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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된 38자유도 차량모델을 이용한 고속철 PSC교량의 동적거동해석
Dynamic Analysis of PSC Bridge for a High-Speed Railway Vehicle Using Improved 38-Degree of Freedom Model 원문보기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v.22 no.6, 2010년, pp.797 - 803  

오순택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심영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  이동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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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부 고속철의 PSC 박스거더 교량의 동적응답에 대하여 보다 우수한 평가를 얻기 위한 동적거동해석방법을 개발하였다. 특히, 고속철 차량, 교량 그리고 궤도구조물간의 구조적 상호작용을 고려한 3차원 수치해석모델을 개발하여 고속철 속도에 의하여 발생되는 PSC 교량의 동적응답을 정확하게 해석하고 심도깊은 영향평가를 수행하였다. PSC 박스거더 교량은 40 m 경간의 단순교를 뼈대요소를 사용하여 3차원 프레임 모형화 하였다. K-TGV 고속철 차량은 동력차를 포함하여 다련 38자유도 모형으로 개발하고 차체와 대차의 연직변위, 횡변위, 종변위 및 피칭, 롤링, 요잉을 모두 고려하였다. 동적충격계수는 정적해석결과와 Runge-Kutta 기법으로 산출된 동적해석 결과를 비교 산출하였으며, 고속철 차량 속도에 따른 그 차이를 회귀분석을 통하여 추정실험식으로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ynamic analysis procedure is developed to provide a better estimation of the dynamic responses of pre-stressed concrete (PSC) box girder bridges on the Korea high speed railway. Particularly, a three dimensional numerical model including the structural interaction between high speed vehicles, br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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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유한요소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38자유도로 세분된 고속열차모형1)과 Power Spectral Density(PSD) funtion을 이용한 궤도의 불규칙성 모형,4) 그리고 3차원 유한요소해석모형의 교량구조물을 총괄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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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시작된 고속열차의 운행은 어떤 수단이 되었는가? 우리나라는 2004년 4월에 고속열차를 개통함으로서 세계 5번째 고속열차 보유국이 되었다. 지난 5월 경부고속철도 2단계 사업이 시작된 고속열차의 운행은 속도 및 운송능력 그리고 안전성 면에서 가장 효율적인 수송수단이 되었다. 또한 고속열차 운행을 통해 높은 사회, 경제적 부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PSC 박스거더 교량의 속도 별 동적 거동 분석을 통해 얻은 결론은 어떻게 되는가? 1) PSC 박스거더 교량의 최대응력과 변위는 K-TGV 열차의 주행속도증가 시 정적 해석 결과와 비교하여 최대 30%까지 크게 증가됨을 알 수 있다. 2) 동적 해석결과 PSC 박스거더 교량의 최대 응력과 변위는 열차가 교량의 중앙부를 통과 시 발생하지 않고 속도별로 선행되거나 후행하여 증폭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3) 고속열차의 속도증가와 무관하게 PSC 박스거더 교량의 계측위치별 변위비와 응력비은 유사한 응답유형을 나타내어 동적응답유형은 교량의 구조적 단면 물성치와 독립적임을 알 수 있었다. 4) 열차의 주행속도별 교량의 최대변위비는 150 km/h 부근부터 20% 수준으로 나타나다 최고속도 주행시 급격히 상승하여 30%에 도달하여 엄밀한 동적해석이 요구된다. 5) 고속열차속도 별 최대 변위비는 PSC 박스거더 교량의 내하율식의 충격계수로서 해석 결과를 이용한 회귀분석식을 R2 값은 90.92%으로 식 (4)에 제안하여 고속철 PSC 교량 설계 및 해석에 반영하고자 한다.
경부고속철도에 도입하여 공용중인 고속 열차는 어떻게 20량을 기본으로 편성하는가? 경부고속철도에 도입하여 공용중인 고속 열차(K-TGV)는 객차대차 16량의 전면과 후면에 동력차대차와 동력 객차대차를 연결시켜 총 20량을 기본편성한다. 각 객차 사이에는 대차가 존재하는 관절형시스템으로 이를 상세히 모델링하여 공진현상을 연구한 결과를6,7) 통하여 교량의 감쇠비가 2% 이하가 아닌 경우에는 공진현상으로 발생한 변위가 동력차의 최대변위보다 우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이 연구에서는 상대적으로 최대중량을 보유한 동력차를 정밀하게 38 자유도로 모형화 하였으며,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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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박흥석, 개선된 고속철도열차모형을 사용한 교량의 동적해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1999, pp. 86, 55, 64-67. 

  2. 김성일, 고속철도 교량의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0. 

  3. 정재운, 주행열차 질량을 고려한 철도교량의 동적응답해석기법 개발, 인하대학교 대학원 토목공학과, 박사학위논문, 2004. 

  4. 김상효, 이용선, 조광일, “주행차량에 의한 궤도 동적특성의 매개변수 분석,” 한국철도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2003, pp. 337-342. 

  5. 최원석, 진원종, 곽종원, 박성용, 감재윤, 김연진, 김병석, “고속전철 교량 감쇠 연구,”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4권, 1호, 2001, pp. 23-30. 

  6. 김성일, 곽종원, 장승필, “3차원 관절형 고속열차 모델을 이용한 교량/열차 상호작용해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19권, 1-4호, 1999, pp. 505-516. 

  7. 김성일, 정원석, 최은수, “공진소멸 현상을 이용한 기존선 철도교량의 지간 최적화를 위한 연구,” 한국철도학회논문집, 8권, 2호, 2005, pp. 137-144. 

  8. 최성락, 이용선, 김상효, 김병석, “검증된 고속철도 차량의 20량편성 정밀모형에 의한 철도교량의 동적응답 분석,” 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15권, 4호, 2002, pp. 693-702. 

  9. 오순택, 이동준, 홍재화, 황상수, “고속철도차량을 이용한 교량의 동적거동에 관한 영향 분석,” 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2009. 

  10. 오순택, 이동준, 이재호, “인공신경망모델을 이용한 철도교량의 상태평가,”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13권, 1호, 2009, pp. 71-77. 

  11. 건설교통부, 도로교표준시방서, 한국도로교통협회,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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