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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8 no.1, 2012년, pp.43 - 52
손영주 (제주한라대학교 간호과) , 송영아 (안산대학교 간호과)
Purpose: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discover long-term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PBL) and 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S-PBL) on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learning attitude,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at Cheju Halla College. 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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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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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상간호환경은 간호사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 임상간호환경은 간호사가 임상수기능력뿐만 아니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지식의 통합과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능력을 갖기를 요구한다. 또한 역할중심의 실무자로서 새로운 변화에 적응할 수 있게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자기주도적 자율적 탐구와 팀워크를 위한 간호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한다. | |
간호실무교육은 어떠한 노력을 해야하는가? | 이러한 의료기관의 변화는 간호실무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즉, 간호실무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간호사로서 정체성과 임상수행능력을 겸비하여 임상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임상간호핵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 |
문제중심학습이란 무엇인가? | PBL은 학생들에게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임상적 맥락안에서 지식을 구조화하며, 자기성취감을 촉진하고 문제해결 등의 인식력을 높인다. 특히 학습자들이 소그룹 협동학습과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가면서 비판적 사고 습관을 실천하고, 학습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기르도록 하는 교수-학습 전략이다(Thomas, 19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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