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통합 환경체험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Integrated Environmental Experience Program on Environment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ers 원문보기

한국환경과학회지 = Journal of the environmental sciences, v.19 no.12, 2010년, pp.1409 - 1419  

김찬기 (부산장전초등학교) ,  최성봉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s interest in environment protection is increasingly growing, and Korea realizes the seriousness of environmental pollution and national movement to minimize the effect is arising. As part of the movement, the need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is on the rise. Thi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드러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주변의 숲이나 강과 바다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통합적인 환경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이 학생들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반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통합 환경체험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절차를 도식화 하면 fig.
  •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교내 화단, 학교 숲, 학교근처의 강과 하천 등 특정 지역에 한정된 체험활동을 하고 있는 제한점을 보완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통합적인 환경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주변의 숲이나 강과 바다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통합적인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것이 학생들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생활주변의 숲이나 강과 바다에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놀이를 통해 환경교육을 할 수 있는 통합적인 환경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것이 학생들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일반적인 환경교육 프로그램과 비교해 보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란? 환경에 대한 감수성이란 주변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는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자극을 받아들이고 느끼는 성질이다. 본 설문지에서는 환경에 대한 아름다움,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 자원낭비 등을 묻는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환경에 대한 태도, 가치, 가치관, 신념 및 감수성 등이 초등학교 환경에서 올바르게 형성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환경 보전을 실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에는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등의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나 가치관, 신념이나 감수성을 가지게 되어 환경 친화적인 행동이 형성되므로 이 시기의 환경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서 등, 1999). 일반적으로 생활습관이 굳어지기 이전인 어린 시절에 형성된 태도나 가치관 등은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 그리고 자연에 대한 진정한 배려는 자연과 생명에 관한 친밀감을 형성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며 자연에 대해서 눈을 돌리는 감성도 어린 시절에 형성된다(배, 2006). 그런 측면에서 만약 초등학교에서 환경에 대한 태도, 가치, 가치관, 신념 및 감수성 등이 올바르게 형성된다면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적이고, 자발적인 환경 보전을 실천할 수 있을 것이다(장, 2009).
초등학교 시기에 환경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초등학교 시기에는 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일반적인 지식 등의 기본적인 개념이 형성될 뿐만 아니라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나 가치관, 신념이나 감수성을 가지게 되어 환경 친화적인 행동이 형성되므로 이 시기의 환경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서 등, 1999). 일반적으로 생활습관이 굳어지기 이전인 어린 시절에 형성된 태도나 가치관 등은 쉽게 변화되지 않는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권중희, 2001, 생태체험학습을 통한 중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 및 행동변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 김남일, 노경주, 이면우, 추병완, 2003, 강원도 지역의 초등학교 환경교육 실태 조사, 과학교육연구, 27, 107-145. 

  3. 김재경, 2002, 초등학생의 환경가치와 태도가 환경 친화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4. 류홍진, 2008, 학교 환경교육장을 활용한 체험학습이 초등학생의 친환경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춘천교육대학교. 

  5. 배영미, 2006, 학교숲 체험학습을 통한 친환경 태도와 행동의 변화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6. 배효선, 2009, 광주천 생태체험 프로그램 적용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7. 서우석, 나승일, 정영철, 김수욱, 1999, 초등학교 환경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한국산업교육학회, 31(3), 42-62. 

  8. 송영주, 2009, 환경과학탐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환경소양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9. 유현경, 2002, 사회과에서 초등학생의 지리적 공간인지에 관한 연구 : 고양시 초등학교 중심,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10. 이선준, 2010, 국가 녹색성장정책 수립에 따른 고등학교에서의 녹색환경교육 방향,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11. 임형백, 2002, 청소년의 환경 책무성 행동과 관련 변인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12. 장미연, 1994, 국민학교 아동의 공간 지각력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3. 장보라, 2009, 초등학교 학생의 전지구적 및 지역적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조사, 생물교육학과, 이화여자대학교. 

  14. 장보라, 2009, 초등학교 학생의 전지구적 및 지역적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 조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5. 전수옥, 2004,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한 환경감수성 함양을 위한 환경교육교재 개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16. 정현희, 2006, 초등학생 환경소양 측정도구 개발,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17. 조무현, 2002, 환경체험교육이 강릉지역 중등학생의 환경인식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강릉대학교. 

  18. 한은영, 2009, 학교 화단을 활용한 수업이 초등학생의 환경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