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자연재해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on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는 자연재해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에 위치한 C초등학교 1학년 통합학급 2곳에 재학중인 일반아동 45명과 발달지체아동 2명을 선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반을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으로 정하였다. 1학년 2학기에 총 18회기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자연재해 교육의 효과는 Musser와 Diamond가 제작한 CATES-PV를 기초로 허윤정이 수정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자연재해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동식물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 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호, 자원절약 등 현재 환경 관련 교육 이 목표로 하고 있는 능력, 태도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에 대한 의미와 범위를 재고해 봐야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자연재해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G광역시에 위치한 C초등학교 1학년 통합학급 2곳에 재학중인 일반아동 45명과 발달지체아동 2명을 선정하였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반을 실험집단, 다른 한 반은 비교집단으로 정하였다. 1학년 2학기에 총 18회기의 실험처치를 실시하였다. 자연재해 교육의 효과는 Musser와 Diamond가 제작한 CATES-PV를 기초로 허윤정이 수정 번안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 결과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자연재해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동식물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 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호, 자원절약 등 현재 환경 관련 교육 이 목표로 하고 있는 능력, 태도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에 대한 의미와 범위를 재고해 봐야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on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For the above mentioned purpose, 2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45 general children enrolled in two i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on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For the above mentioned purpose, 2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45 general children enrolled in two integrated classes in the first grade in C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 City. The class that wanted to participate in this program was designa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as a comparative group. Total 18 times of session of experimental treatment were performed during the second semester of the first grade. The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was measured by using the tool revised and adapted by Heoh, Yun Jeong on the basis of CATES-PV designed by Musser and Diamond. As results, it was appeared that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was effective to increase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he results that ability and attitude which were goals of the current education related to environment such as love and concern for animals and plants, life respect consciousness, preference for natural environment rather than artificial environment, conservation of nature and resources saving etc of children who received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suggest necessity to rethink the meaning and scope about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for Korean children in the prese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on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For the above mentioned purpose, 2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and 45 general children enrolled in two integrated classes in the first grade in C 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 City. The class that wanted to participate in this program was designated as an experimental group and the other class as a comparative group. Total 18 times of session of experimental treatment were performed during the second semester of the first grade. The effect of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was measured by using the tool revised and adapted by Heoh, Yun Jeong on the basis of CATES-PV designed by Musser and Diamond. As results, it was appeared that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was effective to increase eco-friendly attitude of children in integrated class in the lower grades in elementary school. The results that ability and attitude which were goals of the current education related to environment such as love and concern for animals and plants, life respect consciousness, preference for natural environment rather than artificial environment, conservation of nature and resources saving etc of children who received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suggest necessity to rethink the meaning and scope about education of natural disaster for Korean children in the pre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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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자연재해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제시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 개발 및 그 효과를 보고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연재해 교육이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에게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일반 아동의 경우 실험처치가 끝난 후 사전검사에서 사용한 도구로 환경친화적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발달지체아동의 경우에도 같은 도구를 사용하였으나 실험처치 활동이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변화에 대해서 질적으로 기술하였다.
가설 설정
자연재해의 위험특성은 ‘경험’이라는 부분이 중요하게 부각되는데, 자연재해의 경험은 개인의 위험에 대한 신념을 높여 그 위험수준을 높이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자연재해를 경험한 후에는 경험하기 전보다 위험인식이 보다 높아질 것으로 가정된다[20].
제안 방법
이러한 맥락에서 한승희, 양금철[17]은 자연재해로 인한 방제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 분류체제를 한국형으로 제시할 필요성이 있음을 언급한 바 있다. 즉 자연재해를 기상재해와 지질학적 재해로 나누고 전자의 경우 태풍, 홍수, 호우, 강풍, 풍랑, 폭풍해일, 조수, 폭설 가뭄, 황사, 산불을 두었으며 후자의 경우에는 지진, 해일, 산사태 등으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G광역시에 위치한 C초등학교 1학년 통합학급 2곳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A반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일반적인 환경수업의 일환으로 자연재해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B반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두 집단 아동들의 구성은 [표 1]과 같다.
이 중 자연친화적 태도를 알아보는 검사항목은 동·식물에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보다는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와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되었고, 환경보전태도를 알아보는 검사항목은 자연보호, 자원절약과 관련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검사방법은 각 문항마다 동일한 이슈에 대하여 환경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는 상반된 두 부류의 아동에 관하여 설명하고 동시에 설명의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한 그림 자료를 제시한 후 아동에게 자신이 어느 쪽 아동과 보다 유사한지를 선택하도록 한다. 선택 후 아동은 다시 그 유사한 정도를 결정하여 대답하는데 이 때 아동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크기가 다른 원 두 개를 그린 그림을 보여주고 이 중 한 개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매우 유사한가(큰 원을 선택하였을 경우)와 약간 유사한가(작은 원을 선택하였을 경우)의 의사를 표시하도록 한다.
