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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에 따른 게임 개발 성과 차이에 관한 연구
A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1, 2010년, pp.79 - 91  

장용호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  정원조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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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의 차이가 기술거래 성과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의 장르 분포(genre distribution)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게임 엔진 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높은 장르다양성(genre diversity)과 낮은 장르집중도(genre concentration ratio)를 보여주었다. 셋째, 게임 엔진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넷째, 게임 엔진의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기술거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분석 결과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가 게임 개발 과정상에서 상용 엔진의 장르분포, 다양성, 활용도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편의성과 모듈성, 범용성이 높은 게임 엔진으로 표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empirically analyzes the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 that, first,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determines game's genre distribution. Secon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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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혁신 유형, 가격 유형 등)에 따라서 시장 거래가 어떠한 결과를 보이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시장 거래의 결과로서 게임 엔진 이용 개발 게임들의 장르적 분포의 차이, 장르다양성, 장르집중도를 조사하고, 동시에 어떠한 기술 체제가 최근에 이용되고 있는지, 즉 어떠한 기술적 특성이 표준화되고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게임엔진의 거래에서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이 어떠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중간재 상품의 불완전 거래의 특성을 보이는 게임 엔진의 거래 과정에서 엔진 엔진의 기술적 특성에 따라서 이용 게임들의 장르 분포, 장르 수, 장르 집중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으며, 동시에 어떤 엔진의 특성이 보다 최근에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 다음으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유형, 가격유형)에 따라 개발 게임의 개발 연도의 차이를 조사토록 한다. 추가적으로 게임 엔진 활용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이용 게임의 개발 시기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토록 한다.

가설 설정

  •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 중 이용자 편의성과 범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체-모듈, 범용-전용, 채택 API)들은 그 엔진의 활용 가능성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기에 직접적인 시장 결과인 장르 활용의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기에 아래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 그러나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서 변형 용이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술 체제 특성들(통합-미들웨어, 급진적 혁신-점진적 혁신, 고가-저가)은 장르 활용에 있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가정되기에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 그러나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서 변형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술 체제 특성들(통합-미들웨어, 급진적 혁신-점진적 혁신, 고가-저가)은 그 활용에 있어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최근에도 일관되게 활용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 또한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은 특정 장르에 적합하게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에 장르별 활용의 가능성의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에 따라 개발 게임의 장르 분포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기에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 연구 가설 1-1)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에 따라 게임 엔진 활용게임의 장르 분포가 차이를 보일 것이다
  • 연구 가설 2-1) 이용자 편의성이 높은 게임 엔진(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이 보다 높은 장르 다양성과 낮은 장르집중도를 보일 것이다.
  • 연구 가설 2-2) 게임 엔진의 통합성, 혁신 유형, 가격 유형은 게임 엔진의 장르 활용(다양성,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 연구 가설 3-1) 이용자 편의성이 높은 게임 엔진(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이 여타 엔진에 비해 보다 최근에 활용되고 있을 것이다.
  • 연구 가설 3-2) 게임 엔진의 통합성, 혁신 유형, 가격 유형은 게임 엔진의 활용 시기는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 연구 가설 3-3) 게임 엔진 활용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게임 엔진의 활용 시기는 차이를 보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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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엔진 기술이 지니는 특성은 무엇인가? 게임 엔진 기술은 중간재 소프트웨어 지식의 특성을 지닌다. 하드웨어 중간재 상품의 활용은 거래가 일회에 걸쳐 발생하지만, 그러나 그 지식의 암묵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중간재, 특히 복잡성이 높은 기술의 거래는 한 번에 모든 것이 완결되지 않는다.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 게임 엔진 라이센싱(licensing)은 게임 산업 및 개발 기술의 발전 과정 중 하나의 전략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활용되는 툴로서, 그 거래(라이센싱)는 생산에 필요한 일종의 중간재이다. 이는 단순한 상품 거래를 넘어 국가 간, 기업간 기술적 격차(technological gap)를 극복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질의 사다리(ladder of quality)로서 작동한고, 특정 경제의 생산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1].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의 차이가 기술거래 성과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의 장르 분포(genre distribution)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게임 엔진 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높은 장르다양성(genre diversity)과 낮은 장르집중도(genre concentration ratio)를 보여주었다. 셋째, 게임 엔진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넷째, 게임 엔진의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기술거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분석 결과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가 게임 개발 과정상에서 상용 엔진의 장르분포, 다양성, 활용도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편의성과 모듈성, 범용성이 높은 게임 엔진으로 표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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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osenberg, N., 1982, Inside the Black Box, Cambridge University Press, . 

  2. 김석관, 산업별 기술혁신 패턴의 분석 틀 및 사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2005 

  3. Malerba, Franco and Luigi Orsenigo(1997), "Technological Regimes and Sectoral Patterns of Innovative Activities", Industrial and Corporate Change 6(1): pp. 83-117. 

  4. 김상현, 경향게임스, 제 195호, 2005년 10월03일 

  5. 김정훈, "게임 엔진 기술의 최근 동향", 주가기술동향 통권 1290호 2007년 4월 4일 발행:IITA 정보서비스단. 

  6. Milgram, P., and J. Roberts, 1992, Economics, Organizations and Management,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Hall. 

  7. 박길성.이택면, 경제사회학 이론, 나남출판, 2007 

  8. Williamson O., 1993, "The Logic of Economic Organization," in Williamson and Winter (eds.). The Nature of the Firm: Origins, Evolution, and Development, Oxford : Oxford University Press. 

  9. 장용호, 정원조, 시장 거래의 요인으로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와 기술혁신,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한국게임학회, 2009.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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