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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쿠폰특성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의도와 재 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 국내 치킨 산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ffect of Brand Familiarity and Brand image on Intending Purchase and Revisiting by Coupon Property. -Focused on Chicken Speciality Stor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 2010년, pp.295 - 306  

신건철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  장재남 (경희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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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가격에 민감하고 브랜드충성도가 적은 고객을 유도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실행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면서도 직접적인 구매 의도를 유발시킬 수 있는 쿠폰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도구로 활용되어지고 있는 쿠폰의 국내시장은 1998년부터 국내쿠폰 전문 발행업체인 CMS사가 일간신문에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하는 쿠폰을 공급하면서 여러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쿠폰의 효과는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된 연구결과들로 마케팅실무자들이 효과적인 쿠폰전략을 수립하는데 일조를 한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쿠폰 관련 연구결과들이 단기적 효과차원에서 쿠폰 상환 행동의 예측을 위한 영향 변수 규명과 이 변수들이 장기적 차원에서의 기업 매출 및 수익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집중한 부분이 있다. 국내 선행 연구들 또한 특정기업이 신규고객창출을 위한 것이나 고객 매장 이용시 재 방문을 유도하기 위해 사용하는 쿠폰이나 제휴할인 카드에 관한 연구 등이 대부분이다. 특히 타산업에 비해 쿠폰 활용도 높은 외식산업 관련 쿠폰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에서도 쿠폰 활용이 매우 활발한 치킨시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쿠폰특성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의도과 재 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any have get the most out of coupon that is very useful to draw on consumer with sensitive the price, low the br loyalty to induct the direct buying intention. The effect of the coupon is a hard fact to an aid of working out successful strategy by the results that many scholar studied for lo...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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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타 산업에 비해 쿠폰 활용도 높은 외식산업(김태희·남자숙·장여진, 2006) 관련 쿠폰의 연구는 매우 미흡한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외식산업에서도 쿠폰 활용이 매우 활발한 치킨시장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쿠폰특성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모형은 치킨 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쿠폰특성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들 구성개념들 간의 영향관계는 [그림 1]에서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쿠폰이 제공하는 경제적 이익 측면들로 인한 사용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은 상황에서 현재 상대적으로 쿠폰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치킨시장에서 소비자가 쿠폰특성에 따른 브랜드 친숙도와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의도와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H1: 쿠폰특성이 브랜드 친숙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쿠폰특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브랜드 친숙도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브랜드 이미지가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구매 의도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6: 브랜드 친숙도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7: 브랜드 이미지가 재방문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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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쿠폰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소비자들 또한 쿠폰에 대해 전반적으로 호의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있으며(이은화․양세정, 2002), 쿠폰이 제공하는 가격할인 등의 혜택 때문에 특정 기업에서 제공하는 쿠폰뿐만 아니라 할인쿠폰 종합사이트 및 관련 기업 홈페이지 쿠폰 북 등으로부터 과거보다는 쿠폰을 쉽게 사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쿠폰의 긍정적인 면에도 불구하고 판매촉진을 통하여 제품을 구매한 경우 판매촉진을 이용하지 않고 구매한 경우보다 재구매 확률이 낮으며 (Shoemaker․Shoaf, 1975), 쿠폰의 배포율에 비해 쿠폰상 환율이 높지 않고 가격민감성 증가와 브랜드충성도 감소(Teel․Wiliams․Breaden, 1980; Henderson 1985; Chakraborty․Cole, 1991) 등의 부정적인 효과를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하고 있다.
쿠폰의 활용이 빠르게 확산한 이유는 무엇인가? 쿠폰의 활용이 이처럼 빠르게 확산되는 것은, 쿠폰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가격인하의 수단을 제공할 뿐 아니라 구매 고객들이 계속적으로 재구매하도록 하는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Taylor․Long-Tolberet 2002). 또한 쿠폰은 점포의 분위기 조성과 점포와 브랜드의 전환 행위를 알리고 고객을 유치하며 신제품 입점소개와 구제품의 재고 정리, 경쟁점포의 견제, 가격인상 시 기존의 가격과 변경된 가격과의 사이에서 완충작용 등 중요한 판촉도구로 사용되고 있다(Hanover D 1997, Raphel M 1995, Neslin SA, 1990).
국내 시장에서 쿠폰의 활용이 시작된 때는 언제인가?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기업의 중요한 마케팅도구로 활용되어지고 있는(Blattber․Neslin; 1990)것이 쿠폰이다. 국내시장은 1998년부터 국내쿠폰 전문 발행업체인 CMS사가 일간신문에 슈퍼마켓을 대상으로 하는 쿠폰을 공급하면서 여러 산업에서 활용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김희진, 2002). CMS사는 2008년 국내 상반기 CMS 쿠폰 사용량(쿠폰회수율)이 170만장으로 지난해에 비해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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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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