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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의 글쓰기 요구와 연구논문 작성 - 서울대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강좌 경험을 중심으로
Requirement of Writing in KEC2005 and Preparing the Research Paper - Focused on the Experience of 'Writing in Science & Technology'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4, 2010년, pp.3 - 14  

김훈기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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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글쓰기 능력이 무엇인지를 공대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검토했다.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는 물론 전공, 특히 종합설계 교과목을 위해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 연구소논문 작성은 학생이 알고 있는 전공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은 물론 새로운 문제의 설정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요건을 충족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 사실은 2009년 1년간 서울대학교 공대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목의 수강생이 제출한 소논문에서 부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공학교육인증과 글쓰기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구체적인 시도이며, 각 공대별 특성에 맞는 글쓰기 프로그램의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xamines what kind of writing ability KEC2005 requires for upper grades of engineering college. According to KEC2005, they need writing ability in the field of majors, especially capstone design subjects as well as general communication skills. An experience on preparing a quasi-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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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문제 설정 및 해결 능력’ 은 바로 연구논문의 핵심 요구와 일치한다. 연구논문은 기본적으로 학계나 사회에 닥친 문제들 가운데에서 독창적인 연구주제를 스스로 찾아내고,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법을 활용해 문제해결의 방법을 설계하며, 연구 방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 후 그 의미와 한계를 정리 하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자신이 습득한 지식과 기법 등에서 스스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수정하기 위해 새롭게 지식과 기법 등을 학습하는 일이 필연적으로 반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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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글쓰기에 대해 좀더 심도 있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이유는? 글쓰기는 단순히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키는 수준을 넘어 공학도가 갖춰야 할 전공과 전문교양 영역 전반의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공학교육인 증의 전공 관련 교과영역에 명시된 종합설계 교과목은 학생이 전공 지식과 기법을 바탕으로 진행한 연구내용을 일정한 양식의 보고서로 제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공대는 공학교육인증 제도의 취지를 효과적으로 구현한다는 의미에서 글쓰기에 대해 좀더 심도 있는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공대 학생들에게 어떤 글쓰기가 유용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이들 연구는 공학교육인증과 글쓰기의 관계를 본격 적으로 논의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하지만 주로 대학 교재를 분석하거나 이론적․개념적 논의를 진행했기 때문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공대 학생들에게 어떤 글쓰기가 유용한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다. 최근 한 공대의 특정 교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의 보고서를 검토한 연구결과(이인영, 2010)가 발표되긴 했지만, 이는 이미 작성된 보고서를 사후에 체계 및 구성, 양식적 적합성, 과학적 설명, 도표의 활용 등의 관점에서 평가한 것이어서 공학교육인증과의 관련성을 논하기에는 그 검토 범위가 제한돼 있다.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왜 글쓰기 훈련이 필요한가? 본 논문에서는 공학교육인증이 요구하는 글쓰기 능력이 무엇인지를 공대 고학년생을 대상으로 검토했다. 공학인증기준2005 설명서에 따르면 공대 고학년생은 의사소통 능력의 제고는 물론 전공, 특히 종합설계 교과목을 위해 글쓰기 훈련이 필요하다. 연구소논문 작성은 학생이 알고 있는 전공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역량은 물론 새로운 문제의 설정과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들 요건을 충족시킬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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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명구 외(2008), 과학기술 글쓰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2. 강호정(2007), 과학 글쓰기를 잘하려면 기승전결을 버려라, 이음. 

  3. 교육과학기술부 인재정책실(2010), "2010년도 대학 교육 역량강화사업의 이해," 교육과학기술부. 한국 연구재단, 2010년도 대학교육역량강화사업 사업 설명회 자료. 

  4. 권성규(2010), "공대생 글쓰기 과목에서 가르칠 내용," 공학교육연구, 13(1): 3-16. 

  5. 김영정(2004), "비판적 사고와 공학교육," 공학교육, 11 (3): 79-89. 

  6. 신선경(2009), "공학인증과 공학 글쓰기 교육의 새로운 모델," 반교어문연구, 27: 64-88. 

  7. 신형기 외(2006),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글쓰기, 사이언스 북스. 

  8. 이경우(2005), 과학과 기술 글쓰기 교과목 개발,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9. 이인영(2010), "효과적인 과학 글쓰기 교육을 위한 공학 실험 보고서 고찰," 현대 문학의 연구, 40: 551-578. 

  10. 이진로(2010), 이공계 대학(원)생의 과학기술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교육과학기술부. 

  11. 이희정(2009), "한국대학에서의 이공계계열 글쓰기 교육의 현황과 과제," 한민족문화연구, 31: 561-594. 

  12. 진미석(2010),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시스템(KCESA),"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연구재단, 2010년도 대학교육 역량강화사업 사업설명회 자료. 

  13. 채창균. 옥준필(2006), 기업의 대학교육 만족도와 신입사원 교육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4. 최상민(2009), "공학인증제와 글쓰기교육-전남대 글쓰기 교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학, 68: 165-186. 

  15. 하순회(2010), "공과대학의 교양 교육 개선 방향과 추진 전략,"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웹진 열린지성 24호 (http://oge.snu.ac.kr/site/func/view.htm?num97&catecurriculum). 

  16. 한국공학교육학회(2006), "제11회 공학교육포럼-공학 인증제와 공학교육," 공학교육, 13(3): 21-46. 

  17. 한국공학인증교육원(2008), 공학인증기준2005(KEC2005) 설명서(ABEEK-2008-AB-021). 

  18.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2006), 수요지향적 이공계 인재양성을 위한 산업계 수요조사 보고서. 

  19. Ford, J.D. & Riley, L. A.(2003), Integrating Communication and Engineering Education: A Look at Curricula, Courses, and Support System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2(4): 325-328. 

  20. Paretti, M.C. & McNair, L.D.(2008), Introduction to the Special Issue on Communication in Engineering Curricula: Mapping the Landscape, 51(3): 238-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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