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의 차이가 기술거래 성과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의 장르 분포(genre distribution)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게임 엔진 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높은 장르다양성(genre diversity)과 낮은 장르집중도(genre concentration ratio)를 보여주었다. 셋째, 게임 엔진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넷째, 게임 엔진의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기술거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분석 결과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가 게임 개발 과정상에서 상용 엔진의 장르분포, 다양성, 활용도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편의성과 모듈성, 범용성이 높은 게임 엔진으로 표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의 차이가 기술거래 성과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의 장르 분포(genre distribution)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게임 엔진 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높은 장르다양성(genre diversity)과 낮은 장르집중도(genre concentration ratio)를 보여주었다. 셋째, 게임 엔진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넷째, 게임 엔진의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기술거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분석 결과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가 게임 개발 과정상에서 상용 엔진의 장르분포, 다양성, 활용도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편의성과 모듈성, 범용성이 높은 게임 엔진으로 표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제시한다.
The research empirically analyzes the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 that, first,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determines game's genre distribution. Secon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
The research empirically analyzes the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 that, first,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determines game's genre distribution. Secon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d API engine) induces higher genre diversity and lower genre concentration ratios. Thir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d API engine) is becoming more applied recently. Fourthly, innovation types and price types of game engine do not influence upon game engine trades. Those results point out that game engine's technological regime influences directly game development application and user friendly regime is increasingly more standardized.
The research empirically analyzes the impact of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upon game development performance. The results indicate that, first, technological regime of game engine determines game's genre distribution. Secon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d API engine) induces higher genre diversity and lower genre concentration ratios. Thirdly, user friendly game engine regime(modular, generic and integrated API engine) is becoming more applied recently. Fourthly, innovation types and price types of game engine do not influence upon game engine trades. Those results point out that game engine's technological regime influences directly game development application and user friendly regime is increasingly more standardiz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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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혁신 유형, 가격 유형 등)에 따라서 시장 거래가 어떠한 결과를 보이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시장 거래의 결과로서 게임 엔진 이용 개발 게임들의 장르적 분포의 차이, 장르다양성, 장르집중도를 조사하고, 동시에 어떠한 기술 체제가 최근에 이용되고 있는지, 즉 어떠한 기술적 특성이 표준화되고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엔진의 거래에서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이 어떠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중간재 상품의 불완전 거래의 특성을 보이는 게임 엔진의 거래 과정에서 엔진 엔진의 기술적 특성에 따라서 이용 게임들의 장르 분포, 장르 수, 장르 집중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으며, 동시에 어떤 엔진의 특성이 보다 최근에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다음으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유형, 가격유형)에 따라 개발 게임의 개발 연도의 차이를 조사토록 한다. 추가적으로 게임 엔진 활용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이용 게임의 개발 시기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토록 한다.
가설 설정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 중 이용자 편의성과 범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일체-모듈, 범용-전용, 채택 API)들은 그 엔진의 활용 가능성에 있어 차이가 발생하기에 직접적인 시장 결과인 장르 활용의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가정할 수 있기에 아래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그러나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서 변형 용이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술 체제 특성들(통합-미들웨어, 급진적 혁신-점진적 혁신, 고가-저가)은 장르 활용에 있어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가정되기에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그러나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서 변형과 편의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기술 체제 특성들(통합-미들웨어, 급진적 혁신-점진적 혁신, 고가-저가)은 그 활용에 있어 영향을 미치지 않기에 최근에도 일관되게 활용될 것으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또한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은 특정 장르에 적합하게 구성되는 경우가 많기에 장르별 활용의 가능성의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에 따라 개발 게임의 장르 분포의 차이가 발생할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기에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연구 가설 1-1)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에 따라 게임 엔진 활용게임의 장르 분포가 차이를 보일 것이다
연구 가설 2-1) 이용자 편의성이 높은 게임 엔진(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이 보다 높은 장르 다양성과 낮은 장르집중도를 보일 것이다.
