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원문보기

초등상담연구 =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v.11 no.1, 2012년, pp.35 - 49  

조회진 (광주교육대학교) ,  오익수 (광주교육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있다.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Y초등학교 5학년에서 2개 학급을 선정하였다. 한 학급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은 8회기의 자기격려 활동을 하였다.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을 검증하기 위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전-사후 검사로 자료를 수집하고 공분산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험집단은 통제집단보다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둘째, 실험집단은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에 유의한 향상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self-encouragement activities on elementary students' adaptation to school life. Two classes were sampled among 5th grade at Y elementary school in Gwangju Metropolitan city. One class was assigned to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w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하였다. 초등학생의 흥미와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와 활동을 통해서 자기격려 내용과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내용의 결과를 자기격려 활동의 구성 및 실시와 관련된 부분과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 다른 연구자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격려집단상담에서 자기격려 요소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자기치유적인 잠재능력으로써의 자기격려 활용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학교생활 속에서 자기격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의 개인 내적인 면, 학업적인 면,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낙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내용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의 의미와 자기격려의 표현들을 알아보는 활동을 구체화 하였으며, 자기격려를 경험하고 연습하는 활동들을 초등학생의 흥미와 필요를 고려하여 다양하게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자기격려 활동을 통해서 인지적 자기격려 표현, 행동적 자기격려 표현, 정서적 자기격려 표현과 관련된 다양한 자기격려 표현을 이해하고 직접 표현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를 격려하는 능력이 향상되고 학교생활적응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제기한 연구내용의 결과를 자기격려 활동의 구성 및 실시와 관련된 부분과 연구결과에 나타난 자기격려 활동의 영향과 관련된 부분, 다른 연구자의 연구 결과와 비교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논의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 이론에 근거한 자기격려 활동이 초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영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렇게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높이는 자기격려 능력이 잘 활용되면 학교생활적응 능력도 향상되어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과 관련된 학교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이를 위하여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고 낭독하기, 모둠별로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 격려를 실제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학생들의 주의가 지나치게 흥미 중심으로 흐르지 않도록 놀이 및 활동을 균형있게 구성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다.
  • 성격 장점 기억하기 게임, 자기격려 쪽지쓰기, 불완전한 나를 외치기, 성공했을 때의 내 모습 상상하여 외치기, 장점 말하기 릴레이 게임, 자기격려 경쟁 게임, 나에게 보내는 자기격려 편지쓰기, 자기격려가 필요한 상황극 만들고 발표하기와 같은 활동 중심으로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흥미를 높이고 자기격려를 실제 활용하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
  • 자기격려 활동과 관련된 자기격려의 인지적, 행동적, 정서적 요인과 표현(표 2, 표 3, 표 4)들은 기채영, 홍경자(2008a, 2008b)의 아동용 자기격려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를 바탕으로 내용을 정리하여 적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격려집단상담에서 자기격려 요소에 보다 집중하여 자기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분석하고 자기격려 활동을 구성, 운영하여 자기치유적인 잠재능력으로써의 자기격려 활용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학교생활 속에서 자기격려를 활용하여 학교에서의 개인 내적인 면, 학업적인 면, 대인관계적인 면에서 스트레스와 낙담을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렇게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기대를 높이는 자기격려 능력이 잘 활용되면 학교생활적응 능력도 향상되어 교사-학생 관계 적응, 교우 관계 적응, 학교 수업 적응, 학교 규칙 적응과 관련된 학교생활 전반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생각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인으로는 무엇을 들 수 있는가? 스트레스와 심리적 부적응 간의 관계를 중재하는 변인으로는 사회적 지지와 같은 사회 환경 변인과 자기존중감이나 자기 통제와 같은 개인 변인을 들 수 있다. 아동이 스트레스에 성공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타인의 지지와 같은 외부적인 개입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심리적 자원으로 자기 스스로를 지지하는 힘과 자기 조절 능력이 필요하다(Belsky, 1984: 기채영, 신현숙, 홍경자, 2009, 재인용).
자기격려란 무엇인가? 자기격려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이다(노안영, 정민, 2007).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은 시도하고 노력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며, 결과보다 과정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고 잠재력을 찾는데 개방적이며, 타인의 평가에 대해 독립적이고, 나아가 타인을 격려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김미란, 2006).
자기격려를 하는 사람은 어떤 특징을 갖는가? 자기격려는 스스로에게 긍정적인 기대를 주입하고, 용기를 주는 것이다(노안영, 정민, 2007). 자기 자신을 격려하는 사람은 시도하고 노력하려는 용기를 가진 사람이며, 결과보다 과정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므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의 강점을 드러내고 잠재력을 찾는데 개방적이며, 타인의 평가에 대해 독립적이고, 나아가 타인을 격려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김미란, 2006). 자기격려는 자기를 인정하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강화시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며, 타인에 대한 믿음과 협조 또한 증진하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