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0 no.1, 2010년, pp.80 - 93
The scope of this study is: (1) to review or summarize the theoretical explanations of diffusion; (2) to investigate the preservice teachers' understanding of diffusion utilizing the inquiry experiment of diffusion that was developed in this study. The data was collected through questionnaires give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선 개념에 대해 불만족을 일으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가? | 한편 개념변화에 대한 연구는 선개념에 대한 학생의 불만족이 개념변화의 필수요소이며, 메타분석은 이러한 개념변화 접근이 전통적 접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Duit & Treagust, 2003). 선 개념에 대해 불만족을 일으키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소규모 실험활동을 이용할 수 있다(Christianson & Fisher, 1999). 실험활동은 오랫동안 과학교육을 구별하는 중심적 역할을 해왔으며, 탐구중심 실험은 학생의 유의미한 학습과 개념이해뿐 아니라 탐구능력과 과학의 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Lunetta, 1998; Hofstein, 2004). | |
확산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확산에 관한 탐구실험을 개발하여 예비교사의 확산에 대한 이해를 조사 한 결과는? |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출과 확산 그리고 확산 중 등압확산과 등유량확산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분출과 확산 등을 Graham의 확산속도법칙에 의해 기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었으며 대부분의 학생들이 확산에 대한 오개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셋째, 탐구실험과정에서 예비교사들은 등압 및 등유량의 두 가지 확산실험에 대해 직접 관찰하였으나, 대부분의 경우 두 실험의 개념적 차이를 구별하는데 실패하였다. 탐구실험 후, 확산에 대한 개념의 수정이 이루어진 예비교사는 약 40%였다. | |
확산이란 무엇인가? | 확산은 화학에서 반응속도의 한계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모든 두 분자의 화학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물리화학적 현상이다(Crooks, 1989; Fate & Lynn, 1990; Nelson, 1995). 또한 유체의 흐름현상 중 하나인 확산은 생물에서 세포와 환경사이의 물질교환을 촉진하는 생명체의 기초적인 과정으로서의 의미를 갖는 개념이기도 하다(Christianson & Fisher, 1999; Panizzon, 2003). |
교육부 (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서울: 대한교과서. pp.142-143.
김조연, 신애경, 박국태, 최병순 (2001).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한 과학탐구실험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45(5), 470-480.
하성자 (2004). 중등 과학 교사들의 엔트로피 관련 과학개념 조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Atkins, P., & Jones, L. (2008). Chemical principles. 4th ed.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pp.158-160.
Bell, J. A. (2005). Chemistry: A project of the american chemical society. New York: W. H. Freeman and Company.
Barrow, G. M. (1996). Physical chemistry. 6th ed. New York: McGraw-Hill.
Berry, R. S., Rice, S. A., & Ross, J. (2000). Physical chemistry. 2nd ed.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Chan, C., Burtis, J., & Bereiter, C. (1997). Knowledge building as a mediator of conflict in conceptual change. Cognition and Instruction, 15(1), 1-40.
Chi, M. T. H. (2005). Commonsense conceptions of emergent processes: Why some misconceptions are robust.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4(2), 161-199.
Christianson, R. G., & Fisher, K. M. (1999). Comparison of student learning about diffusion and osmosis in constructivist and traditional classroo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6), 687-698.
Crooks, J. E. (1989). Measurement of diffusion coefficient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6(7), 614-615.
Domin, D. S. (1999). A review of laboratory instruction styles.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6(4), 543-547.
Duit, R., & Treagust, D. F. (2003). Conceptual change: A powerful framework for improving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6), 671-688.
Fate, G., & Lynn, D. G. (1990). Molecular diffusion coefficient: Experimental determination and demonstrat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67(6), 536-538.
Graham, T. (1833). On the law of the diffusion of gases. The London and Edinburgh Philosophical Magazine and Journal of Science, 2, 175-190.
Graham, T. (1876). On the motion of gases. Part I. Chemical and Physical Researches. London: Edingburgh University Press. pp. 90- 108.
Graham, T. (1995). On the law of the diffusion of gases. Journal of Membrane Science, 100, 17-21.
Hofstein, A. (2004). Providing high school chemistry students with opportunities to develop learning skills in an inquiry-type laboratory: A case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1), 47-62.
Keenan, C. W., & Wood, J. H. (1961). General college chemistry. 2nd ed. New York: Harper and Brothers. p. 115.
Lederman, N. G., & Gess-Newsome, J. (2002). Reconceptualizing secondary science teacher education. In J. Gess-Newsome, & N. G. Lederman (Eds.), Examining pedagogical knowledge (pp. 199-213). Dordrecht, The Netherlands: Kluwer.
Levine, I. R. (2002). Physical Chemistry. 5th ed. New York: McGraw-Hill. ch15. Kinetic theory of gases.
Limon, M. (2001). On the cognitive conflict as an instructional strategy for conceptual change: A critical appraisal. Learning and Instruction, 11, 357-380.
Lunetta, V. N. (1998). The school science laboratory: History perspectives and context of contemporary teaching. In B. J. Fraser, & K. G. Tobin (Eds.), International handbook of science education (pp. 249-262). London: Kluwer Academic Publisher.
Marriam, S. B. (1998). Qualitative research and case study applications in education. San-Francisco: Jossey-Bass Publishers.
Mason, E. A., & Kronstadt, B. (1967). Graham's laws of diffusion and effusion.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44(12), 740-744.
Mason, E. A., & Evans, R. B., III. (1969). Graham's laws: Simple demonstrations of gases in motion: Part I, Theor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46(6), 358-364.
McQuarrie, D. A., & Simon, J. D. (1997). Physical chemistry: A molecular approach. California: University Science Books.
Metiu, H. (2006). Physical chemistry. New York: Taylor and Francis Group.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Nelson, R. N. (1995). Diffusion of water vapor: A physical chemistry laboratory experiment.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72(6), 567-569.
Odom, A. L., & Barrow, L. H. (199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two-tier diagnostic test measuring college biology students'understanding of diffusion and osmosis after a course of instruc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2(1), 45-61.
Panizzon, D. (2003). Using a cognitive structural model to provide new insights into students' understandings of diffu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12), 1427-1450.
Shoemaker, D. P., Garland, C. W., & Nibler, J. W. (1996). Experiments in physical chemistry. 6th ed. New York: McGraw-Hill. pp.134-144.
Slisko, J., & Dykstra, D. (1997). The role of scientific terminology in research and teaching: Is something important miss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4(6), 655-660.
Spotz, E. L., & Hirschfelder, J. O. (1951). Liesegang ring formation arising from diffusion of ammonia and hydrogen chlorine gases through air. Journal of Chemical Physics, 19, 1251.
Taitelbaum, D., Namlok-Naaman, R., Carmeli, M. C., & Hofstein, A. (2008). Evidence for teachers'change while participating in a continuous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me and implementing the inquiry approach in the chemistry laborator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30(5), 593-617.
Westbrook, S. L., & Marek, E. A. (1991). A cross-age study of student Understanding of the concept of diffu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8(8), 649-660.
Zumdahl, S. S., & DeCoste, D. J. (2008). Introductory chemistry: A foundation. 6th ed. Boston: Houghton Miffli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