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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연구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8, 2012년, pp.248 - 255  

김수관 (조선대학교 치의학전문대학원) ,  구영경 (부산여자대학교 치위생과) ,  정미애 (강원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본 연구는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치위생전문직관 형성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인식만족이 가장 높았으며, 교과만족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전공만족도는 3.51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종합병원 및 대학병원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일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1, p<0.05). 3.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문직관은 치위생의 독자성이 가장 높았으며, 사회적 인식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4. 전문직관은 3.48점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높은 학생일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5). 5.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관계는 전공만족도가 높을수록 전문직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p<0.001). 결론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긍정적인 전문직관의 확립을 위해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졸업 후 취업에 대한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receiving dental hygiene education with their major, their view of profession and the correlation between their satisfaction with major and view of profession in an attempt to provide some information on how to tea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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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들의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정도를 확인하고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의 상관성을 분석하여 긍정적인 치위생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또한 이는 졸업과 동시에 형성되기보다는 대학교육에서부터 형성되는 것이므로 대학생활에서 학생개인의 노력과 더불어 학과에서 전공에 대한 만족과 올바른 직업관을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졸업학년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긍정적인 치위생전문직관 형성을 위한 교육에 필요한 자료제공을 위해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교육을 통해 형성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치위생전문직관 형성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부산·경남 지역 대학(교) 치위생(학)과 3학년 학생 2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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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직이란 무엇인가? 전문직이란 일반적으로 전문가, 자율, 권위, 책임감의 특징을 가지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 즉,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인들이 합리성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직업이다[10]. 전문직업관이 올바르게 형성되고 확립되면 직업에 대한 이미지와 자신의 일에 대한 가치를 긍정적으로 갖게 될 것이다.
국민들의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과 대형의료기관의 시설 첨단화, 의료보장제도의 변화, 병원간의 경쟁심화 등과 함께 국민들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1].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개별적이고 수준 높은 치과 의료서비스가 요구된다.
치과위생사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중요 요소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 치과의료계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게 되므로 뚜렷한 직업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며[5], 치과위생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보고되었다[6]. 따라서 자신의 직업에 만족하고 자신감을 가지도록 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며 직업의 만족도를 갖게 하기 위해서는 전공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요소라고 할 것이다.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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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창희, 이현옥, 이선미, "임상치과위생사의 윤리적 딜레마와 전문직업성", 치위생과학회지, 제11권, 제4호. pp.345-352,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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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급격하게 발전하는 과학 문명과 대형의료기관의 시설 첨단화, 의료보장제도의 변화, 병원간의 경쟁심화 등과 함께 국민들의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보다 높은 수준의 의료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다[1].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한 김 등[1]의 연구에서 나이가 많을수록,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치과병원이나 종합병원에 근무 할수록 경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김과 유6)의 연구에서도 전문직 자아개념이 높으면 전문적 실무수행과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치위생 전문직관이 전문적 실무수행력과 만족도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사료되었다.

  2. 강용주, "치위생과 학생의 전문직 자아개념과 임 상실습 만족도와의 관계 연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9권, 제1호, pp.73-8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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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치과위생사의 업무도 세분화 및 전문화되고 치과위생사의 교육수준도 향상되고 있으며[2], 치위생 교육기관은 능력있는 전문치과위생사를 배출해야 할 책임이 있다[3].

  3. 장계원, "치위생과 임상실습 교육내용에 관한 분석", 진주보건대학 논문집, 제24권, 제1호, pp.81-99,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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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에 따라 치과위생사의 업무도 세분화 및 전문화되고 치과위생사의 교육수준도 향상되고 있으며[2], 치위생 교육기관은 능력있는 전문치과위생사를 배출해야 할 책임이 있다[3].

  4. 강용주, 장계원, "치위생과 학생의 임상실습에 관한 의식실태조사", 한국치위생학회지, 제4권, 제1 호, pp.1-1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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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치위생교육의 목적은 전문직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치위생업무를 수행해 나갈 전문직 치과위생사를 배출하는 것이다[4].

  5. 임미희, "치위생과 신입생들의 전공 및 직업의식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제6권, 제4호, pp.277-284,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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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 치과의료계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게 되므로 뚜렷한 직업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며[5], 치과위생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보고되었다[6].

  6. 김경선, 유선미, "치과위생사의 전문직 자아개념 과 업무수행과의 연구", 한국치위생과학회지, 제 4권, 제3호, pp.111-115,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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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과위생사는 전문직업인으로 치과의료계의 중요한 일익을 담당하게 되므로 뚜렷한 직업의식이 반드시 필요하며[5], 치과위생사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확신과 만족감이 없으면 효과적인 역할 수행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보고되었다[6].

  7.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부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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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7].

    치위생 전공만족 도구는 김과 하[7]가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8. 이선봉, 박정보, 문성준, "취업지도 계획에 관한연구-졸업예정자의 취업의식 구조를 중심으로-", 삼척대학교 학생생활연구, 제3권, pp.35-61,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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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사회에 진출하기에 앞서 올바른 인생관에 따른 성숙된 직업의식을 형성하게 하고[8] 직업 및 진로에 대한 가치관 혼란행동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하며,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직업가치관 확립을 촉진시켜줄 필요가 있다[9].

