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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1, 2010년, pp.4310 - 4319
김성봉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 홍효정 (제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In 21th century moving rapidly up to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society, creative problem-solving abilities are preferentially required to engineers. Though there may be various approaches to develop such abilities, PBL instruction method can be an effective alternative to develop such abilit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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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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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은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PBL은 이론적 모형에서 출발한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서 개발된 수업모형이다[9]. 즉, 복잡한 실제 세계의 맥락에서 자주 발견되는 비구조화된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유의미한 해결책을 찾아냄으로써 교과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전략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는 수업모형이다. 전통적 수업처럼 수업의 절정기에 이루어지는 활동으로서의 문제(과제)가 제시되지 않으며, 교수자가 원하는 정답을 찾도록 요구되지도 않는다[13]. | |
PBL의 개략적인 수업흐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 PBL의 개략적인 수업흐름은, 교수자는 PBL과정을 적합하게 유도하는 문제를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 문제의 의미를 파악하고, 가설을 세우고, 일련의 탐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책을 도출하는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으로 진행된다[1, 20]. 이 과정에서 특히 ‘문제’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
PBL수업은 어떤 능력개발에 효과적인가? | 이상에서 살펴본 바에서 시사하고 있듯이, PBL수업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능력개발에 효과적이라고 한다[5,14,22,24,25]. 즉, 문제해결기술, 사회적 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리더십, 적절한 자원을 발견하고 사용하며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등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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