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능 인터넷강의 선호요인 사례분석 : 학업성취 수준을 중심으로
Understanding Major Factors in Taking Internet based Lectures for the National College Entrance Exam according to Academic Performances by Case Stud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2, 2010년, pp.477 - 491  

임걸 (고려대학교 BK21교육학국제화사업단) ,  정영식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본 논문은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수학능력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의 유형과 이유를 반구조화된 질적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준 집단이 인터넷 강의에 대한 관심도 및 활용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준 집단, 그리고 중간 수준 집단의 순서였다. 한편,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준 집단은 사교육 업체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강의를 선호하였으며, 다른 두 집단은 상대적으로 EBSi를 선호하였다. 인터넷 강의에 지출되는 비용은 학업성취도 상 중 하 집단별로 전체 사교육비 지출대비 각각 57%, 2%, 16%였는데, 이는 거주지역과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언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공교육 인터넷 강의의 질적 향상, 그리고 인터넷 강의와 학교교육의 연계성이 강조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ed to understand current trends in online lectures for Korean SAT based on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s through a qualitative interview approach. In results, the highest academic performance group showed a good deal of interest and usage in online lectures. This group participants p...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강의의 장점은? 대학입시를 앞둔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높은 효용성을 발휘할 수 있는 인터넷 강의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또는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를 통해 원하는 시간 또는 장소에서 학습내용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인터넷 강의는 새로운 학습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6], 최근에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더불어 쌍방향 수업형태의 인터넷 강의도 소개되고 있다[7]. 또한 수준 및 내용별로 강의의 내용이 세분화되어 제공된다는 점도 인터넷 강의의 매력적인 요인의 하나로 분석되고 있기도 하다[8].
EBSi의 목적은? 전술된 바와 같이 EBSi는 농어촌 및 저소득층 자녀들에게도 교육기회를 확대시켜주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다[3]. 한 조사결과 EBSi는 성별에 있어서 여학생이 남학생 보다, 계열별로는 일반계가 전문계보다 높았으며, 대도시보다는 읍면지역의 EBS 수능강의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7].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수학능력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의 유형과 이유를 반구조화된 질적 인터뷰를 통해 분석한 결과는? 본 논문은 고등학생이 선호하는 수학능력시험 대비 인터넷 강의의 유형과 이유를 반구조화된 질적 인터뷰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준 집단이 인터넷 강의에 대한 관심도 및 활용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는 학업성취도가 낮은 수준 집단, 그리고 중간 수준 집단의 순서였다. 한편, 학업성취도가 높은 수준 집단은 사교육 업체에서 운영하는 인터넷 강의를 선호하였으며, 다른 두 집단은 상대적으로 EBSi를 선호하였다. 인터넷 강의에 지출되는 비용은 학업성취도 상 중 하 집단별로 전체 사교육비 지출대비 각각 57%, 2%, 16%였는데, 이는 거주지역과도 상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제언으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향상, 공교육 인터넷 강의의 질적 향상, 그리고 인터넷 강의와 학교교육의 연계성이 강조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교육인적자원부,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3. 

  2. 한국교육개발원, EBS 수능강의 성과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수탁연구 CR 2008-34, 2008. 

  3. http://www.dje.go.kr/ctnt/ptal/info/18/nfo.18.002.sp?&pageNo63&bmoderead&Seq177833 

  4. 이인숙, “e-Learning 학습전략 수준 및 학업성취도 규명”,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2호, pp.51-67. 2008. 

  5. 이정선. 이러닝 콘텐츠의 학습 유효성 평가 방법 연구.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6.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0/2009092000326.html 

  7.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11/01/2009110100350.html?srchColnews&srchUrlnews4 

  8.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410300 

  9.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410316 

  10. http://ko.wikipedia.org/wiki/%EC%98%A8%EB%9D%BC%EC%9D%B8_%EA%B0%95%EC%9D%98 

  11. http://ko.wikipedia.org/wiki/Ebsi 

  12. http://100.naver.com/100.nhn?docid812614 

  13. http://ko.wikipedia.org/wiki/%EB%A9%94%EA%B0%80%EC%8A%A4%ED%84%B0%EB%94%94 

  14. http://www.rankey.com/rank/rank_site_cate.php?cat1_id4&cat2_id56&cat3_id381 

  15. http://directory.search.daum.net/site_detail.daum?siteseq544506&rpidx0&rpstddate&rprange12&vs_conditionswww.megastudy.net&vs_conditionshttp%3A%2F%2Fedu.ingang.go.kr%2F+&x32&y14 

  16.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Total_ID3410301 

  17. 이희수, e-러닝 활성화를 위한 EBS 수능강의 사업의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5. 

  18. 이용주, 문양세, 김혜숙, 김진호, “온라인 교육 사이트의 교육 환경 및 효과 분석”, 정보통신논문지, 제12권, pp.117-123, 2008. 

  19. 문영신, 고등학생의 EBS 인터넷 강의 이용 동기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0. 김은정, 수준별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온라인 학습 사이트 비교 분석 -수능강의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1. 김선아, EBS 수능강의의 이용 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2. 권호중, EBS 온라인 방송 교육의 활용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3. 최혁량, 수능관련 온라인 강의의 효용성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4. 조은아, EBS 수능특강 언어영역’ 동영상 강의의 교수발화 분석,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5. 황윤성, EBS 수능 영어 방송의 학년 및 소득수준별 시청 실태, 흥미도, 이해도 및 영어 성적과의 상관관계.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26. 성내경, 표본조사 방법론, 자유아카데미, 2003. 

  27. J. W. Creswell, Educational research: Planning, conducting, and evaluating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research (3rd Ed.), Pearson Education, Inc, 2008. 

  28. B. Johnson and L. Christensen, Educational research: Quantitative, qualitative, and mixed approaches (2nd Ed.), Pearson Education, Inc., 2004. 

  29. P. Freebody,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AGE Publications Ltd., 2004. 

  30. http://gss.gangnam.go.kr/jsp/GSS1/GSS1000.jsp?page_cd004&sub_cd01 

  31. http://edu.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11/2010031100150.html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