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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의원 내원환자들의 긍정적 구전과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분석
Analysis of the positive word-of-mouth, Quality of medical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patients in dental clinic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1 no.12, 2010년, pp.4928 - 4934  

양해영 (대구과학대학 치위생과)

초록

치과 의료계의 국 내외 여건변화 및 의료소비자들의 의료지식 향상에 따른 기대수준과 욕구 증대는 치과의료산업의 경쟁심화를 가져왔다. 이러한 치과의료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구축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의원 내원환자들의 긍정적 구전과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및 고객만족도 관계를 검증하여 치과의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에 소재하고 있는 6개 치과의원을 대상으로 2010년 3월 22일부터 4월 9일까지 3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긍정적 구전 경험 대상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p<.001)과 고객만족도(p<.001)는 비 구전 경험 대상자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구전 경험자의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과 고객만족도는 정적 상관관계(r=.852, p<.001)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구전 경험자에서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 인식과 고객만족도가 일반적 특성 중 연령(p<.01, p<.001)과 치과이용 경력(p<.01, p<.05)에서 높게 인식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긍정적 구전 유발을 위한 대상자별 차별화된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 실증적 근거자료로 활용될 것이라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ntal health care in modern society has gradually been developing with patients'expectation, desire, and medical knowledge according to the changes in the medical industry. Dental marketing strategy is necessary to construct a better dental health environment in order to cope with customers' chang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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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때문에 구체적인 구전활동 효과와 같은 최종적인 구전 평가를 반영한 연구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며 이를 반영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구체적 구전활동 효과에 대한 구전여부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각 의료서비스 품질의 하위차원별 구전활동 효과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구전활동의 사후적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전활동성과를 제고시킬 전략방안의 강구와 이를 통해 치과의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 내외 의료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치과 의료산업의 경쟁심화에 대처하기 위한 치과의료 서비스질 향상과 이에 따른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 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과 고객만족도, 긍정적 구전활동 효과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히고,치과의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 내외 의료시장 환경 변화에 따른 치과 의료산업의 경쟁심화에 대처하기 위한 치과의료 서비스질 향상과 이에 따른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 구축의 기초 자료 제공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과 고객만족도, 긍정적 구전활동 효과에 대한 메커니즘을 밝히고,치과의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증적 마케팅 전략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치과 의료서비스 품질과 고객만족 및 구체적 구전활동 효과에 대한 구전여부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각 의료서비스 품질의 하위차원별 구전활동 효과 차이를 실증적으로 비교분석하여 구전활동의 사후적 반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구전활동성과를 제고시킬 전략방안의 강구와 이를 통해 치과의료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효율적인 마케팅 전략 개발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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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중심의 시장에서 치과가 구축해야하는것은? 그러나 현재는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의료산업의 경쟁 심화로 환자에 대한 의료 공급자의 고객(환자)지향성이 강조되는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3]. 때문에 치과 의료기관들은 이와 같은 치과의료 환경 변화에 적극적 대처를 위해 치과 의료서비스 질 향상과 치과의료 마케팅 전략 구축에 노력할 필요가 있다.
과거 의료산업은 어떤 시장이었는가? 과거 의료산업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제한된 공급자주도 시장이었다. 그러나 현재는 국·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의료산업의 경쟁 심화로 환자에 대한 의료 공급자의 고객(환자)지향성이 강조되는 소비자중심의 시장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다[3].
의료서비스의 속성은? 의료서비스 소비자는 질병치료라는 욕구 충족을 위해 자신의 기억이나 외부의 정보원천을 통해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얻으려 노력한다[4]. 그리고 일반적인 서비스 구매와 달리 주위의 명성이나 구전에 의거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의료서비스가 일반 유형적 재화와 달리 무형성을 갖는 특징과 경험 하거나 구입하기 전에는 평가하기 어려운 경험재에 가까운 속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5-7]. 의료산업에서 제공되는 서비스는 제품과 달리 구매상황과 결과의 불확실성 때문에 고객들 간의 구전 정보가 보다 중요한 의료기관 선택의 정보원천이 되며, 특히 이전 경험자의 추천은 신규고객 유치에도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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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신호성, 홍수연, "치과의사 인력 현황 및 수급 예측", 보건사회연구, 제27권, 1호, pp. 81-102, 6월, 2007. 

