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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ying Project-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214 - 219  

조정원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지혜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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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을 포함한 여러 분야의 실무현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인재의 역량이 대학에서 현실적으로 배출되고 있는 졸업생들과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논문에서는 체제적인 문제해결력을 갖춘 현장적합성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한다. 본 교과과정을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에 적용하여 학생들은 보고서 작성 능력, 발표 능력, 팀원들과의 공동 작업 능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체제적인 팀 프로젝트 수행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학습자들의 만족도도 매우 높아 다른 여러 분야에도 성공적으로 적용 확장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iverse professional fields including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field, there is huge gap between required practical ability in industrial and that of graduated students actually learn in university. In this paper, we propose collaborative project curriculum applied to project-based learning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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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실무현장에서 요구하는 업무능력을 향상시켜 현장적합성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을 제안하고, 실제 2006년 1학기부터 7개 학기동안 제주대학교 제주문화콘텐츠 전문인력양성사업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적용하여 교과과정의 타당성을 보인다. 이 교과과정은 프로젝트기반 학습 방법을 적용하며, 프로젝트 이수의 경험이 전혀 없는 학생들이 협동프로젝트 교과과정의 진행체계 및 요구사항에 따라 자연스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고려하였다.
  • 자체 평가회를 개최하여 각 팀의 작품을 내부적으로 공개한다. 이를 통하여 팀 내부 및 외부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작품에 반영하여 최종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계기가 되도록 한다.
  • 프로젝트 각 단계마다 발표회를 개최하여 동료 및 전문가의 지도․조언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추후 프로젝트 진행에 도움이 되도록 하며 학습자 개개인이 발표진행 요령과 전문적인 구술능력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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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교육의 초점은 무엇으로 맞춰지고있나? 오늘날 첨단기술의 발전에 따른 정보화와 세계화의 물결은 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급속도로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 지식습득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통합하고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여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는 인재양성에 교육의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국내 대학의 졸업생들이 업무에 투입됐을 때 발생하는 공통적인 문제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대학에서 배출하는 졸업생의 능력이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음은 여러 가지의 연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 예로 실제 국내 대학의 졸업생을 채용하여 업무에 투입한 여러 기업체에서는 졸업생들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 자세의 문제점, 팀 구성원으로서의 임무 수행 능력의 부족 등을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에서는 채용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기 전에 직무와 관련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학의 교육이 기업체가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하기 위해 프로젝트 수행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 시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에 대학의 교육이 관련 기업체에서 요구하는 기술수준을 갖춘 인재양성 및 학습자의 문제해결능력 배양을 위하여 프로젝트 수행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연구가 논의되어 왔다. 학습자는 교육의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해야할 뿐만 아니라 습득된 지식을 이용하는 비교적 큰 규모의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실무적 관점에서 포괄적인 경험과 문제해결 능력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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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태희, 산학일체형 프로젝트 수행 중심의 IT 교육방안 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0권 제5호, 2003. 

  2. 이강혁, 졸업프로젝트 활성화를 위한 실천 방안 및 정책연구, 정보처리학회지, 제10권 제5호. 2003. 

  3. 임은기,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를 위한 졸업프로젝트 수행 방안, 정보처리학회지, 제10권 제5호, 2003. 

  4. 김대현, 왕경순, 이경화, 이은화, 프로젝트 학습의 운영, 학지사, 1999. 

  5. 김은정, 박판우, 웹 기반의 프로젝트 학습을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집, 제6권 1호, 2002 

  6. 안대인,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2005 

  7. Nicole Clark, Evaluation student teams developing unique industry projects, Australasian Computer Society, Vol. 43, 2005 

  8. Scott P.Schaffer, Kimfong Lei, Lisette Reyes, William Oakes, and Zoltowski, Analyzing Cross-disciplinary Design Teams, IEEE,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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