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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0년, pp.54 - 67
이 연구의 목적은 1999년부터 2009년까지 발간된 논문 분석을 통해 과학영재교육 분야 의 연구 동향을 조사하기 위한 것이다. 각 논문들은 연구대상 연구 주제 연구방법 등에 따라 분석되었다. 연도에 따른 분석 결과 2002년부터 과학영재교육과 관련한 논문수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었다. 연구 대상은 중학생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초등학생, 고등학생 순으로 나타났다. 보편적으로 연구된 주제는 과학영재의 특성이었다. 두 번째 주제는 과학영재교육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었다. 연구방법에 있어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조사였고, 다음은 실험연구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search trends in the area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through the analysis of articles published from 1999 to 2009. The articles were analyzed by subjects, topics and study method. In the analysis according to year, we discovered that the nu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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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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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영재교육 관련 연구방법에 분석결과 가장 많은 연구방법은 무엇인가? | 과학영재교육 관련 연구방법을 분석한 결과 조사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는 실험 연구, 문헌 고찰 및 제언 순이었다. | |
과학영재교육의 확대와 발전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토대는 무엇인가? | 과학영재교육의 확대와 발전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토대는 바로 과학영재와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라고 볼 수 있다(한기순, 양태연, 2007). 과학영재교육에 대한 연구들은 이제까지 과학영재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져왔고 현재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 인지에 대한 답을 제공할 수 있다. | |
영재교육과 관련한 많은 문제점은 무엇인가? | 그러나 영재교육과 관련한 많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영재에 대한 정 의가 확립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영재교육 대상자의 선발과 배치,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운 영재의 발굴과 교육에 대한 사항 등에서 아직도 부족함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태서(2007)는 영재교육기관간의 연계 체제 구축과 영재교육을 위한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 등에서도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한 바 있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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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재학회: www.ksg.or.kr
한국지구과학회: www.kess64.net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www.keses.or,kr
한국학술정보: www.kstud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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