  2. 김연희, 양화정, 정순나, 채현의, "드림메디컬코치", 1판, 좋은땅, pp.4-16, 3월, 2010. 

  3. 김미라, 이기춘, "의료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소비자학연구, 제15권, 3호,pp.111-131, 9월, 2004. 

  4. 권민택, 김혜경, "의료서비스 정보처리에 대한 희망의역할에 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1권 4호, pp.1653-1680, 8월, 2008. 

  5. 조우현, 이선희, 이해종, 전기홍, "의료서비스마케팅", 퇴설당, pp.20, 1999. 

  6. 손용석, 안광호, "구전.광고효과를 고려한 신제품 수용모형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제12권, 1호, pp157-181, 3월, 1997. 

  7. 류정건, "노인성 장기요양 환자의 요양병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월, 2005. 

  8. L. Jean Harrison-Walker, "The measurement of word-of-mouth communication and an investigation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commitment as potential antecedent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 4, No. 1, pp. 60-75 , August , 2001. 

  9. Karen Maru File, et al., "Interactive marketing: The influence of participation on positive word-of-mouth and referral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ol. 6, No. 4, pp.5-14, December, 1993. 

  10. Woodside AG, et al., "Linking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 9, No. 4, pp.5-17, December, 1989. 

  11. Lytle RS, et al., "Evaluating health care quality: the moderating role of outcomes",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 12, No. 1, pp. 4-14, March, 1992. 

  12. Oliver Richard L, "Cognitive, affective, and attribute bases of the satisfaction respons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20, No. 3, pp.418-430, December, 1993. 

  13. Pilip Kotler, et al., "Marketing Management", (12th Edition), Prentice Hall, pp.36-62, January, 2006. 

  14. Whyte J, et al., "The web of word of mouth", Fortune, Vol. 50, No. 11, pp.140-143. November, 1954. 

  15. Eugene Borgida1, et al., "The Differential Impact of Abstract vs. Concrete Information on Decisions",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 7, No. 3, pp.258-271, September, 1977. 

  16. 황의록, 김창호, "구전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문헌연구", 광고연구, 26(봄호), pp.55-84, 2월, 1995. 

  17. Cronin Jr J Joseph, et al., "Ms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Vol. 56, No. 3, pp.55-68, July, 1992. 

  18. Cronin Jr J Joseph, et al., Hult G Tomas M, "Assessing the Effects of Quality,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in Service Environments", Journal of Retailing, Vol. 76, No. 2, pp193-218, Summer, 2000. 

  19. David Martin, et al., "The role of emotion in explain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future behavioural intention",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 22, No. 3, pp.224-236, 2008. 

  20. Ruth N Bolton, et al.,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7, No. 4, pp.375-384, March, 1991. 

  21. Mary Jo Bitner, et al., "The Service Encounter: Diagnosing Favorable and Unfavorable Incidents", Journal of Marketing, Vol. 54, No. 1, pp.71-84, January, 1990. 

  22. 설상철, 김수배, "의료서비스 품질, 재이용의도, 구전효과 사이의 인과관계 모형 연구", 대한경영학회지,제17권, 제4호, pp.1485-1512, 8월, 2004. 

  23. 김종호, 이영희, "지각된 의료서비스 품질이 환자만족 및 후속행동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구, 제9권, 제1호, pp.1-28, 1월, 2004. 

  24. 한상숙, 손인순, 구자철, 이상철, "의료서비스 품질요인이 환자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SERVPERF 척도를 중심으로", 품질경영학회지, 제35 권, 제1호, pp.61-72, 3월, 2007. 

  25. 서은주, "의료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와의 관계품질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월,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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