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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온라인 대학 브랜드 선택을 중심으로-
Influence of On-line Brand Communities on Customers' Attitudes -Focusing on the Brand Selection of Online Universit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366 - 377  

이진희 (한국사이버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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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과 모바일 등 정보화 사회가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자 소비자 상호간의 관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었다. 기업들은 자사 브랜드를 중심으로 인터넷에 커뮤니티를 개설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능동적으로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발전시키는 형태를 확산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능동적 개입에 따른 커뮤니티 활동의 영향이 어느 정도이며 이에 대한 관리와 활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의 특성과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가 브랜드 선택시 커뮤니티 태도가 브랜드 결정과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연구는 온라인 대학생이 온라인 대학 선택시 커뮤니티 태도가 온라인 대학 브랜드결정과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으로 온라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에 의하면 브랜드커뮤니티의 특성(정보의 신뢰성, 상호작용성, 편리성, 친밀성)에 긍정적 반응을 보였으며 소비자태도에서도 구매의도와 구전커뮤니케이션에서 긍정적 행동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커뮤니티의 특성이 구매의도,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연구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브랜드커뮤니티 활동을 활발히 할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nternet and mobile technology brings rapid transformation to this society of information, how relations are conducted between customers have become a critical factor influencing companies. Companies are creating Internet communities based on their brands, encouraging customers to actively form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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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둘째, 온라인 대학의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기존 연구에서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성과 브랜드 애호도, 브랜드 태도,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각각의 연구가 되었으며 대상자나 브랜드 커뮤니티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활동이 있는 상태에서 조사가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으로만 운영되고 선택이 결정되는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이 브랜드 결정에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파악하고 향후 온라인 대학의 마케팅 전략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이렇게 인터넷이 마케팅 활동의 유용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고 커뮤니티를 통해 신제품의 시장진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능동적 개입에 따른 커뮤니티 활동의 영향이 어느 정도이며 이에 대한 관리와 활용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런 연구의 목적을 통해 특히 온라인을 통해 교육을 하는 온라인 대학의 경우 다른 오프라인 대학과는 다르게 온라인을 통한 정보를 많이 활용한다. 따라서 온라인 대학을 선택할 때 온라인을 통한 정보를 어떻게 활용하고 이 때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커뮤니티가 브랜드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며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미 기존의 연구에서는 기업의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활용과 영향에 대해 연구되었으나 온라인으로만 교육을 하는 온라인 대학에 대한 브랜드 커뮤니티 활용과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된 바가 없으므로 이 연구를 통해 치열해지고 있는 온라인 교육시장에서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커뮤니티 활용과 마케팅전략을 반영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에 대한 기본적인 분석과 소비자들의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마케팅전략에 반영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커뮤니티를 이용한 마케팅 필요성과 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커뮤니티를 마케팅 전략 방안으로 활용하는데 적절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 브랜드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 셋째, 온라인 대학의 브랜드커뮤니티가 브랜드 선택 시 커뮤니티 태도가 브랜드 결정과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병행하고자 한다.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온라인 대학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자 하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를 위해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기 위해 문헌적 고찰과 설문을 통한 실증조사를 병행하고자 한다.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에 대한 문헌적 고찰을 통해 가설을 설정하고 가설을 검증하고자 온라인 대학 브랜드 커뮤니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고자 하며 실증분석을 토대로 결과를 도출하고 연구결과를 통해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을 4가지의 독립변수로 사용하였으며,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성은 상호작용성과 친밀성, 신뢰성, 편리성으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갖고 있는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이다. 이러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브랜드 태도에 어떤 영향을 주며 구매의도와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첫째, 온라인 대학의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의 특성과 필요성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정보의 신뢰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태도는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친밀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H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편리성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
  • 가설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정보의 신뢰성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1: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정보의 신뢰성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2: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상호작용성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친밀성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3: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친밀성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편리성은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4: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의 편리성은 소비자의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5: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태도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5: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태도는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친다.
  • 가설6: 온라인 대학 브랜드커뮤니티 태도는 구전커뮤니케이션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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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정보통신기술 의 발달과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소비자들이 합리적인 소비를 능동적으로 하고 있으며 소비자간 정보와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소비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기존의 기업들이 기업가치 창조의 핵심전략으로 사용한 것은 무엇인가? 특히 소비자간 상호작용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기업은 소비자와 기업 간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치열한 경쟁시대에 브랜드 차별화를 전략으로 세워 이를 위해 브랜드를 기업가치 창조의 핵심전략으로 삼아왔다. 그러나 인터넷과 모바일 등 정보화 사회가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자 소비자 상호간의 관계를 어떻게 하느냐가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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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agel, J. III, and Arthur G. Amstrong, Net Gain:Expanding Markets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7. 

  2. A. Muniz and T. C. O'Guinn, "Brand Community", J. of Consumer Research, Vol.27, pp.412-432, 2001(3). 

  3. Kalyanaram Gurumurthy and D. C. John, Little, "An Empirical Analysis of Latitude of Price Acceptance in Consumer Package Goods", J. of Consumer Research, Vol.21, pp.408-418, 1994(12). 

  4. 김동훈, 안광호, 유창조, 촉진관리, 학현사, 2006. 

  5. 나승수,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이 브랜드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주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24, 2007. 

  6. 김윤식, “호텔 기업 브랜드 블로그의 특성이 구매의도 및 구전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블로그 태도를 매개변수로 20대-30대 블로그 이용자 중심으로”, 세종대 호텔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pp.14-32, 2008. 

  7. 김제민,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커뮤니티 몰입과 신뢰도를 중심으로”, 홍익대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pp.13-30, 2008. 

  8. 백승록,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 구전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유형 연구”, 중앙대 신문학과 광고홍보전공 박사학위논문, pp.1-7, 2004. 

  9. 김혜선,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에서의 소비자의견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pp.7-29. 

  10.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8. 

  11. 안광호, 하영원, 박흥수, 마케팅원론, 학현사, 2007. 

  12. 강민하, 변정우, “여행업에서의 온라인 브랜드커뮤니티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호텔경영학회, 추계학술대회, pp.354-370,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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