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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학교부적응 척도 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of Techer's Rating Sca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Maladjustment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9 no.2, 2010년, pp.163 - 173  

정수정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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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교사보고형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초등학교교사의 응답을 통해 50개의 학교부적응 행동을 설정하였다. 하위척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60명의 교사가 240명의 학생의 행동을 평정한 자료에 대해 요인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공격적 자기중심적 행동, 수업 및 학급규범 일탈행동, 소극적 비사회적 행동, 학교생활 적극적 기피 행동을 확인하였다.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120명의 학생자료에 대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와 초등학생 문제행동체크리스트(김혜숙, 황매향, 2009)간의 상관을 구하였고,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120명의 학생자료에 대해 본 척도의 내적합치도와 검사-재검사 신뢰도를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초등학생의 학교 부적응에 대한 교사보고형 척도는 타당하고 신뢰로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esigned to develop a teacher's rating sca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maladjustment. 50 behavior were drawn as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hool maladjustment behavior from the response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 identify sub-factors of the scale, 60 teachers 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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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80개의 행동목록이 초등학생의 학교부적응을 평가하는데 얼마나 중요한 지표가 되는 행동인지에 대해 상담을 전공하는 45명의 교사에게 평정을 의뢰하였다. 그리고 이외 학교부적응 행동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되는 행동이 있으면 기술하도록 하였다. 각 행동목록에 대해 ‘중요하지 않으면’ 1점, ‘중요하지 않은 편이면’ 2점, ‘보통이면’ 3점, ‘중요한 편이면’ 4점, ‘매우 중요하면’ 5점에 응답하도록 하여 각 행동목록의 평균 점수가 3점 이하인 9개 행동목록을 제외하고 71 개의 행동목록으로 예비척도를 구성하였다.
  • 왜냐하면 적응-부적응 행동은 같은 차원의 행동의 양극단을 대표하겠지만, 적응행동을 평정하는데 강조되는 것과 부적응 행동을 평정하는데 강조되는 행동차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부적응행동을 직접 평정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부적응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초등학교 교사들이 공통적으로 지각하는 초등학생의 부적응 행동을 개념화하고 범주화하여 ‘초등학생의 부적응 행동 척도’ 문항을 개발하려고 하였고, 다음으로 개발된 ‘초등학생의 부적응 행동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부적응행동을 구체화하고, 이를 평정하는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 나타난 주요 결과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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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부적응 행동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부적응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유는? 이러한 학교적응 행동 평정척도에서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을 학교부적응의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평가할 수 있지만, 학교부적응 행동을 직접적으로 평정할 수 있다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의 적응부적응행동을 이해하는데 보다 도움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적응-부적응 행동은 같은 차원의 행동의 양극단을 대표하겠지만, 적응행동을 평정하는데 강조되는 것과 부적응 행동을 평정하는데 강조되는 행동차원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부적응행동을 직접 평정하는 척도를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 적응-부적응 행동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김혜숙과 황매향(2009)이 학생의 문제행동을 쉽고 빠르게 파악하기 위해 개발한 초등학생 문제행동체크리스트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이에 초등학교 교사가 일상적인 학교생활 장면에서 학생의 문제행동을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김혜숙과 황매향(2009)은 초등학생 문제행동체크리스트를 개발한 바 있다. 이는 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문제행동의 유형을 학업관련 문제행동, 또래와의 관계관련 문제행동, 교사와의 관계관련 문제행동으로 범주화하고 있다. ‘문제행동’에 대한 개념적 정의가 확고하게 정립되지 않은 편이지만, 일반적으로 ‘부모나 교사의 일상적인 지도 범위를 벗어나 어려움을 야기하고 해당연령에 기초한 규범적 행동으로 보기에 일탈된 행동이나 정상적인 적응능력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이는 행동’으로 이해될 수 있다(홍성도, 김민동, 2009).
학교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아동을 관찰할 때, 부모보다 교사가 더 객관적으로 관찰, 평가가 가능한 이유는? 부모도 오랜 시간 아동을 지도하지만 부모의 관찰과 개입은 자녀라는 대상에 국한되어 있어 주관성이 반영될 수 있는 반면, 교사는 다양한 아동을 관찰, 지도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관찰과 평가가 가능하다. 또한 교사는 아동의 등교시부터 하교시까지 이루어지는 과목별 학습시간, 쉬는 시간, 점심시간, 모둠활동 시간, 청소시간 등 다양한 학교 생활장면에서 아동을 관찰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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