  9. 이선미, "치위생과 신입생들의 직업가치관 유형에 대한 요인분석", 치위생과학회지, 제4권, 제2 호, pp.55-6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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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한 사회에 진출하기에 앞서 올바른 인생관에 따른 성숙된 직업의식을 형성하게 하고[8] 직업 및 진로에 대한 가치관 혼란행동들을 극복할 수 있게 하며, 자신에 대한 신뢰감과 관계를 개선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직업가치관 확립을 촉진시켜줄 필요가 있다[9].

  10. 현지원, 수술실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관련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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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직이란 일반적으로 전문가, 자율, 권위, 책임감의 특징을 가지고 인류와 사회에 봉사하는 직업 즉,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 고도의 지식 및 기술적 차원의 능력을 갖춘 전문인들이 합리성에 근거하여 업무를 수행하며 사회적으로 공헌하는 직업이다[10].

  11. 고순희, 정복례, "종합병원 간호사의 간호전문직관과 직무만족", 간호행정학회지, 제10권, 제3호, pp.335-34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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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은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등의 전문적 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이후 실무경험을 통해 지속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11-13].

  12. 정수현, 간호사의 DNR 관련 윤리적 태도와 간호전문직관, 관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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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은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등의 전문적 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이후 실무경험을 통해 지속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11-13].

  13. M. J. Schank and D. Weis, "Service and education share responsibility for nurse, value development," Journal of Nursing Staff Development, Vol.17, No.5, pp.226-233,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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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선행연구에 따르면 학생들의 간호전문직관은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교육과 임상실습등의 전문적 교육을 통해 형성되고 이후 실무경험을 통해 지속으로 발달하는 속성이 있다고 하였다[11-13].

  14. 함연숙, 졸업학년 간호과 학생이 지각하는 간호 전문직관 영향요인, 서울:인하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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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학생들이 간호에 대한 올바른 전문직관을 형성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하고 간호학생의 전공만족도 역시 간호전문직관 확립에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14].

    본 연구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결과 3.88점, 정과 신[17]의 연구결과 3.79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72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관계만족’ 3.45점, ‘일반만족’ 3.4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과만족’이 3.36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결과에서도 인식만족이 각각 4.18점, 3.4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원과 정[19]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연구에서는 취직의 용이성으로 인해 지원한 경우 전공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함[14]의 연구에서 학생들의 간호학과 선택 동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에서 전문직관 수준은 3.43점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는 간호의 독자성 4.30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회적 인식이 2.85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나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사연구인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와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다.

    총괄적으로 치위생(학)과 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전문직관 형성을 위해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할 수 있는 교육내용이 교과과정에 포함될 필요가 있으며[14], 학교교육과 임상실무를 통해 치위생전문직관이 확립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더불어 교수 및 치위생 교육관계자들의 전문직업윤리와 가치관에 관한 교육과 지속적인 지도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15. 윤은자, 권영미, 안옥희, "간호전문직관 측정도구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제35권, 제6호, pp.1091-1100,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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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문직관 도구는 윤 등[15]이 사용한 도구를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16. 한상숙, 김명희, 윤은경,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pp.73-79, 2008. 

  17. 정미현, 신민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0-177,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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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연구와 유사한 도구를 사용하여 간호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함[14]의 연구결과 3.88점, 정과 신[17]의 연구결과 3.79점보다 낮게 나타났다.

  18. 권영미, 윤은자, "간호학생의 간호전문직관과 전공만족, 사회성, 자아존중감간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제13권, 제3호, pp.285-29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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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위영역에서는 ‘인식만족’이 3.72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관계만족’ 3.45점, ‘일반만족’ 3.41점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과만족’이 3.36점으로 가장 낮았으며,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결과에서도 인식만족이 각각 4.18점, 3.4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권과 윤[18]의 연구에서 전문직관은 3.60점, 간호의 전문성이 3.91점, 사회적 인식 3.34점으로 나타났다.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유사연구인 함[14]과 권과 윤[18]의 연구와 일치한 결과로 나타났다.

  19. 원영순, 정미희, "치위생과 학생들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조사", 치위생과학회지, 제4권, 제2호, pp.85-9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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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과 정[19]의 입학동기에 따른 전공만족도 연구에서는 취직의 용이성으로 인해 지원한 경우 전공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함[14]의 연구에서 학생들의 간호학과 선택 동기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 강재경, 김경미, "치위생과 학생들의 전문직 태도와 치과위생사 이미지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제6권, 제4호, pp.263-26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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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과 김[20]의 연구에서 전문직 태도는 3.47점으로 나타났고 하위영역에서 가장 낮은 항목은 사회적 인식 1.85점으로 나타났다.

  21. 이정화, 김지화, "일부 치과위생사의 직무스트레스 및 사회심리적 스트레스와의 관련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제1권, pp.400-408, 2012. 

  22. 이병호, 김정술, "치과위생사의 소진과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의 관련성", 한국콘텐츠학회, 제11 권, pp.217-2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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