연구 가설 2-2) 게임 엔진의 통합성, 혁신 유형, 가격 유형은 게임 엔진의 장르 활용(다양성, 집중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연구 가설 3-1) 이용자 편의성이 높은 게임 엔진(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이 여타 엔진에 비해 보다 최근에 활용되고 있을 것이다.
연구 가설 3-2) 게임 엔진의 통합성, 혁신 유형, 가격 유형은 게임 엔진의 활용 시기는 차이를 보이지 않을 것이다.
연구 가설 3-3) 게임 엔진 활용 게임의 장르에 따라서 게임 엔진의 활용 시기는 차이를 보보일 것이다.
제안 방법
게임의 개발 연도를 분석함으로써 게임 엔진의 어떠한 특성이 보다 최근에 활용되고 있는지(연구 문제 3)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연구 가설 3-1>, <연구 가설 3-2>, <연구 가설 3-3> 모두 채택되었다([부록 4,5] 참조).
다음으로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 혁신유형, 가격유형)에 따라 개발 게임의 개발 연도의 차이를 조사토록 한다. 추가적으로 게임 엔진 활용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이용 게임의 개발 시기에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토록 한다.
둘째, 조사된 게임 장르를 통해 각 엔진들이 얼마나 다양한 장르에 활용되고 있는지 장르다양성(장르 수) 및 장르집중도9)를 조사하였다.
먼저 기술 체제 중 게임 엔진의 활용 측면에서 이용자의 활용 가능성 높은 특성은 보다 최근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에 다음의 가설을 검증토록 한다.
본 연구는 국내 개발 게임과 세계의 게임 개발 모두를 통합하여 분석하였다. 현재 국내 개발 게임들도 점차 게임 엔진의 라이센싱을 통한 게임 개발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그 자료를 공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이용 방식에 의한 장르 분류보다 개발 기술 수준에 따라서, FPS, RPG, 시뮬레이션, 액션(어드벤쳐), MMORPG, 캐쥬얼(보드), 스포츠&대전 7가지 장르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는 현재의 상용 게임 엔진이 어떻게 이질적으로 분화되고 있으며 그 기술 체제에 따른 시장성과(게임 엔진 이용 게임의 수)를 실증적으로 분석한 장용호·정원조(2009)의 연구의 후속적 작업으로, 시장 성과로서 이용 게임의 장르 차이(분포, 다양성, 집중도)를 살펴보고 동시에 어떠한 기술적 특성을 지닌 게임 엔진이 보다 최근에 게임 개발에 이용되고 있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게임 엔진 활용 게임들이 상업화되어 출시된 457개 게임의 개발 연도를 조사하였다. 이 중 28개 게임은 익명 혹은 개발 연도가 확인되지 않았다.
셋째,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개발된 게임들의 개발연도들을 조사하여 어떤 기술적 특성이 시장의 표준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그 경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게임 엔진의 이용자 편이성(user friendliness)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최근에 보다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일체형-모듈, 통합-미들웨어, 범용-전용, 그래픽API,혁신 유형, 가격 유형 등)에 따라서 시장 거래가 어떠한 결과를 보이는가를 검증하고자 한다. 시장 거래의 결과로서 게임 엔진 이용 개발 게임들의 장르적 분포의 차이, 장르다양성, 장르집중도를 조사하고, 동시에 어떠한 기술 체제가 최근에 이용되고 있는지, 즉 어떠한 기술적 특성이 표준화되고 있는가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엔진의 거래에서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이 어떠한 결과로 나타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중간재 상품의 불완전 거래의 특성을 보이는 게임 엔진의 거래 과정에서 엔진 엔진의 기술적 특성에 따라서 이용 게임들의 장르 분포, 장르 수, 장르 집중도가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하였으며, 동시에 어떤 엔진의 특성이 보다 최근에 시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되고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였다.
