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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유형에 따른 소비자신뢰,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
Consumer Confidence, Identification, and a Brand Attitude according to the On-line Brand Community Typ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241 - 249  

김경민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  김경희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  왕중기 (신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최근 인터넷의 성장으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가 기업의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데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커뮤니티유형에 따라 신뢰도,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와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고객자발형 커뮤니티가 기업개설형 보다 신뢰도와 동일성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브랜드 태도에 대해서도 더 호의적으로 평가되었다. 둘째, 커뮤니티 신뢰도에 대한 커뮤니티 유형과 커뮤니티 활동의 상호작용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커뮤니티 동일시에 대해서도 동일한 결과가 확인되었다. 따라서, 기업은 온라인상에서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를 위하여 커뮤니티 유형을 고려한 소비자의 신뢰도와 동일시 정도를 향상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ecent growth of the Internet, the on-line brand community has been a major vehicle for building a corporate brand asset.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effective relationship between confidence, identification, and a brand attitude according to the on-line brand community type. As a re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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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세계에서 가장 인터넷 시장규모가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상에서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주체에 따라 그 특성과 차이를 알아보고 커뮤니티 유형별 소비자 신뢰도와 동일시 및 브랜드 태도에 관한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그에 따른 국내기업의 중국시장에서의 효과적인 브랜드 관리에 필요한 실무적인 마케팅기초자료를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시장 내에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성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정 브랜드(Y오토바이)를 대상으로 하여 브랜드 커뮤니티 개설유형에 따라 신뢰도와 동일시를 매개변수로 하여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본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모형과 가설은 기존 선행연구들을 참고로 하여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H1) : 커뮤니티활동 유형에 따라 커뮤니티 신뢰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H2) : 커뮤니티활동 유형에 따라 커뮤니티 동일시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H3) : 커뮤니티활동 유형에 따라 브랜드 태도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4(H4) : 커뮤니티 유형별 신뢰도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H5) : 커뮤니티 유형별 동일시는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H6) : 커뮤니티 활동은 커뮤니티 유형과 신뢰도와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H7) : 커뮤니티 활동은 커뮤니티 유형과 동일시와의 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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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커뮤니티가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활용되는 경우는 무엇으로 부르는가? 커뮤니티가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활용되는 경우 브랜드 커뮤니티(brand community)라고 불리게 되는데, 이는 커뮤니티의 독특한 하나의 유형으로서 특정 브랜드에 관련이 있거나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집단으로서 물리적인 장소를 뛰어 넘어, 사회적으로 형성된 하나의 공동체이다. 이러한 브랜드 커뮤니티는 일반적인 커뮤니티와 비교하여 회원들이 능동적이며, 강한 몰입을 나타내기 때문에 소비자는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브랜드를 체험하는 동안 브랜드와 자신의 아이덴티티와의 일체감을 경험하게 되고 이는 브랜드 충성도로 이어지게 된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형성의 기능은? 특히, 온라인 환경에서는 상대방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없기에 불확실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커뮤니티에 대한 신뢰형성은 중요한 요소이다. 온라인 환경에서의 신뢰형성은 커뮤니티 구성원들 간의 공통목표 의식을 갖게 함으로써 정체성, 소속감 등을 통한 충성도 증대, 결속을 통한 경쟁력강화, 의무감 형성으로 커뮤니티에 대한 자발적인 몰입정도를 높여줄 가능성이 높다고 하였다[23]. 따라서 커뮤니티를 통한 소비자의 신뢰구축은 기업의 중요한 경쟁 수단이 될 수 있다.
고객자발형(소비자중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의 특징은? 고객자발형(소비자중심)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는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고 관심을 가짐으로써 자발적으로 개설한 커뮤니티로, 특정 브랜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여 제품에 대한 정보나 경험을 추구하고 제공하며 때로는 제품을 서로 교환하거나 공동구매를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다음(daum), 네이버(naver) 등에 개설된 대부분의 커뮤니티가 고객자발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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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인터넷 중독 실태조사, 2007. 

  2. 중국인터넷네트워크정보센터 (CINIC), 중국의 인터넷 발전상황보고서,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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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W. S. Schouten and M. James, "Subcultures of Consumption: An Ethnography of the New Biker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2, pp.43-61, 1995. 

  7. 성영신, 임성호, "브랜드 커뮤니티 활동, 왜 하는가", 광고학연구, 제13권, 제5호, pp.159-175, 2002. 

  8. 강명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몰입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경제적 거래 수행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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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백승록,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구전활동에 대한 소비자 태도유형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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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eller and L. Kevin, Strategic Base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Upper Saddle River, NJ: Prentice-Hall, 1998. 

  13. McAlexander, H. James, W. S. John, and F. K. Harold, "Building Brand Community," Journal of Marketing, Vol.66, pp.38-54, 2002. 

  14. McAlexander, H. James, and W. S. John, Brand fests: Servicescapes for the Cultivation of Brand Equity, in Servicescapes: The Concept of Place in Contemporary Makerts, John F. Sherry, Jr.(ed), Chicago, IL: 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 pp.377-402,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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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이문규, 김태영, 김현경, "브랜드커뮤니티가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연구, 제19권, 제3호, pp.197-22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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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김경훈, 여일구, 김동율, "온라인과 오프라인의신뢰의 영향변수와 결과변수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3권, pp.159-17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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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http://www.cbs.co.kr/nocut/email/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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