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3 no.1, 2013년, pp.181 - 192
이선경 (서울대학교) , 최취임 (서울대학교) , 이규호 (경인교육대학교) , 신명경 (경인교육대학교) , 송호장 (서울대학교)
This study aims to explore scientific reasoning that students and their teachers constructed in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discourses in terms of basic reasoning types; deduction, induction, and abduction. For this research, data were collected from 13 classes of 4th grade science activities dur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과학수업에 대한 연구는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 ‘과학수업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가?’ (What’s happening in the classroom?) 이 화두는 지난 십여 년 사이에 국내 과학교육 연구를 ‘과학수업 자체’ 를 미시적으로 보는 질적 연구로 이끌었다. 과학수업에 대한 연구는 타 교과목 수업과 차별되는 과학수업 자체의 ‘고유성’ 을 담아야 한다. 그렇지만, 그 동안 이루어진 과학수업의 질적 연구가 대체로 모든 교과목에 공통적인 ‘수업의 일반성’ 측면을 드러내는 경향이 많았다. | |
귀추란? | ‘귀추(abduction)’ 는 학교 과학에서 지나치게 정당화 맥락만을 강조하여 주목받지 못했던 추론법으로서, 귀납과 연역이 설명해내지 못하는 이론(설명적 가설) 생성 과정을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제안되었다(Hanson, 1958; Lawson, 2000). 귀추는 특정한 사실이나 법칙, 가설을 추론하여 어떤 현상이나 관찰 내용을 설명하거나 발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Magnani, 2001). | |
과학 학습에서 연역과 귀납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 과학 학습에서 연역과 귀납은 어떻게 사용되는가? 과학학습 과정에서 연역적 사고는 설명이나 예측을 요구하는 과제에서 많이 사용된다. 주어진 원리나 법칙으로부터 자연 현상을 설명하거나 예측하는 데 연역적 과정이 사용된다(박종원, 2000; Chalmers, 1985). 또 귀납은 과학적 추론의 주요 요소로 강조되어 왔는데, 그 이유는 과학 지식의 생성에서 관찰이 갖는 위상이 컸기 때문이다(Gustason, 1994; Jung, 1996; Kuhn et al., 1988; Lawson, 2004). |
권현정(2003). 중학교 과학실험실 수업에서의 교사 학생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찬종, 신명경, 이선경(2010). 비형식 과학학습의 이해. 서울: 북스힐.
유은정, 고윤정, 이선경, 김찬종(2006). 과학수업에서 초임교사의 수업담화와 내러티브 특징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3(2), 101-127.
이규호, 권병두(2010). 지구과학적 현상의 특성을 고려한 추론 중심 탐구수업 모형 제안. 한국지과학교육학회지, 31(2), 185-202.
이옥희(2004). 중학교 과학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Anderson, J, R. (2005). Cognitive psychology and its implications(6th ed.). New York: Worth Publishers.
Chalmers, A. (1985). 현대의 과학철학 (신일철, 신중섭 역). 서울: 서광사. (원서 1982년 발행)
Flach, P. A. & Kakas, A. C. (2000). Abductive and inductive reasoning: Background and issues. In P. A. Flach & A. C. Kakas (eds.). Abduction and induction: Essays on their relation and integration (pp.1-27). Dordrecht/Boston/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s.
Gustason, W. (1994). Reasoning from Evidence: Inductive Logic. New York: Macmillan College Publishers.
Hanson, N. R. (1958). Patterns of discovery.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Hanson, N. R. (1971). Observation and explanation: A guide to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UK: George Allen & Unwin.
Hammer, D., Russ, R., Mikeska J., & Scherr, R. (2008). Identifying inquiry and conceptualizing students'abilities. In R. A. Duschl & R. E. Grandy (eds.). Teaching Scientific Inquiry (pp. 138-156), The Netherlands: Sense Publishers.
Jung, S. (1996). The logic of discovery: An interrogative approach to scientific inquiry, New York: Peter Lang.
Kuhn, D., Amsel, E. & O'Loughlin, M. (1988). The development of scientific thinking skill. San Diego, CA: Academic Press.
Lawson, A. E. (1995). Science teaching and the development of thinking. Belmont, CA: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Lawson, A. E. (2000). How do humans acquire knowledge? and what does that imply about the nature of knowledge? Science & Education, 9, 577-598.
Lawson, A. E. (2004). T. rex, the crater of doom, and the nature of scientific discovery. Science & Education, 13, 155-177.
Magnani, L. (2001). Abduction, reason, and science process of discovery and explanation. New York: Kluwer Academic/Plenum Publisher.
Siegel, H. (1989). The rationality of science, critical thinking and science education. Synthese, 80(1), 9-4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