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에 따른 내원환자의 만족도
According to the dental hygienists care services of patient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치위생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11 no.5, 2011년, pp.741 - 747  

성정민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  문윤미 (서남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factors related to the satisfaction level of patients with dental hygienists services. Methods : Questionnaire survey was carried out targeting 157 dental hygienists. The collected data was performed frequency & percentage, independent t-test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환자와의 상호관계성과 치과위생사의 친절도도 양의 상관관계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시사점은 치과 의료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제시한다. 즉, 치과의사와 더불어 구강보건 전문가인 치과위생사는 전문지식과 기술뿐만 아니라 친절한 서비스 정신까지 겸비한 전문인으로 노력해야 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가 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환자 만족도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치과진료기관 내원환자 157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조사내용은 일반적 특성과 치과만족도 및 애호도 3문항,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1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 치과의 수도 늘어났고, 개원형태도 다양화되면서 치과진료의 전문화를 가속화하여 치과위생사의 업무도 진료보조에서 환자관리로 전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내원 환자의 치과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요인을 밝히고, 환자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관련요인을 밝히고 환자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여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환자가 기대하는 의료서비스는 대기시간이나 예약 또는 정산의 기대, 정보제공 등의 요소보다는 무엇에 대한 것이 훨씬 높은가? 치과환자가 기대하는 의료서비스는 대기시간이나 예약 또는 정산의 기대, 정보제공 등의 요소보다는 치과환경과 치과인력에 대한 것이 훨씬 높다9). 치과위생사는 치과의사와 더불어 치과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이며, 구강질환을 예방하고 관리를 담당하는 사람으로 오늘날 그 역할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에,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에 따른 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요구된다.
무엇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치과치료 지식 또한 풍부해지고 있는가? 또한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증대와 의료기술 발달로 인하여 평균수명 연장과 더불어 구강건강 욕구도 커지고 있다. 매스컴의 발달과 치과치료에 대한 기술 발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치과치료 지식 또한 풍부해지고 있다. 공중파 방송에서 의료전문의가 출연하여 치료방법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열심히 설명하고 있는 것 또한 그리 낮설은 모습이 아니다1).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가 환자 만족도에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 환자 만족도 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1. 치과위생사의 진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최고점수 4점에서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3.07점으로 가장 높았고,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 2.94점, 환자와의 상호관계성 2.68점 순으로 나타났다. 2.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환자와의 상호관계성,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간의 관계를 살펴 본 결과, 각 요인들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치과위생사의 진료처치수준과 치과위생사의 친절도 요인이 가장 강한 양(+)의 상관관계(r=0.569)를 보였다(p<0.01). 3.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 치과만족도 및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조사된 항목은 치과만족도였으며, 치과위생사의 서비스가치과만족 및 애호도에 영향력이‘있다’라고 한 응답자는 3.00점, 영향력이‘없다’라고 한 응답자는 2.2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p<0.05). 4. 환자의 치과만족도 및 애호도와 관련된 변인간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각 요인들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추천의사와 치과 재이용 의사와의 관계가 가장 강한 양(+)의 상관관계(r=0.705)로 나타났다(p<0.0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고은정, 이용환, 허승주. 치과의료서비스 만족도 관련요인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10;10(2):393-411. 

  2. 채유미, 이선희, 최귀선. 국내병원 질 향상 사업의 현주소와 성공전략. 한국의료QA학회지 2001;4(1):1-3. 

  3. 김정숙.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환자만족과 재이용 의사에 미치는 영향[박사학위 논문]. 대구:계명대학교 대학원;2003. 

  4. 양해영. 치과의료기관 내원환자의 부정적 입소문 전파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8;8(4):79-88. 

  5. http://www.mv.go.kr 

  6. 이향님, 심형순, 김가영. 치과의료서비스의 질과 환자만족도와의 연관성. 한국치위생학회지 2011;11(3):383-393. 

  7. 최용환. 의료서비스 이용자의 선호형태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성균관대학교 대학원;2001. 

  8. 김재원. 대학생의 치과의사 및 치과의료기관 선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인제대학교 대학원;2001. 

  9. 최준선, 이시백. 치과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환자기대도 조사연구. 치위생과학회지 2002;2(1):1-9. 

  10. 홍현실, 최연희, 지영건, 이상규, 권호장.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내원환자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06;30(2):130-140. 

  11. 김민정. 환자 중심적 성향과 환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서울:한양대학교 대학원;2009. 

  12. 김정숙.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위생과학회지 2006;12(2):63-68. 

  13. 이영수, 홍수민. 치과내원환자의 치과만족도와 행동유형(DISC)에 관한 연구. 한국치위생교육학회지 2009;9(3):380-391. 

  14. 서판수. 의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이 환자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병원경영학회지 2002;7(4):57-101. 

  15. 정수연. 간호사의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따른 환자만족도 연구[석사학위논문]. 서울:연세대학교대학원;2006. 

  16. 한지형. 환자 만족도와 애호도에 미치는 치과위생사 관련 요인 분석[석사학위논문]. 서울:인제대학교 대학원;2002. 

  17. 장성구. 대학병원 외래환자들의 일반적 특헝에 대한 연구 분석[석사학위논문]. 서울:한양대학교 대학원;1994. 

  18. 홍현실. 치과위생사의 의료서비스 질이 치과의원 내원환자의 만족도 재이용 권유의사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논문]. 서울:단국대학교 대학원;2005. 

  19. 한수진. 치과의료 기관의 치과 의료서비스에 관한 환자의 만족요인 연구[석사학위논문]. 천안:단국대학교 대학원;199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