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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L 기반 <토의> 수업 모형의 구현과 평가: 부산대학교 수업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Implementation and Evaluation of a Course: A Case Study of PBL Class at Pusan National University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4 no.4, 2011년, pp.88 - 96  

황순희 (부산대학교 교육인증지원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aims to develop the learning contents of PBL based program and analyze the result of evaluation questionnaire to examine the students' thoughts concerning the effectiveness of PBL course and their satisfaction. 'Discussion' is one of the representative communicative types, especially req...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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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의 설문 분석결과를 토대로 보다 구체적인 수업내용 개선방안 수립과 분석은 향후 연구과제가 될 것이다. 넷째, 본 연구는 PBL 기반 토의 수업의 설계 및 개발, 효과에 대한 평가를 다루었다. 이를 기초로 보다 심화된 강의 운영 방법과 문제 개발이 후속될 경우 PBL 방식이 제공하는 소기의 목적이 충분히 달성되리라 전망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인증제와 연계하여 2011년 1학기, 부산대학교에 개설된 ≪프레젠테이션과 토론≫ 강의 수강생 총 5개 분반, 218명에게 단원 내용을 PBL 기반으로 개발하여 수업을 구현하고, 수업 후 수업 만족도 및 효과에 대한 설문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공학인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과 팀워크를 동시에 신장시키는 데 효과적인 토의 수업내용을 PBL 기반으로 개발하고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 내용과 효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기초로 향후 본 수업내용의 보다 심도있는 개발과 개선방안을 추출할 수 있었다.
  • 이러한 배경 하에 이 연구는 발표, 토론 등의 의사소통 활동을 이용한 ‘발표식’, ‘토의식’ 또는 ‘토론식’ 수업과 ‘발표’, ‘토의’, ‘토론’ 등 의사소통 능력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발표 수업’, ‘토의 수업’의 설계가 엄격히 구분되어야 함을 주장하고 공적 말하기의 담화 유형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토의1) 능력(discussion competence)’ 신장을 위한 수업 설계와 내용 개발을 연구 목표로 한다.
  • 이를 위해 학습자가 작성한 토의활동 보고서와 학습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수업 효과 및 만족도 설문 결과를 분석하여 학습 내용을 종합·평가한다. 이를 기초로 본 수업 구성에 대한 문제점과 향후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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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의 능력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먼저 토의란 ‘여러 사람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얻기 위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협동적으로 사고하는 말하기 방식’(국어교육학 사전, 1999: 745)으로 정의된다. 또한, 토의를 원활하게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토의 능력이란 ① 협동적 사고 능력, ② 주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판단, ③ 의사소통 능력(말하기·듣기의 전략)으로 구성된다(김성희, 2007).
문제중심학습이란? PBL의 세부적 특징과 진행과정 등에 대한 세부적 논의는 생략하고 본 절은 PBL의 대표적 특징과 절차를 간단히 요약한다. PBL은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나 사례를 통해 학습자가 개인적 학습활동 또는 소집단 협동학습을 통해 스스로 해결해가는 과정으로 구성된 학습방법이다. PBL은 의학 분야에 처음 도입되었으나 전통적인 수업방법에 비해 효과적으로 보고되어(Dochy et al.
토의란? 토의의 목적과 토의 능력을 간단히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토의란 ‘여러 사람이 모여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얻기 위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협동적으로 사고하는 말하기 방식’(국어교육학 사전, 1999: 745)으로 정의된다. 또한, 토의를 원활하게 운영하는데 요구되는 토의 능력이란 ① 협동적 사고 능력, ② 주제에 대한 이해와 분석·판단, ③ 의사소통 능력(말하기·듣기의 전략)으로 구성된다(김성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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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강소연 외(2005). 공학교육에서의 PBL 수업의 효과 연구, 공학교육연구, 8(2): 24-34. 

  2. 김기현(2002). 협동학습의 적용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5(2): 36-41. 

  3. 김성희(2007). 토의 능력 신장을 위한 토의 교육의 내용 연구, 사회언어학, 15(2), 31-55. 

  4. 김종명(2011). 설득의 비밀, 서울: 이솝러닝. 

  5. 부산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2008). 팀 기반을 위한 Problem Based Learning 활용 전략 발표 자료. 

  6.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1999). 국어교육학 사전, 서울: 대교출판. 

  7. 서두원(2009). 컴퓨터네트워크 실습 교과목을 위한 PBL 교수 학습모형의 설계와 구현, 공학교육연구, 12(1): 17-23. 

  8. 최영인(2007). 토의 능력 신장을 위한 교육 내용 연구: 토의 사회 능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적용 사례연구: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35-65. 

  10. 현명선 ? 강인애 ? 공성숙(2003). 문제중심학습 방법을 적용한 의사소통론 교과목 개발 및 적용, 한국간호교육학회지, 9(1): 144 -154. 

  11. 황순희(1998). 프랑스어 발화 동사의 화행 분류, 프랑스 문화연구, 2: 393-409. 

  12. 황순희(2011). 공학인 대상 '공적 말하기' 강의내용 개발 연구(I): 프레젠테이션과 토론을 중심으로, 수사학, 14: 127-165. 

  13. Austin, J.L.(1962). How to Do Things with Words. 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4. Chambers, Harry E.(2001). Effective Communication Skills for Scientific and Technical Professionals, New York: Basic Books. 

  15. Searle, J.R.(1976). A Classification of Illocutionary Acts. Language in Society, 5: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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