사전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실시에 소요되는 시간과 유아의 응답 태도 및 검사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검사자 간의 일치도를 높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포함되지 않은 아동 8명을 표집하여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아동의 개인차에 따라 15-2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모든 아동이 검사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본 연구의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생활 및 특수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교육 및 STEAM등 관련 문헌, 관련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헙집단의 경우 통합학급이므로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을 모두 포용하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경험학습 수업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생활 및 특수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통합교육 및 STEAM등 관련 문헌, 관련 선행연구 등을 고찰하여 구성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헙집단의 경우 통합학급이므로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을 모두 포용하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경험학습 수업모형을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일반 아동이나 발달지체아동 모두 일반적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변의 사물이나 물질에 대하여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관찰, 측정, 분류 등의 기초탐구과정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헙집단의 경우 통합학급이므로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을 모두 포용하는 수업이 될 수 있도록 경험학습 수업모형을 사용하였다. 초등학교 1학년 일반 아동이나 발달지체아동 모두 일반적으로 논리적인 사고를 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변의 사물이나 물질에 대하여 구체적인 조작활동을 함으로써 관찰, 측정, 분류 등의 기초탐구과정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각 수업은 도입, 전개, 정리의 기본적이 과정을 거치되 자유롭게 탐색하는 단계, 탐색결과를 발표하는 단계, 교사의 인도에 따른 탐색 단계, 정리 단계로 진행하였다.
오늘날 기후변화는 인간에 의해 발생되고 있다는 여러 연구결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인간이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지속적인 발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태풍, 호우, 강풍, 홍수, 황사 등의 자연재해[8]를 중심으로 자연재해 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실험대상 학급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이 통합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 모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방법, 전략, 교수적 수정 등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이에 초점을 맞추어 우리 나라 사람들이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태풍, 호우, 강풍, 홍수, 황사 등의 자연재해[8]를 중심으로 자연재해 교육을 실시하였다. 특히 실험대상 학급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이 통합되어 있는 상황이므로 일반 아동과 발달지체아동 모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방법, 전략, 교수적 수정 등을 고려하였다. 즉 아동들의 발달을 고려하여 경험학습 수업모형에 따라 계획하고, 저학년의 인지발달 특성상 통합적으로 제시되는 활동이 적절하므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등의 통합교과 시간에 다양한 활동 유형, 자료 등을 사용하여 수업을 진행한 결과 아동들은 보다 많은 흥미를 가지고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을 나타냈고, 자연재해의 위험성 인식 및 대처방법 등에 대한 교육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G광역시에 위치한 C초등학교 1학년 통합학급 2곳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그 중 본 프로그램에 참여를 원하는 A반을 실험집단으로 하고, 일반적인 환경수업의 일환으로 자연재해교육을 진행하고자 하는 B반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사전검사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아동 47명을 대상으로 본 연구자들과 담임교사 2인에 의해 실시되었다. 사전검사 전에 예비검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충분한 협의를 거쳐 질문 내용 및 검사 방법을 숙지하였다.
실험집단에서 실시한 자연재해 교육의 구성은 [표 2]와 같으며 교수학습 계획(안)은 [표 3]과 같다. 실험처치는 2012년 9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주 1-2회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자연재해 교육이 통합학급 일반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SPSS 19.0을 사용하여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고, 발달지체아동의 경우에는 검사결과 점수와 이러한 양적 분석 결과가 의미하는 바를 보다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관찰, 교사면담, 사진과 비디오 촬영 등의 질적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Musser와 Diamond[22]가 제작한 CATES-PV(The Children's Attitudes Toward the Environment Scale for School-Age Children)를 기초하여 허윤정[18]이 수정 번안한 도구를 사용한다.
성능/효과
채점방법은 4점 Likert 척도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매우 긍정적인 태도(4점)에서부터 매우 부정적인 태도(1점)까지 각각 4점에서 1점까지로 채점한다. 총 문항의 점수범위는 18점에서 72점이며, 채점된 점수의 합이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의 점수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가 높은 것으로 해석하였다. 질문의 내용 안에서 환경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묘사된 아동과 자신이 비슷하다고 응답한 아동이 다시 큰 원을 선택하게 되면 그 문항의 점수는 4점으로 채점하며, 작은 원을 선택하게 되면 그 문항의 점수는 3점으로 채점한다.