첫째, 각 게임의 홈페이지, 위키페디아, 각종 게임 포탈 등을 통해서 총 447개 게임의 장르를 조사하였다. 이제까지 대부분 게임 장르 분류는 명확한 기준이 아닌 편의적 형태로 분류되어왔고, 또한 개별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과도하게 세부적으로 분류되어왔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대표적인 21개의 게임 엔진을 선정하고, 이 게임을 활용한 게임들을 조사하였다. 접근 가능한 국내 및 해외 포탈 사이트, 인터넷 백과 사전(위키페디아) 등에 제시된 게임 엔진들의 기술적 특성들과 이 엔진들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는 총 457개의 게임들의 개발 연도 및 장르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게임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고 평가받는 대표적인 21개의 게임 엔진을 선정하고, 이 게임을 활용한 게임들을 조사하였다. 접근 가능한 국내 및 해외 포탈 사이트, 인터넷 백과 사전(위키페디아) 등에 제시된 게임 엔진들의 기술적 특성들과 이 엔진들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는 총 457개의 게임들의 개발 연도 및 장르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들을 SPSS 15.
데이터처리
접근 가능한 국내 및 해외 포탈 사이트, 인터넷 백과 사전(위키페디아) 등에 제시된 게임 엔진들의 기술적 특성들과 이 엔진들을 활용하여 개발되었다는 총 457개의 게임들의 개발 연도 및 장르를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들을 SPSS 15.0 통계 패키지를 통해서 집단 별 차이분석(Chi-Square)과 집단 별 평균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 두 가지 통계처리 방식은 집단간 분포 및 평균을 통계적으로 검증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다.
성능/효과
게임 기업들은 이러한 경쟁 속에 생존을 위해 지속적으로 신상품을 출시하고 있다.2) 특히 게임 상품은 다른 어떤 문화 상품보다 기술 중심의 생산 공정을 지니기에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을 위한 기술 경쟁이 치열하다. 또한 게임을 둘러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빠른 속도로 공진화(co-evolution)하고 있기에 게임 기술의 혁신은 빠른 속도로 끊임없는 발생하고 있다.
8,df=14). DirectX와 OpenGL을 이용한 게임 엔진은 모두 FPS 장르(60.5%, 64.2%)에 편중되었다. 그 외에 DirectX 이용 게임 엔진은 액션(14.
셋째,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개발된 게임들의 개발연도들을 조사하여 어떤 기술적 특성이 시장의 표준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그 경향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게임 엔진의 이용자 편이성(user friendliness)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최근에 보다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게임 장르별 개발 연도를 비교하여 최근 다른 장르보다 MMORPG와 RPG 장르에서 게임 엔진을 통한 게임 개발이 가장 최근에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장용호·정원조(2009)의 연구 결과와 같이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엔진 장르와 이용 연도에 있어서 차이가 없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넷째, 채택 API의 차이에 따라 장르 분포는 차이를 보였다(p=.00,x2=125.8,df=14). DirectX와 OpenGL을 이용한 게임 엔진은 모두 FPS 장르(60.
넷째, 채택 그래픽 API 유형에 따라 이용 게임의 개발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45.00, p=.000).DirectX이용 게임(2005.
넷째, 채택 그래픽 API 유형에 따라 장르 수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4.05,p=.039).통합형 API 엔진(4.
다섯째, 가격 유형의 차이는 장르 수(F=0.81, p=.379)와 장르집중도(F=1.62,p=.218)에 있어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엔진 자체가 다양한 가격대의 틈새 시장이 존재하고, 게임 자체도 고성능부터 저성능까지 수직적으로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다섯째, 가격 유형의 차이에 따라 개발 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F=2.00,p=.159).비록 고가 엔진 이용 게임(2003.
다섯째, 상품 혁신의 폭과 속도에 따라, 새로운 게임 엔진을 신상품 형태로 출시하는 급진적 혁신(radical innovation)과 지속적인 세부적인 업그레이드를 실시하여 동일한 상품을 계속 판매하는 점진적 혁신(incremental innovation)으로 구분된다.
다섯째, 혁신 유형에 따라 장르 분포는 차이를 보였다(p=.00,x2=118.8,df=7). 급진적 혁신 엔진은 FPS가 48.
