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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2 no.1, 2019년, pp.48 - 54
김혜경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최원영 (한밭대학교 기초과학부)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free writing in writing class targeted for engineering students on their writing skills. To assess the effects, we have asked 100 engineering students from writing class to write free writing, classifying them as the test group(N=50) and the control group(N=50). W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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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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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인의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므로 공학인의 글쓰기 교육은 지식의 전문화와 차원 높은 설득력, 합리적 사고방식, 능동적인 의사소통 능력의 필요성과 함께 그간 주요 과목의 하나로 강조되고 있다. 사회적 요구의 확대에 있어서도 직업 현장의 업무 능력 향상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필요성은 공학인의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확장시켰다. | |
공학인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공학인을 위한 글쓰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숙한 필자를 능숙한 필자로 양성하여 전문지식을 견고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하고, 공학발전과 긍정적인 사회 변화에 기여하도록 하려는 것이다. 그러나 글쓰기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자신감이 결여된 학생들에게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에 대해서는 여전히 교수자들의 숙고와 구체적인 방법제시가 요구되는 것도 사실이다. | |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 참여하는 다수의 학생들이 마지못해 수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함께 다수의 대학들이 글쓰기 강좌를 운영함에 있어 한 학기의 강좌로 제한하여 실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로 볼 수 있다. 실제 학생들의 수강시간은 주당 2-3시간에 불과하고 이공계 글쓰기를 위한 전문적인 강좌라기보다는 교양과목에 치중한 강좌가 대부분인 것도 하나의 원인이다. 이 때문에 대학의 글쓰기 교육에 참여하는 다수의 학생들은 글쓰기 능력에 대한 능동적인 교육 참여보다는 ‘졸업을 위한 기본적인 이수과목으로 치부하거나 마지못해 수강해야 하는 고역스런 시간을 반복하게 되는 것’(오윤정․최경희, 2014; 김경애, 2016; 김혜경 외, 2017)으로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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