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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과 네트워크 분석법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 가공시스템의 다목적 최적운영설계
The Multi-Objective Optimal Design of Vehicle Component Manufacturing System with Simulation and ANP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4697 - 4706  

김우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  김연진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  이홍철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정보경영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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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과 네트워크 분석법을 이용하여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로 운영되는 자동차 부품 가공시스템의 최적 운영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생산현장의 복잡하고 다양한 운영 요소들을 반영하여 시뮬레이션 모델링 한 후 반응표면법으로 메타모델을 설계하였다. 그 후 의사결정권자들로부터 주요 평가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중요도를 수집하여, 네트워크 분석법으로 그 가중치를 설계한 후 다목적 유전자알고리즘을 사용하여 그 최적운영방안을 제시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와 더불어 계층화분석법으로 설계한 가중치를 반영한 운영방안과의 비교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이 평가 요소간의 내 외부 종속성과 상호연관성을 반영하여 더 정밀하고 우수한 운영방안임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를 활용하면 자동차 부품산업과 같은 다품종 소량생산 시스템의 운영방안 설계시 의사결정권자에게 보다 효과적이고 정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ed the optimal operating design method using simulation and ANP(Analytic Network Process) for mass-customization in the automotive component manufacturing industry. For this, first of all, we built the simulation model including various and complex factors in the field, and est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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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복잡한 모델에서 의사결정자가 직관적으로 쉽고 정확하게 가중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실제 제조환경 요소들을 반영한 자동차부품 가공 FMS를 시뮬레이션으로 구성하고, ANP와 다목적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이 시스템의 최적운영방안을 설계하고자 한다.
  • 본 실험은 MOGA의 개체 선별순위를 ANP 가중치에 따라 선별하며, 이에 따른 최적 설계변수의 변화를 비교평가하여 부품가공 FMS의 최적설계 변수를 도출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앞서 구한 회귀식과 반응변수별 ANP 가중치를 반영한 목적함수를 구성하면 식 (6)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다수의 목적이 존재하며, 내부 설비와 작업 사이의 상호작용이 존재하고, 프로세스가 다양하여 수리적인 형태의 분석에 한계가 있는 부품가공 FMS의 최적운영설계를 다룬다. 이러한 복잡한 시스템을 정교하게 모델링한 3차원 그래픽 시뮬레이션 모델은 처리해야 할 데이터가 매우 많기 때문에 시뮬레이션 모델을 이용하여 직접 최적화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노력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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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의 생산 형태는 어떤 형태인가? 현대의 생산 형태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며, 생산 공정내에서 작업물의 실제 가공시간은 전체 사이클 타임의 5%를 넘지 않고 대부분의 시간을 작업 장내 이동이나 다음 공정을 대기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에 따라 생산 환경의 변화에 쉽게 대응가능하고 대기시간과 이동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FMS가 제안되었고, 그 효용이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어 왔다[6].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주문에 맞춰 부품을 생산해야 하는 자동차 산업에서 이러한 제조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가? 2만 여개의 부품으로 조립되는 자동차 산업은 급변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고, 기업 스스로도 안정적인 생산을 유지하면서 신속하게 주문에 맞춰 부품을 생산해야 하며, 또한 적정한 재고를 유지하도록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1,2]. 자동차 산업에서는 이러한 제조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효율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는 유연생산시스템(FMS: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의 도입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3], 생산시스템의 운영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자동반송용 로봇(AGVs: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이나 컨베이어(Conveyor) 시스템과 같은 자동 물류 시스템들과 함께 사용되고 있다[4]. 이러한 시스템의 성과를 측정하거나 예측하기 위해서는 내부 설비와 작업 사이의 상호작용과 동적인 행동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시뮬레이션 분석은 이처럼 수리적 모델을 이용하여 쉽게 묘사 할 수 없는 FMS와 같은 복잡한 시스템의 분석에 매우 적합한 분석 도구라고 할 수 있다[5].
다품종 소량생산을 따르는 현대의 생산 형태에 맞춰 많은 공장에서는 어떤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가? 현대의 생산 형태는 다품종 소량생산이며, 생산 공정내에서 작업물의 실제 가공시간은 전체 사이클 타임의 5%를 넘지 않고 대부분의 시간을 작업 장내 이동이나 다음 공정을 대기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6]. 이에 따라 생산 환경의 변화에 쉽게 대응가능하고 대기시간과 이동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는 FMS가 제안되었고, 그 효용이 많은 연구를 통해 증명되어 왔다[6]. 이러한 FMS의 최적 설계를 위하여 이성우(2009)는 유연생산시스템의 기계와 AGV의 동적 작업배정규칙을 비교연구하였으며[7], 이용균(2001) 등은 최적 버퍼 할당을 위하여 유전자 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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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C.Y. Jung, "A Fuzzy Model for Production Planning in A Subcontract Company of Automobile Parts", The Korean Association of Small Business Studies, pp.69-88, 1997. 

