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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3 no.1, 2010년, pp.3 - 16
이 논문은 기술 의사소통 기량을 기르기 위해 공대생들에게 가르치는 글쓰기 과목에서 어떤 내용들을 가르쳐야 할 것인지를 연구한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 대학들에서 사용하는 글쓰기 교재들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기술문을 정의하고, 기술문 쓰기에 필요한 기초 글쓰기에 관한 내용들과 기술문의 특성을 고려하여 계열 글쓰기에서 가르쳐야 할 내용들을 열거하였다. 그런 내용들을 정하고 가르칠 필요성의 배경과 가르치는 사람 및 가르치는 일에 관련되는 내용을 토의하였다. 열거한 내용들을 반영한 교재와 그것들을 가르칠 방법의 개발이 일거리이다.
This paper is about to research the contents of writing course to foster communication skills for engineering students. Some domestic college writing textbooks were analyzed to list the course contents. Studying 'technical writing' leads to identify the materials for both basic composition skills a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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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 제도가 비판을 받은 이유는? | 1930년대에 미국에서 그 기초를 닦기 시작한, 공학교육인증 제도는 1990년대 중반까지 인증기준들을 여러 차례 강화하였다. 그러나 교육 품질을 향상하는데 크게 기여하지 못하여(Winsor, 1996), 공대생들이 글쓰기 기량을 갖추지 못하고 졸업하여 엔지니어링 업무에 장애가 된다는 비판을 교육계가 받게 되었다고 한다. 1970년대에 미국 대학들에서 “the WAC(Writing Across Curriculum) movement” (Bazerman, 2005)라고 하여, 글쓰기를 영어 과목으로만 가르칠 게 아니라, 교과과정을 통틀어 글쓰기를 강조하자는 교육 개혁이 시작되었다. | |
많은 미국 대학들에서 1학년들은 전공 상관없이 작문 과목에서 무엇을 배우는가? | 많은 미국 대학들에서 1학년들은 전공 상관없이 작문 과목(composition)으로 문법이나 철자법, 기본적인 문장 쓰기 및 단락 짓기 등의 내용(lower level skills)을 영어 전문가들로부터 배운다. 그 후 고학년이 되어서 학생들은 전공 관련 의사소통 기량 육성을 목표로 대체로 ‘technical writing’이라는 주제로 고급 글쓰기 기량(higher level skills)을 배운다 (Yalvec, 2007). | |
우리나라 대부분 공과대학 학생들은 무엇으로 인하여, 글쓰기를 배우게 되었는가? | 우리나라 대부분 공과대학 학생들은, 공학교육인증 제도로 인하여, 글쓰기를 배우게 되었다. 일부 공과대학 학생들은 글쓰기 관련 한 과목만을 필수로 배우고, 어떤 대학들에서는 학생들이 두 과목을 필수로, 또 다른 대학들에서는 한 과목은 필수로 두 번째 과목은 선택으로 배우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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