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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축시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v.10 no.6 = no.44, 2010년, pp.19 - 26
이정훈 (Graduate School, INHA University) , 이경석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현미 (Department of Architectural Engineering, INHA University) , 김영석 (INHA University) , 한승우 (INHA University)
건설 신기술은 현장적용에 대한 불확실성, 기술적 우위의 확신결여 등으로 활성화가 어렵고 신기술 활용실적은 미흡하다. 따라서 건설신기술 현장 적용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신기술 예측자료가 필요하며, 성능평가 모델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결정도구로서 건설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신기술의 현장 적용시 예측되는 생산성과 비용을 평가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시스템 철골계단 공법을 선정하였다. 본 공법이 실제 적용 중인 현장에서의 데이터 수집을 기반으로 건설시뮬레이션을 적용하였으며, 이에 본 계단 공법의 1개층 1개소 설치에서부터 6개소 설치 시의 다양한 사례에 대한 시간당 생산성 및 단위비용을 예측하였다. 위의 과정을 통하여 건설시뮬레이션 기법은 현장데이터가 부족한 건설신기술의 현장적용성 평가를 위한 적용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Advanced construction technologies have been rarely applied to practical construction operations on jobsites due to a lack of quantified evaluation data of the performance of such technologies. The basic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a feasible way for the evaluation of the performance of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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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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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철골계단의 작업순서는 어떻게되는가? | ① 준비 작업 : 계단 거푸집 설치 전 계단 설치 위치를 확인하고 자재를 이동하거나 준비한다. ② 계단참 거푸집설치 : 아래 계단참과 중간 계단참과의 계단연결을 위하여 계단참 거푸집부터 설치한다. ③ 스테어 앵커 설치 : 철골 계단의 고정을 스테어 앵커에 볼트로 고정하게 된다. 즉 스테어 앵커의 정확한 수평 및 수직도의 확보는 시스템 계단 공사의 품질 및 안전뿐 아니라 시공성의 확보와도 관련이 있다. ④ 임시 계단 설치 : 시스템 철골계단 공법은 계단 거푸집이 필요 없기 때문에 상부 이동을 위해 임시 계단을 설치한다. ⑤ 계단참 철근 배근 : 계단참부분의 계단 내부 벽 철근과 계단참 철근 배근작업을 한다. ⑥ 계단참타설 : 계단참 부분과 계단 부분의 연결된 부분이 없으므로 계단참 부분만 타설한다. ⑦ 임시계단해체 후 본 계단설치 : 계단참 양생 후 임시계단을 해체하며 본 계단을 스테어 앵커 볼트 조임으로 설치한다. ⑧ 계단참 거푸집 탈형 및 견출마감: 콘크리트 양생의 강도가 굳어지면 계단참거푸집을 해체시킨 후 견출작업을 실시한다. | |
건설 신기술 지정제도의 도입 목적은 무엇인가? | 위에서 언급된 건설산업의 현황에 근거하여 건설 산업의 국가 발전과 경쟁력 제고, 건설 신기술 개발의 촉진을 유도하기 위하여 정부는 1989년 건설 신기술 지정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1999년부터 2004년까지의 건설 신기술 활용건수를 분석한 결과 10건 이하 활용된 신기술이 54. | |
건설업체들의 신기술 활용 빈도가 낮은 이유는 무엇인가? | 4%를 차지해 건설업체들의 신기술 활용 빈도가 현저히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건설 신기술의 현장 적용 효과에 대한 불확실성, 기존 공법에 대한 기술적 우위의 확신결여, 신기술 사용 시 노무자들의 거부감과 이해부족, 사용자들의 재교육 필요 등으로 인한 일선 현장에서 신기술 적용이 적극적이지 않은 사실에 기인한다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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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ial Board. The 4th construction technology development basics plan(2008-2012).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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