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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과 학생의 정서적 인식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Perception on Major Satisfaction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0 no.5, 2010년, pp.307 - 314  

유지수 (구미1대학 치위생과) ,  최수영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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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정서적 반응 특성인 치위생과의 학습풍토, 학과 생활 스트레스, 자각한 무기력감을 측정하여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해 경기, 대전, 충청지역에 소재하는 4개의 대학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1학년과 2학년, 3학년 학생 4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치위생과 재학생들은 전공 분야에 대하여 대부분 만족한다(74.0%)고 응답하였다. 1학년 학생들이 타 학년에 비해 만족한다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p<.01). 이는 신입생들의 전공 선택에 대한 기대수준이 높을 것이라는 점을 예측할 수 있다. 2. 전공 분야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구체적인 요인들을 살펴본 결과 전공교육내용(34.3%), 동료학생 및 면학 분위기(15.1%), 교수자(11.8%)의 순서로 지역별 유의한 차이(p<.001)가 나타났다. 3. 정서적 특성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한 전공 학생들간의 학습풍토, 학과생활 스트레스 자각한 무기력감은 전공만족도에 대하여 유의한 부적상관을 보였으며, 학습풍토는 일부 요인에 대하여 유의한 정적상관을 보였다. 교육과정만족도는 전공만족도와 매우 높은 상관(r>.7)을 보였으며, 이는 이후 분석과정에서 제외시켜 다중공선성을 제거하였다. 4. 전공만족도에 대한 정서적 반응 요인의 중다회귀분석 결과, F 검정통계값은 21.786, 유의확률은 .000으로 모형에 포함된 독립변수유의수준 .05에서 상호관계적 학습풍토(t=4.3, p=.000), 자신감결여에 의한 무기력(t=-2.9, p=.004), 체제변화적 학습풍토(t=2.6, p=.009), 통제력 결여에 의한 무기력(t=-2.2, p=.030)의 순으로 전공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전공만족도에 부적상관을 보인 학과생활 스트레스 요인과 자각된 무기력감 사이의 다중요인 간 상관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정준상관분석 결과, 두 요인집단 간 매우 높은 정적인 상관(.783)을 나타났다. 따라서 스트레스 반응 증상이 높은 학생일수록 높은 무기력 증상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6. 스트레스 반응증상 요인 중에서는 우울증상군 반응(표준화정준계수 -.811, 정준부하량은-.983)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며, 자각된 무기력 증상 요인 중에서는 자신감 결여에 따른 무기력 증상(표준화정준계수 -.557, 정준부하량 -.964)이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스트레스 반응증상 요인 중에서는 우울 증상군 반응(정준교차부하량 -.769)이 자각된 무기력감과 가장 많은 관련성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자각된 무기력증상 요인 중에서는 자신감 결여에 따른 무기력감(정준교차부하량 -.755), 부정적 인지에 따른 무기력감(정준교차부하량 -.747)로서 스트레스 반응유형과 각각 순차적으로 많은 관련성을 지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전공만족도는 정서적 특징에 매우 유의하게 영향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전공 학습에 따른 전문성 향상과 더불어 학생들의 생활증진을 위한 주요 요인으로 다루어져야 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measure such features of emotional responses perceived by students as learning climate, department living stress, and perceived helplessness to analyze their effects on major satisfaction among students at the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to do thi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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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교육은 자아실현뿐만 아니라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유능한 인력을 사회에 배출하고, 학생들은 자신의 자질을 충분히 발현하고 유능한 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한 전문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얻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대학에 진학했다 하더라도 학생들은 자신이 속한 전공학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고 그에 따라 상당수의 학생들이 입학 후에 전공학과에 대한 부적응을 겪고 있으며, 이로 인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것은 여러 보고서에 의해 조사된 바 있다1).
  •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전공분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와 해당 만족요인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지역별, 학년별 편차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여 전공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 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년별, 지역별로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전공, 학과, 학교에 대한 만족도와 해당하는 인식수준들을 살펴보고자 기술통계량을 통해 분석하였다. 이어 전공만족도에 정서적 영향을 미치는 변수 군들의 하위요인들에 대하여 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치위생과 대학생들의 전공분야 만족도 증진 요인을 탐색할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 대전, 충청지역의 치위생과 재학생들을 무선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상기 분석결과를 통하여 상관관계가 매우 높게 나온 요인 6개 요인, 스트레스반응-우울증상군, 책임감 결여에 의한 무기력감, 상호관계적 학습풍토, 자신감 결여에 의한 무기력감, 체제 변화적 학습풍토, 통제력 결여에 의한 무기력감 등에 대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전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해 보기로 하였다. 아울러 전공 만족도와 전형적인 부적상관을 보이는 스트레스 반응과 자각된 무기력감은 어떤 하위요인들이 복합적으로 반응하여 전공만족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지 정준 상관분석을 통해 요인을 추출해 보고자 하였다(Table 3).
  • 이는 교육만족도를 구조적으로 요인화하여 분석한 김과고18) 연구에서 나타난 교육만족도의 각 하위요인들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조19)연구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주관성을 드러낼 수 있는 인식수준으로서의 만족도를 추출하고자, 이들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사전조사를 무선으로 실시하여 학생들이 주관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요인들만을 선정하여 측정요인으로 설정하였다.
  • 전공분야 만족도와 이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정서적 요인들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활용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주관적 인식 수준을 기술하고, 이들 사이의 관계여부를 설명할 수 있는지 탐색하고자 하였다. 전공분야의 만족도 요인은 교수자, 동료관계, 학교시설, 행정지원, 전공교육의 질 등을 살펴 전체 통계값을 추출하였고, 독립 변수 군으로 정서적 요인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학습풍토, 스트레스, 자각된 무기력감 등으로 범주화한 후, 각 하위요인들을 설정하여 다변수 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공분야에 대한 만족 요인별 인식 수준을 알아보고 무엇보다도 본 연구를 통해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정서적 반응의 특성인 치위생과의 학습풍토, 학과 생활 스트레스, 자각한 무기력감을 측정하여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이 연구를 통해 치위생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전공분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와 해당 만족요인을 알 수 있을 것이며, 지역별, 학년별 편차가 존재하는지 분석하여 전공만족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조건이다. 연구는 이들 핵심조건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전공에 대한 정서적 반응을 가정하였다. 즉, 학생들이 인식하고 있는 정서적 반응 특성인 치위생과의 학습풍토, 학과 생활 스트레스, 자각한 무기력감을 측정하여 치위생과 재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주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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