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9개의 치과의원에 4월 3일부터 4월 24일 사이에 내원한 30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의료소비자인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과 의료서비스 요인으로 치과의사 요인, 치과위생사 요인, 진료과정 요인, 병원 환경 및 시설요인, 진료비요인을 측정하는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291명으로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9개의 치과의원에 4월 3일부터 4월 24일 사이에 내원한 30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의료소비자인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과 의료서비스 요인으로 치과의사 요인, 치과위생사 요인, 진료과정 요인, 병원 환경 및 시설요인, 진료비요인을 측정하는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291명으로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현재 받는 진료내용에 대하여 충치치료가 27.0%(139명)로 가장 많았고, 잇몸치료 24.9%(128명), 보철치료 20.4%(105명), 임플란트 14.2%(73명), 교정 12.6%(65명), 심미치료 0.8%(4명), 기타 0.2%(1명) 순이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치과에 내원경험과 관련하여 응답자의 83.5%(243명)가 경험이 있으며, 16.5%(48명)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한 이유와 관련하여 응답자의 26.5%(142명)가 ‘소개를 받아서’ 라는 물음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의료진의 친절도 25.2%(135명), 진료수준이 높아서 25.0%(134명), 거리가 가까워서 14.2%(76명), 진료비가 저렴해서 4.5%(24명), 시설이 좋아서 4.1%(22명), 기타 0.6%(3명) 순이었다. 치과를 선택하는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 또는 매체가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지인 40.5%(118명)로 가장 높았고, 환자 본인 26.1%(76명), 가족 또는 친지 25.8%(74명), 인터넷, 홈페이지 5.5%(16명), 기타 1.4%(4명), 대중매체(TV, 잡지) 0.7%(2명) 순이었다.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 차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연령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직업군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에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진료비(.210)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료과정 요인(.188), 치과위생사 요인(.176), 병원 환경 및 시설요인(.167), 치과의사(.127)요인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치과 의료기관들 간의 경쟁시장에서 환자만족도 제고를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환자들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맞추어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인적서비스 질 향상, 진료과정의 편의성, 진료환경 및 시설개선, 적정한 진료비 책정 등 종합적인 질 향상 및 마케팅 노력이 따라주어야 함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우리나라 치과 의료서비스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해본다.
국 문 요 약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치과 의료기관의 서비스 개선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실시되었다. 서울특별시에 소재한 9개의 치과의원에 4월 3일부터 4월 24일 사이에 내원한 301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해 의료소비자인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치과 의료서비스 요인으로 치과의사 요인, 치과위생사 요인, 진료과정 요인, 병원 환경 및 시설요인, 진료비요인을 측정하는 5개 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분석대상은 총 291명으로 치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대한 집단 간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t-test와 ANOVA를 실시하였고,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의 영향요인을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보다 나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전반적인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적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는 현재 받는 진료내용에 대하여 충치치료가 27.0%(139명)로 가장 많았고, 잇몸치료 24.9%(128명), 보철치료 20.4%(105명), 임플란트 14.2%(73명), 교정 12.6%(65명), 심미치료 0.8%(4명), 기타 0.2%(1명) 순이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치과에 내원경험과 관련하여 응답자의 83.5%(243명)가 경험이 있으며, 16.5%(48명)가 경험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한 이유와 관련하여 응답자의 26.5%(142명)가 ‘소개를 받아서’ 라는 물음에 가장 많이 응답하였으며, 의료진의 친절도 25.2%(135명), 진료수준이 높아서 25.0%(134명), 거리가 가까워서 14.2%(76명), 진료비가 저렴해서 4.5%(24명), 시설이 좋아서 4.1%(22명), 기타 0.6%(3명) 순이었다. 치과를 선택하는데 가장 영향을 준 사람 또는 매체가 있는지에 대한 물음에 지인 40.5%(118명)로 가장 높았고, 환자 본인 26.1%(76명), 가족 또는 친지 25.8%(74명), 인터넷, 홈페이지 5.5%(16명), 기타 1.4%(4명), 대중매체(TV, 잡지) 0.7%(2명) 순이었다.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 평균 차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연령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직업군에 따른 치과 의료서비스 이용에 대해 전반적인 만족도에는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치과 의료서비스의 환자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진료비(.210)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진료과정 요인(.188), 치과위생사 요인(.176), 병원 환경 및 시설요인(.167), 치과의사(.127)요인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로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는 치과 의료기관들 간의 경쟁시장에서 환자만족도 제고를 통한 경쟁우위의 확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이다. 이를 위해 환자들의 요구사항을 조사하고 그에 맞추어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의 인적서비스 질 향상, 진료과정의 편의성, 진료환경 및 시설개선, 적정한 진료비 책정 등 종합적인 질 향상 및 마케팅 노력이 따라주어야 함을 본 연구결과는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추후 치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져 우리나라 치과 의료서비스의 경쟁력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해본다.
Abstract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Yu, Hee Jung Dept. of Health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ealth and Environment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what factors affect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
Abstract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Yu, Hee Jung Dept. of Health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ealth and Environment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what factors affect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e study contain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dentists, dental hygienists, dental care process, clinic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and dental fees. Each variable was measured by three to five items about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various aspects of dental services. Data were collected with a structured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from 291 patients of 9 dental clinics located in the City of Seoul from April 3rd to 24th, 2015.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21.0 for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 of the study revealed that the dental fee has the biggest impact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followed by dental care process, dental hygienists, environment/facilities, and dentists. The result of the study indicates that both the quality of human services and the physical domains are important for improving the level of the patient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This result also implies that more attention should be paid to monitoring and meeting the needs and want of patients continuously to survive in the competitive dental care market.
Abstract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Yu, Hee Jung Dept. of Health Administration The Graduate School of Health and Environment Yonsei University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what factors affect the patients‘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The independent variables of the study contain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dentists, dental hygienists, dental care process, clinical environment and facilities, and dental fees. Each variable was measured by three to five items about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various aspects of dental services. Data were collected with a structured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from 291 patients of 9 dental clinics located in the City of Seoul from April 3rd to 24th, 2015.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SPSS WIN 21.0 for frequency analysis, t-test, ANOVA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The result of the study revealed that the dental fee has the biggest impact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followed by dental care process, dental hygienists, environment/facilities, and dentists. The result of the study indicates that both the quality of human services and the physical domains are important for improving the level of the patient satisfaction at dental clinics. This result also implies that more attention should be paid to monitoring and meeting the needs and want of patients continuously to survive in the competitive dental care marke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