사전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실시에 소요되는 시간과 유아의 응답 태도 및 검사에 대한 관심도를 알아보고, 검사자 간의 일치도를 높이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포함되지 않은 아동 8명을 표집하여 예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아동의 개인차에 따라 15-20분 정도 소요되었으며, 모든 아동이 검사에 대하여 높은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아동의 충분하 이해를 돕기 위하여 질문의 속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때로는 반복하여 질문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연재해 교육 구성은 다음과 같은 기본 방향을 설정한 후 구안하였다. 첫째, 자연재해 교육은 일반아동과 발달지체아동 모두 주변에서 경험한 자연재해의 종류로 선정한다. 둘째, 아동들의 발달적 특성 상 모든 아동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을 구안한다.
둘째, 아동들의 발달적 특성 상 모든 아동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을 구안한다. 셋째, 발달지체아동과 일반 아동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첫째,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를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교 때부터 자연재해교육을 비중 있게 제시하고 있는 일본과 달리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자연재해 교육은 모든 교과목에서 환경 관련 내용의 한 분야로 다루는 상황이므로[15] 이를 보다 집중적으로 제시해야 한다는 주장[12]을 뒷받침하고 있다.
둘째, 자연재해 교육은 초등학교 저학년 통합학급 아동의 환경친화적 태도의 하위요인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식물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 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등을 포함하는 ‘자연친화적 태도’, 자연보호, 자원절약 등을 포함하는 ‘환경보전 태도’등 모든 하위요인에서 본 연구의 자연재해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동식물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 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등을 포함하는 ‘자연친화적 태도’, 자연보호, 자원절약 등을 포함하는 ‘환경보전 태도’등 모든 하위요인에서 본 연구의 자연재해교육이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본 연구는 대상아동들의 변화에 대하여 주로 양적인 결과를 보고하였으므로 자연재해교육의 효과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질적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 관련 교수자료가 아직 미흡한 수준임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 관련 교수자료 및 다양한 교사교육자료가 개발될 필요가 있다.
후속연구
첫째, 자연재해 교육은 일반아동과 발달지체아동 모두 주변에서 경험한 자연재해의 종류로 선정한다. 둘째, 아동들의 발달적 특성 상 모든 아동들이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통합적 활동을 구안한다. 셋째, 발달지체아동과 일반 아동의 다양한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한다.
둘째, 자연재해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자연재해 대처방법을 안다. 셋째, 자연재해의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는 이상기후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실천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자연재해 교육은 환경관련 교육 내용의 한 분야로 다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의 자연재해교육을 받은 아동들의 동식물 대한 애호와 관심, 생명에 대한 존중의식, 인공적인 환경 보다 자연환경에 대한 선호, 자연보호, 자원절약 등 현재 환경 관련 교육 이 목표로 하고 있는 능력, 태도가 증진되었다는 결과는 현재 우리나라 아동들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에 대한 의미와 범위를 재고해 봐야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와 관련하여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비교적 단기간에 이루어진 연구이므로 보다 장기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대상아동들의 변화에 대하여 주로 양적인 결과를 보고하였으므로 자연재해교육의 효과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질적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첫째, 본 연구는 비교적 단기간에 이루어진 연구이므로 보다 장기적인 후속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대상아동들의 변화에 대하여 주로 양적인 결과를 보고하였으므로 자연재해교육의 효과를 보다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는 질적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면서 초등학교 아동을 위한 자연재해 교육 관련 교수자료가 아직 미흡한 수준임을 알게 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평소 재난에 대비하는 자세와 생활 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자연재해는 인간의 힘으로 완전하게 극복하지 못하며 예측하기도 어렵다. 따라서 평소 재난에 대비하는 자세와 생활 습관이 중요하다.
자연재해라는 용어는 어떻게 분류하는가?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는 광범위한 지역에 영향을 미치면서도 예측하기가 어렵고, 그 원인 또한 다양하며, 재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아주 빠르게 진행된다[1]. 자연재해라는 용어는 자연재해대책법에서는 풍수해, 가뭄, 지진, 황사로 분류하고 있다. 한편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19929호)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상의 자연재해의 범위는 풍수해, 설해, 가뭄, 지진, 해일로 정하고 있다[2].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19929호)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상의 자연재해의 범위는?
자연재해라는 용어는 자연재해대책법에서는 풍수해, 가뭄, 지진, 황사로 분류하고 있다. 한편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시행령(대통령령 제19929호) 국가안전관리기본계획상의 자연재해의 범위는 풍수해, 설해, 가뭄, 지진, 해일로 정하고 있다[2]. 이러한 맥락에서 한승희, 양금철[17]은 자연재해로 인한 방제대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현 분류체제를 한국형으로 제시할 필요성이 있음을 언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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