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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4, 2010년, pp.3 - 14
This paper examines what kind of writing ability KEC2005 requires for upper grades of engineering college. According to KEC2005, they need writing ability in the field of majors, especially capstone design subjects as well as general communication skills. An experience on preparing a quasi-researc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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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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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글쓰기에 대해 좀더 심도 있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이유는? | 글쓰기는 단순히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수준을 넘어 공학도가 갖춰야 할 전공과 전문교양 영역 전반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공학교육인 증의 전공 관련 교과영역에 명시된 종합설계 교과목은 학생이 전공 지식과 기법을 바탕으로 진행한 연구내용을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공대는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글쓰기에 대해 좀더 심도 있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공대 학생들에게 어떤 글쓰기가 유용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 이들 연구는 공학교육인증과 글쓰기의 관계를 본격 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하지만 주로 대학 교재를 분석하거나 이론적․개념적 논의를 진행했기 때문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공대 학생들에게 어떤 글쓰기가 유용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최근 한 공대의 특정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보고서를 검토한 연구결과(이인영, 2010)가 발표되긴 했지만, 이는 이미 작성된 보고서를 사후에 체계 및 구성, 양식적 적합성, 과학적 설명, 도표의 활용 등의 관점에서 평가한 것이어서 공학교육인증과의 관련성을 논하기에는 그 검토 범위가 제한돼 있다. | |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왜 글쓰기 훈련이 필요한가? |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글쓰기 능력이 무엇인지를 공대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검토했다.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는 물론 전공, 특히 종합설계 교과목을 위해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 연구소논문 작성은 학생이 알고 있는 전공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은 물론 새로운 문제의 설정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요건을 충족시킬 가능성이 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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