  2. Sangbok Ree, Kuk Kim, Hae-Il Ahn, "Manufacturing Manangement of Toyoda Motor Factory", KIIE Vol.9, No.2, pp.95-104, 1996. 

  3. 이충수, "SSMS (Single-stage Multi-machine System) 에서 동적 공구할당 전략하의 부품투입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산업공학과 박사 학위 논문, 2월, 2000. 

  4. 윤정익, "FMC반송용 로봇의 선견형 운영방법",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7권, 제4호, pp. 249-257, 12월, 2008. 

  5. 엄인섭, "전기 기관차 중수선 시설의 설계 변수 최적화",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3권, 제2호, pp. 222-228, 4월, 2010. 

  6. 이용균, "유전알고리즘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유연 생산시스템에서의 최적 버퍼 할당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0권, 제4호, pp. 65-75, 12월, 2001. 

  7. 이성우, "유연생산시스템의 기계와 AGV의 동적 작업 배정규칙 비교연구", 한국산업응용학회 논문지, 제12 권, 제1호, pp. 19-25, 2월, 2009. 

  8. 엄인섭, "열차 중수선 시설의 최적 설계를 위한 시뮬 레이션 분석 방법",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12권, 제 2호, pp. 291-301, 4월, 2009. 

  9. 김여근, "메타 휴리스틱", 영지문화사, pp. 125-150, 9월, 1997. 

  10. Abdullah Konak, "Multi-objective optimization using genetic algorithm: A tutorial", Reliability Engineering and System Safety, Vol.91, pp. 992-1007, September, 2006. 

  11. 이원철, "다목적 최적화를 위한 Goal-Pareto 기반의 NSGA-II 알고리즘",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32권, 제 11호, pp. 1079-1085, 11월, 2007. 

  12. Felix T.S.Chan, "A hybrid genetic algorithm for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mega, Vol.33, pp. 345-355, August, 2005. 

  13. V.K. Banga, "Simulation of Robotic Arm using Genetic Algorithm & AHP",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 Systems Science and Engineering, pp. 93-98, 2007. 

  14. Xuesong Guan, "Machining scheme selection of digital manufacturing based on genetic algorithm and AHP", Journal of Intelligent Manufacturing, Vol.20, pp. 661-669, 2009. 

  15. 엄인섭, "설계 변수 선택을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최적화",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16권, 제2호, pp. 45-54, 6월, 2007. 

  16. D.C. Montgomery, "Design and analysis of experiments", J. Wily : New York, 1997. 

  17. 박성현, "현대실험계획법", 민영사, pp. 453-457, 3월, 2006. 

  18. 이선우, "ANP를 이용한 ITS서비스의 우선순위 분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지, 제25권, 제4D호, pp. 549-554, 7월, 2005. 

  19. 최명서, "퍼지와 ANP를 활용한 군 시설 이전 적지 선정요인 평가",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 18-20, 12월, 2007. 

  20. 이태희, "AHP와 ANP의 결합을 통한 합리적 예측모델구축", 한국경영과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229-232, 1월, 1997. 

  21. Applied Materials, "AutoMod Manual 12.2.1". 

  22. 강정윤, "시뮬레이션과 메타 모델을 이용한 자동 물류 센터 설계 최적화", 한국시뮬레이션 학회지, 제15 권, 제5호, pp. 103-114, 9월, 2006. 

  23. 김일용, "두개의 목적함수를 가지는 다목적 최적설계를 위한 적응 가중치법에 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지, 제21권, 제9호, pp. 149-157, 9월, 2004. 

  24. Insup Um, "The Simulation Design and Analysis of a 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with Automated Guided Vehicle System", Journal of Manufacturing System, Vol.28, pp. 115-122, Decembe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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