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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글쓰기(Free Writing)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수업의 효과
Effect of Free Writing on Engineering and Science Writ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48 - 54  

김혜경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최원영 (한밭대학교 기초과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free writing in writing class targeted for engineering students on their writing skills. To assess the effects, we have asked 100 engineering students from writing class to write free writing, classifying them as the test group(N=50) and the control group(N=50). W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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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 교육에서 학생들의 글쓰기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유글쓰기 방법을 수업에 적용한 것이다. 그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으로 이공계 학생들에게 매주 자유글쓰기를 실시한 후 그 효과와 변화 양상 및 학습 만족도 등을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 교과목에서 자유글쓰기를 활용하고 학생들의 학습효과 및 글쓰기 능력,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실시한 것이다. 이를 위해 공과대학교 2-4학년생 100명을 분반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구분 하였다.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 교과에서 자유글쓰기를 실시하고 자유글쓰기의 활용이 글쓰기 관심을 고취시키고,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유익한 방안임을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 교육에서 학생들의 글쓰기 자신감을 고취시키고 그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유글쓰기 방법을 수업에 적용한 것이다. 그에 대한 효율적인 방안으로 이공계 학생들에게 매주 자유글쓰기를 실시한 후 그 효과와 변화 양상 및 학습 만족도 등을 살피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공계 글쓰기에서 자유글쓰기의 활용이 학생들의 글쓰기 능력과 학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서 동일한 설문을 1주차와 15주차에 시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유글쓰기의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학습자 스스로 느끼는 학습 효과, 글쓰기 능력 그리고 학습 만족도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 자유글쓰기의 활용이 이공계 글쓰기 교과에서 학습효과와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설문을 진행하였다. 학습효과를 보기 위한 요인으로 ‘목표 및 기대감’, ‘자기효능감’, ‘교과 관심도’ 그리고 ‘학습태도’ 측면으로 설계된 32문항으로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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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인의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므로 공학인의 글쓰기 교육은 지식의 전문화와 차원 높은 설득력, 합리적 사고방식, 능동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필요성과 함께 그간 주요 과목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사회적 요구의 확대에 있어서도 직업 현장의 업무 능력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필요성은 공학인의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확장시켰다.
공학인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공학인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숙한 필자를 능숙한 필자로 양성하여 전문지식을 견고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공학발전과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글쓰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자신감이 결여된 학생들에게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에 대해서는 여전히 교수자들의 숙고와 구체적인 방법제시가 요구되는 것도 사실이다.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 참여하는 다수의 학생들이 마지못해 수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와 함께 다수의 대학들이 글쓰기 강좌를 운영함에 있어 한 학기의 강좌로 제한하여 실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볼 수 있다. 실제 학생들의 수강시간은 주당 2-3시간에 불과하고 이공계 글쓰기를 위한 전문적인 강좌라기보다는 교양과목에 치중한 강좌가 대부분인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이 때문에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 참여하는 다수의 학생들은 글쓰기 능력에 대한 능동적인 교육 참여보다는 ‘졸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수과목으로 치부하거나 마지못해 수강해야 하는 고역스런 시간을 반복하게 되는 것’(오윤정․최경희, 2014; 김경애, 2016; 김혜경 외, 2017)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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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강명혜(2017), 이공계 학생들을 위한 기초 글쓰기 교육 방안, 한민족어문학, 78, 9-36. 

  2. 김경애(2016), 플립러닝과 전략적 텍스트를 활용한 이공계 글쓰기 교육 방법 모색, 공학교육연구, 19(1), 21-30. 

  3. 김혜경(2018), 자유글쓰기(Free-Writing)를 활용한 글쓰기 동기부여 전략, 인문학연구, 111, 187-212. 

  4. 김혜경.최원영(2017), 이공계 글쓰기 교과목에서 학습 성찰일지 작성과 피드백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공학교육연구, 20(3), 42-49. 

  5. 박상태(2013), 과학기술 글쓰기 교육의 위상과 정체성, 작문연구, 19, 133-161. 

  6. 오선영(2012), 대학 교양교육에서 글쓰기 동기의 필요성, 사고와표현, 5(2), 119-142. 

  7. 오윤정.최경희(2014), 이공계 대학생의 글쓰기 경험과 인식분석, 공학교육연구, 17(4), 74-86. 

  8. 정종진, 학교학습과 동기, 교육과학사, 1996. 

  9. 정훈(2012), 프레네 자유 글쓰기와 교육적 의미, 교육과학연구, 42(3), 1-25. 

  10. 최상민(2011), 공학교육에서 문식성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글쓰기 수업모형, 작문연구, 13, 225-252. 

  11. 황병홍(2016), 자유글쓰기(Free Writing)를 활용한 대학 글쓰기 수업 방안 연구, 대학작문, 17, 199-215. 

  12. Arapoff, N. (1967), Controlled writing as a thinking process. TESOL Quaterly 1, 33-39. 

  13. Barbara Baig (2010), How to Be a Writer: Building Your Creative Skills Through Practice and Play, Writers Digest Books 

  14. Beattie, N.(2002). The Freinet movements of France, Italy and Germany, 1920-2000; Versions of Educational Progressivism, N.Y. & Queenston: The Edwin Mellen Press. 

  15. Emig, J. (1977), Writing as a mode of learning. College Composition and Communication, 28, 122-128. 

  16. Freinet, C., (1990), Cooperative learning and social change : selected writing of Celestin Freinet, Toronto : Our School/OurSelves OISE. 

  17. Lee, W. B., & Sivell, J.(2000), French elementary education and the ecole modern. Bloomington : Phi delta kappa educational foundation. 

  18. Raimes, A. (1983), Techniques in teaching writ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 Vilardi, T., & Chang, M. (2009), Writing-based teaching: Essential practices and enduring questions. Albany, NY: The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20. William G. & Robert B. K. (1996), Theory & Practice of Writing : An Applied Linguistic Perspective, Routled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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