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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과 발전을 동반하는 학습게임 설계 및 구현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Game to Accompany Exercising and Generat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5 no.12, 2010년, pp.47 - 55  

이경호 (한라대학교 정보통신방송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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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부작용을 막기 위한 운동과 발전을 동반하는 학습용 기능성 게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운동부와 게임부로 나누어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전신 운동을 하기 위한 운동부는 하체 운동을 위해 헬스 자전거를 부착하고 헬스자전거의 뒷부분에 상체 운동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구성하여 부착하고, 각 힘점마다 발전기를 부착하였다. 그리고 회로 보드와 논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힘점에 부착된 발전기를 통하여 운동 강도 조절과 운동량을 측정하고, 컴퓨터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부는 폭력성을 배제하고 재미를 유지하면서 교육적인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성한 게임 시스템은 가르노의 재미의 14가지 요소를 통해 효과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implemented a serious game system for study to accompany exercising and generating to keep on computer game side effect. The implemented serious game system was divided into the game part and the athletic part. The athletic part for whole body exercising was composed of health bic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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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많은 사람들이 게임에 접속하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컴퓨터 게임이 갖는 부작용을 막아보기 위한 일련의 연구로서, 컴퓨터 시스템에 컴퓨터와 연동하는 운동을 할 수 있는 추가 장비를 부착하여 운동과 발전을 통한 친환경 에너지 생산하며 폭력성을 배제하고 재미를 유지하면서 교육적인 효과를 살릴 수 있는 기능성 게임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게임은 재미 요소인 퍼즐과 경쟁, 상황의 전복, 스릴, 탈 일상이 반영된 구조로 역할 분담을 통한 함께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공부를 하기 바라는 부모의 의도와 운동이 부족한 성인 생활의 문제, 또 친환경 에너지 생성의 환경의 문제 등과 게임에서 즐거움을 찾으려 하는 자녀의 의도가 반영된 운동과 전력 발전을 동반하며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학습용 기능성 게임을 구현하였다. II장에서는 관련 연구들에 대하여 살펴보고, III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을 반영할 게임을 엔드류 롤링스의 게임의 디자인 절차에 의하여 설계하고, IV장에서는 이를 운동부와 게임부로 나누어 구현하며, 가르노의 이론을 통하여 구현된 시스템의 의미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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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운동부에는 하체와 상체 운동을 위해 무엇을 부착하였는가? 구현한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운동부와 게임부로 나누어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전신 운동을 하기 위한 운동부는 하체 운동을 위해 헬스 자전거를 부착하고 헬스자전거의 뒷부분에 상체 운동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구성하여 부착하고, 각 힘점마다 발전기를 부착하였다. 그리고 회로 보드와 논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힘점에 부착된 발전기를 통하여 운동 강도 조절과 운동량을 측정하고, 컴퓨터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부은 어떻게 구성되었는가? 그리고 회로 보드와 논리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힘점에 부착된 발전기를 통하여 운동 강도 조절과 운동량을 측정하고, 컴퓨터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게임부는 폭력성을 배제하고 재미를 유지하면서 교육적인 효과를 살릴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구성한 게임 시스템은 가르노의 재미의 14가지 요소를 통해 효과를 확인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현한 학습용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무슨 부로 나누어져 설계 되었는가?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부작용을 막기 위한 운동과 발전을 동반하는 학습용 기능성 게임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한 기능성 게임 시스템은 운동부와 게임부로 나누어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전신 운동을 하기 위한 운동부는 하체 운동을 위해 헬스 자전거를 부착하고 헬스자전거의 뒷부분에 상체 운동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구성하여 부착하고, 각 힘점마다 발전기를 부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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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한국게임산업개발원, "대한민국 게임백서," (재)한국게임산업개발원은, 88쪽, 200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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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lin T. McCarty, "Playing with Computer Games: An Exploration of Computer Game Simulations and Learning," Dissertation of the MA Degree of the University of London. p22, 2001 

  4. 권정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시간에 따른 변화와 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 24권, 제 2호, 267-280쪽, 2005년. 5월. 

  5. 박형성, "Serious Games 활용을 위한 이해와 동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 8권, 제 2호, 107-118쪽, 200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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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원희, "게임 산업의 신조류, 기능성," 삼성 경제 연구소, SERI 경영노트, 2009년. 6월. 25일. 

  8. 이경호, "분할 가중치 테이블 역전파 신경망을 이용한 구구단 학습 기능성 게임 제작에 관한 연구,"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논문지, 제14권, 제10호, 233-240쪽, 2009년 10월 

  9. 김성호; 채부경, "체감형 게임을 위한 3축 가속도 센서 기반 게임 인터페이스 개발," 한국지능시스템학회논문지, 제 19권, 제 4호, 538-544쪽, 2009년. 8월. 

  10. 정병기, 차병래, "체험형 게임콘텐츠를 위한 움직임 관성센서 기반의 제스처 인식,"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제13권, 제 2호, 262-271쪽,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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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박종승; 전영준, "증강현실 게임에서의 동작 기반 상호작용 설계 및 구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 9권, 제 5호, 105-115쪽, 2009년. 10월. 

  13. 박화정, 한태화, 전준철, 김광훈, "증강현실 기반 E-Learning 기술동향," 한국인터넷정보학회지, 제 10권, 제 2호, 12-22쪽, 2009년. 6월. 

  14. 옥수열, 감달현, "적외선 펜을 이용한 재활 훈련 기능성 게임 콘텐츠의 설계,"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제 9권, 제 6호, 151-161쪽, 2009년. 12월. 

  15. 정현목, "뇌졸중 환자엔 게임기 'Wii'가 치료기?," 중앙일보사기사, 2010년 6월 30일 

  16. 류완석, 강한수, 김휴정, 임창주, 정성택, "재활훈련 기능성 게임 콘텐츠를 이용한 Personal Training System 개발,"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2009년 6월, 121-128쪽 

  17. 이범로, 박찬일, 김상중, "스포츠/헬스 기능성 게임 사례," 정보처리학회지, 제17권 제1호, 104-110쪽, 2010년 1월 

  18. 엔드류 롤링스 저, 송기범 역, "게임 기획 개론," 제우미디어, 197쪽, 2004년 1월 

  19.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100.naver.com/100.nhn?docid753952 

  20.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100.naver.com/100.nhn?docid757132 

  21. 이경호, 양룡, "인력 발전 장치를 이용한 운동을 유도하는 기능성 게임 제작," 한국컴퓨터정보학회동계학술대회논문집, 제18권 제1호, 83-86쪽, 2010년 1월 

  22. Pierre Alexandre Garneau, http: / /www.gamasutra.com/ features/ 20011012 /garneau_0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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