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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The Domestic Research Trend Related to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0년, pp.54 - 67  

강경희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1999년부터 2009년까지 발간된 논문 분석을 통해 과학영재교육 분야 의 연구 동향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각 논문들은 연구대상 연구 주제 연구방법 등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도에 따른 분석 결과 2002년부터 과학영재교육과 관련한 논문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초등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보편적으로 연구된 주제는 과학영재의 특성이었다. 두 번째 주제는 과학영재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었다. 연구방법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조사였고, 다음은 실험연구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 trends in the area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through the analysis of articles published from 1999 to 2009. The articles were analyzed by subjects, topics and study method. In the analysis according to year, we discovered that the numb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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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재까지 과학영 재교육과 관련한 연구들이 어떻게 이루어져 왔는지 분석하는 것은 과학영재교육을 바르게 이해하는 데있어서 의미있는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현재까지의 과학영재교육과 관련된 논문 들을 분석하여 그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과학 영재 교육과 관련한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기 위해 과학 교육 분야와 영재교육 분야의 학술지를 조사하고, 분석 대상으로 총 8종의 전문학술지를 선정했는데 각 학술지와 발행처는 표 1에 제시했다. 이들 학술지들은 한국연구재단(구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지 또는 등재 후보지로 해당 학문분야에서 권위를 인정받는 것이다.
  •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국내 과학영재 교육 및 연구의 방향에 대한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1999년부터 2009년까지 발간된 논문 분석을 통해 과학영재교육 분야 의 연구 동향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각 논문들은 연구대상·연구 주제·연구방법 등에 따라 분석되었다.
  • 따라서 현재까지 진행되어 온 영재교육 관련 연구들을 검토하고 그를 바탕으로 향후 영재교육의 방향에 대해 조망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 서는 국내에서 이루어진 영재교육 관련 연구들 중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 논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다섯째,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 과학영재교육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진 지 10여년이 지났으므로 과학영재교육이 과연 어느 정도 목적을 달성했는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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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영재교육 관련 연구방법에 분석결과 가장 많은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과학영재교육 관련 연구방법을 분석한 결과 조사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실험 연구, 문헌 고찰 및 제언 순이었다.
과학영재교육의 확대와 발전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토대는 무엇인가? 과학영재교육의 확대와 발전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토대는 바로 과학영재와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라고 볼 수 있다(한기순, 양태연, 2007).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이제까지 과학영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왔고 현재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 인지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다.
영재교육과 관련한 많은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영재교육과 관련한 많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영재에 대한 정 의가 확립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영재교육 대상자의 선발과 배치,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영재의 발굴과 교육에 대한 사항 등에서 아직도 부족함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태서(2007)는 영재교육기관간의 연계 체제 구축과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 등에서도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한 바 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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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권언근, 김윤경 (2009). 우리나라 과학영재교육관련 논문의 주제 분석-1980년부터 2008년까지. 과학영재교육. 1(2), 63-76.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2. 김미경 (2001). 한국 영재교육 제도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 김미숙, 송인섭, 이정규, 이승희, 이홍란 (2007a). 영재교육 연계성 강화 방안 연구: 영재교육기관, 학교, 대학. 연구보고 RR 2007-24. 한국교육개발원. 

  4. 김미숙, 이정규, 이희권, 김언주, 맹희주, 이상천, 정경아, 최호진, 한수연 (2007b).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 수탁연구CR 2007. 한국교육개발원. 

  5. 김인혜, 박정옥, 최문경 (2006). 영재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신문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16(1), 21-42. 한국영재학회. 

  6. 김재우 (2009). 중학교 과학영재와 대학생들의 힘 개념 비교. 새물리. 58(4). 403-408. 

  7. 김태서 (2007). 한국 영재교육의 발전 과정- 1970-2006.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박민정, 전동렬 (2008). 과학영재교육 대상자 선발방법으로써 교사 추천제 분석: 학생의 과학적 태도, 탐구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8(2), 11-119. 

  9. 박성효 (2003). 중.고등학교 과학영재 및 일반 학생들의 정의적 영역과 학습전략 특성 비교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서혜애 (2004). 과학적 창의성과 과학영재교육의 방향. 영재교육연구. 14(1), 65-89. 한국영재학회. 

  11. 송인섭, 이신동,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편역 (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Gray, A. D., & Sylvia, B. R. 의 Education of the Gifted and Talented 3rd. 서울: 학문사. 

  12. 전경원 (2003). 한국의 새 천년을 위한 영재교육학. 서울: 학문사. 

  13. 채동현, 박현주, 이수영 (2003). 과학교육의 질적접근. 서울: 북스힐. 

  14. 최취임, 정민수, 홍훈기, 채희권, 정대홍 (2008). 과학영재선발을 위한 선발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과학영재센터 중학교 심화과정의 화학영역 중심. 대한화학회지. 52(3). 295-302. 

  15. 한기순, 양태연 (2007). 최근 국내 영재교육 연구의 흐름: 2000-2006년도 연구물 분석. 영재교육연구. 17(2), 338-364. 한국영재학회. 

  16. 홍숙희, 김성원 (2000). ERIC 검색을 통한 미국의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 112-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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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국립도서관: www.nl.go.kr 

  20. 국회도서관: www.nanet.go.kr 

  21. 대한화학회: www.kcsnet.or.kr 

  22. 한국과학교육학회: www.koreascience.org 

  2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www.riss4u.net 

  24. 한국물리학회: www.kps.or.kr 

  25. 한국생물교육학회: www.bioedu.kr 

  26. 한국영재교육학회: www.kgt.or.kr 

  27. 한국영재학회: www.ksg.or.kr 

  28. 한국지구과학회: www.kess64.net 

  29.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www.keses.or,kr 

  30. 한국학술정보: www.kstud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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