$\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수업에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관찰지식 생성에 대한 연구
A Study on Observation Knowledge Generation Using the Scientific Observation Strategy in 6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0년, pp.13 - 26  

이혜정 (공주대학교) ,  이근경 (한국교원대학교) ,  권용주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관찰지식 생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관찰과 관련된 수업주제를 선정하고, 관찰의 방법과 대상에 따라 체계적인 관찰이 이루어지도록 학습지와 스토리보드를 개발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집단 38명, 통제집단 37명을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14차시에 걸쳐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실험집단과 동일한 주제와 차시에 걸쳐 전통적 수업을 적용하였다.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모두 수업처치 전후에 촛불 관찰 과제로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전통적 수업에 비해 다양한 관찰 지식을 생성하는데 효과적이었다. 생성된 관찰 사실들에 대한 관찰 지식의 수와 다양도 측면에서 학생들의 관찰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한 결과, 수업 처치 후 실험집단의 관찰지식의 수와 다양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보였다. 또한 절대 관찰력 지수에서도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관찰력 지수가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과학적 관찰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 전략은 학생들의 과학적 관찰 지식 생성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observation knowledge generation based on a scientific observation strategy in 6th grade students. In this study, we selected the topics related to the observation in elementary science curricula and developed worksheets and guidelines suc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과학적 관찰 전략에 따른 과학 수업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투입 전후에 촛불을 관찰하는 과제를 제시하였다. 촛불 과제는 초등학교 6학년 2학기 수업 주제로 연구 참여자들의 인지 수준에 알맞은 과제로 오감 관찰이 가능하며 조작 관찰 및 정량 관찰, 시간에 따른 관찰, 전체와 부분 관찰, 비교 관찰 등 다양한 유형의 관찰 지식 생성이 가능하다.
  •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이 관찰 지식을 생성하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관찰 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마련하는데 있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과학적 관찰 전략을 적용한 과학 수업이 학생들의 관찰 능력을 향상시키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찰이란 무엇인가? 관찰이란 관찰자가 오감을 통해 자연 현상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Heimler, 1986; Hodson, 1986; Martin, 1972; Ostlund, 1992; Simpson & Anderson, 1981). 관찰은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는 과정으로(권용주 등, 2003; Hanson, 1961; Hodson, 1986; Lawson, 1995; Morgan & King, 1975), 자연 현상에 대해 관찰된 사실 그 자체는 과학적 지식인 동시에또 다른 과학 지식의 생성을 위한 다음 단계의 바탕이 된다(권용주 등, 2007).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는 과정은 무엇인가? 관찰이란 관찰자가 오감을 통해 자연 현상에 대해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말한다(Heimler, 1986; Hodson, 1986; Martin, 1972; Ostlund, 1992; Simpson & Anderson, 1981). 관찰은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는 과정으로(권용주 등, 2003; Hanson, 1961; Hodson, 1986; Lawson, 1995; Morgan & King, 1975), 자연 현상에 대해 관찰된 사실 그 자체는 과학적 지식인 동시에또 다른 과학 지식의 생성을 위한 다음 단계의 바탕이 된다(권용주 등, 2007). 즉, 관찰은 의문 발상, 가설 생성, 가설 검증 등으로 이어지는 과학적 탐구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관찰에 대해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하는 관찰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관찰은 과학 활동을 하기 위해 가장 먼저 선행되는 과정으로(권용주 등, 2003; Hanson, 1961; Hodson, 1986; Lawson, 1995; Morgan & King, 1975), 자연 현상에 대해 관찰된 사실 그 자체는 과학적 지식인 동시에또 다른 과학 지식의 생성을 위한 다음 단계의 바탕이 된다(권용주 등, 2007). 즉, 관찰은 의문 발상, 가설 생성, 가설 검증 등으로 이어지는 과학적 탐구의 출발점이기 때문에 관찰에 대해 연구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권용주, 이준기, 신동훈, 정진수 (2007). 기공과 새우 과제에서 초.중등 교사들이 생성한 관찰의 분석 및 관찰력 지수의 개발. 중등교육연구, 55(3), 83-112. 

  2. 권용주, 정진수, 강민정, 박윤복 (2005). 생명현상에 대한 초.중등 과학교사의 관찰에서 나타난 과학적 관찰의 유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3), 431-439. 

  3. 권용주, 정진수, 이준기, 이일선 (2007). 과학적탐구사고력 향상을 위한 과학지식의 생성과 평가. 서울: 메이드. 

  4. 권용주, 최상주, 박윤복, 정진수 (2003). 대학생들의 귀납적 탐구에서 나타난 과학적 사고의 유형과 과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3), 286-298. 

  5. 김정길, 김해경 (1992). 국민학교 학생들의 관찰능력에 관한 연구(1)-반성화강암과 역암의 관찰에 대하여-.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10(2), 175-182. 

  6. 박명희, 박윤복, 권용주 (2005). 초등학생들의 어항 관찰활동에서 나타난 관찰의 유형과 그 변화.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지, 24(4), 345-350. 

  7. 박윤자, 한광래, 고한중 (2001). 초등학교 학생들의 동백잎에 관한 관찰 능력. 과학교육연구 논문집, 23, 23-38. 

  8. 박종원, 김익균 (1999). 과학적 관찰의 의미와 탐구과정에서 학생들의 관찰 행동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3), 487-500. 

  9. 송판섭, 한광래 (1995). 촛불실험을 이용한 국민학교(3∼6학년) 아동들의 관찰능력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14(1), 73-84. 

  10. 신동훈, 신정주, 권용주 (2006). 생명현상에 관한 초등학교 관찰 수업의 과정과 관찰 유형 분석. 초등과학교육학회지, 25(4), 339-351. 

  11. 하소현, 곽대오, 성민웅 (2001). 초.중.고등학교 탐구 기능 요소에 대한 6차와 7차 교육과정의 비교.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1(1), 102-113. 

  12. AAAS(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1990). Science A Process Approach II. Huson, N.H: Delta Edu. Inc. 

  13. Chadwick, B. & Barlow, S. (1994). Science in prespective: Book 1. Marrickvill, Australia: Science Press. 

  14. Hanson, N. R. (1961). Patterns of discovery: An inquiry into the conceptual foundations of science.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5. Haslamm, F. & Gunstone, R. (1996). Observation in science classes: Students' beliefs about its nature and purpose.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69th, St. Louis, MO, April), ERIC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ED 396 909. 

  16. Heimler, C. H. (1986). Principles of science: book one. Columbus, OH : Charles E. Merril Publishing Company. 

  17. Hodson, D. (1986). The nature of scientific observation. School Science Review. 68, 28-35. 

  18. Klahr, D., Fay, A. L., & Dunbar, K. (1993). Developmental differences in experimental heuristics. Cognitive Psychology, 25, 111-146. 

  19.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 Wadsworth Academic Press, Inc. 

  20. Martin, M. (1972). Concepts of science education: A philosophical analysis. London: Scott, Foresman and Company. 

  21. Morgan, C. T. & King, R. A. (1975) Introduction to psychology. New York: McGraw-Hill 

  22.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23. Norris, S. P. (1985). The philosophical basis of observation in science and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2(9), 817-833. 

  24. Ostlund, K. L. (1992). Science process skills: Assessing hands-on student performance. Menlo Park, CA :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25. Simpson, R. D., & Anderson, N. D. (1981). Science, students, and schools ; A guide for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 teacher. New York, NY: John Wiley & Son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