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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4928 - 4934
양해영 (대구과학대학 치위생과)
치과 의료계의 국 내외 여건변화 및 의료소비자들의 의료지식 향상에 따른 기대수준과 욕구 증대는 치과의료산업의 경쟁심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치과의료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구축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의원 내원환자들의 긍정적 구전과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관계를 검증하여 치과의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6개 치과의원을 대상으로 2010년 3월 22일부터 4월 9일까지 3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긍정적 구전 경험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p<.001)과 고객만족도(p<.001)는 비 구전 경험 대상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구전 경험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과 고객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r=.852,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구전 경험자에서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과 고객만족도가 일반적 특성 중 연령(p<.01, p<.001)과 치과이용 경력(p<.01, p<.05)에서 높게 인식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긍정적 구전 유발을 위한 대상자별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실증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
Dental health care in modern society has gradually been developing with patients'expectation, desire, and medical knowledge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medical industry. Dental marketing strategy is necessary to construct a better dental health environment in order to cope with customers'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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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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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중심의 시장에서 치과가 구축해야하는것은? | 그러나 현재는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의료산업의 경쟁 심화로 환자에 대한 의료 공급자의 고객(환자)지향성이 강조되는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3]. 때문에 치과 의료기관들은 이와 같은 치과의료 환경 변화에 적극적 대처를 위해 치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 구축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 |
과거 의료산업은 어떤 시장이었는가? | 과거 의료산업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제한된 공급자주도 시장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의료산업의 경쟁 심화로 환자에 대한 의료 공급자의 고객(환자)지향성이 강조되는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3]. | |
의료서비스의 속성은? | 의료서비스 소비자는 질병치료라는 욕구 충족을 위해 자신의 기억이나 외부의 정보원천을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한다[4]. 그리고 일반적인 서비스 구매와 달리 주위의 명성이나 구전에 의거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의료서비스가 일반 유형적 재화와 달리 무형성을 갖는 특징과 경험 하거나 구입하기 전에는 평가하기 어려운 경험재에 가까운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5-7]. 의료산업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구매상황과 결과의 불확실성 때문에 고객들 간의 구전 정보가 보다 중요한 의료기관 선택의 정보원천이 되며, 특히 이전 경험자의 추천은 신규고객 유치에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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