둘째, 게임 엔진의 이용자 편이성(user friendliness)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보다 높은 장르 다양성과 보다 낮은 장르 집중도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특정 게임 엔진이 지니는 특성에 따라서 직접적으로 이를 이용하는 게임의 장르가 다르게 활용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둘째, 통합-미들웨어형 차이에 따라 장르 분포차이를 보였다(p=.00,x2=169.5,df=7). 통합형은 FPS 장르가 가장 많은 49.
둘째, 통합성에 따라 통합형과 미들웨어형으로 구분된다. ‘통합형’은 게임 제작을 위한 모든 기능(통합 툴 및 유틸리티 등)을 포함한 엔진이고, ‘미들웨어형’은 특정 기능에 특화된, 주로 사운드, 인공지능, 그래픽 등의 개별 기능을 담당하는 하위 엔진이다.
둘째, 통합형과 미들웨어형 사이 평균 개발 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F=0.64, p=.423).통합형 엔진 이용 게임(2003.
둘째, 통합형과 미들웨어형 사이의 장르 수(F=1.46,p=.243)와 장르집중도(F=0.04,p=.846)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평균을 볼 때는 미들웨어 엔진(4.
그 결과 게임 엔진의 이용자 편이성(user friendliness)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최근에 보다 많이 활용되고 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였다. 또한 게임 장르별 개발 연도를 비교하여 최근 다른 장르보다 MMORPG와 RPG 장르에서 게임 엔진을 통한 게임 개발이 가장 최근에 발생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이 장르가 과거에는 그 복잡도와 장르 변형의 어려움으로 인해 게임 엔진이 활용되지 않았으나, 게임 엔진의 기술적 진화의 과정에 따라 범용성과 이용 편이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러한 장르에 게임 엔진의 활용이 급증한 데 따른 결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게임 엔진을 이용한 게임의 장르별 개발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6.58,p=.000).캐주얼 보드(2001.
0개) 더 많은 장르 수를 보였다. 비록 장르분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F=1.25,p=.315),통합형 API 엔진(4986.3)이 개별적 API를 채택한 경우보다(DirectX 7121.1, OpenGL 6846.5) 더 낮은 장르 집중도를 보였다.
셋째, 범용-전용 엔진에 따라 장르 분포의 차이를 보였다(p=.00,x2=135.8,df=7).전용 엔진은 FPS(58.
셋째, 범용과 전용 사이의 장르 수(F=3.47, p=.080)와 장르집중도(F=2.73,p=.117)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비록 두 항목 모두 유의수준 0.
셋째, 범용성에 따라 전용(specific)과 범용(generic)으로 구분된다. 전용은 특정 장르에 특화된 엔진으로 장르 변경이 어려운, 즉 자산고유성(asset specificity)이 높은 엔진이고, 범용은 유연성이 높아 장르 변용이 용이한 자산고유성이 낮은 엔진을 말한다.
셋째, 전용과 범용 엔진에 따라 평균 개발 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58.06,p=.000).범용 엔진 이용 게임(2003.
실증 분석 결과를 통해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가 게임 엔진의 시장 거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모듈, 통합-미들, 범용-전용, 그래픽 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는 게임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게임들의 장르 분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여섯째, 가격 유형에 따라서 장르 분포는 차이를 보였다(p=.00,x2=128.4,df=7). 가장 큰 차이는 FPS 장르와 스포츠 대전 장르의 분포에서 발생한다.
여섯째, 혁신 유형에 따라 장르 수(F=0.01, p=.914)와 장르분산도(F=0.11,p=.742)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실제 두 유형간에는 장르 수(2.
여섯째, 혁신 유형에 따라서 게임 개발 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F=1.06,p=.304).비록 급진적 혁신 유형(2003.
실증 분석 결과를 통해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가 게임 엔진의 시장 거래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체제(일체-모듈, 통합-미들, 범용-전용, 그래픽 API, 혁신 유형, 가격 유형)는 게임 엔진을 통해 개발된 게임들의 장르 분포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아키텍쳐 구조에 따라 일체형(integral)과 모듈형(modular)으로 구분된다. ‘일체형’은 특정 게임의 전체소스코드(full source code)와 개발 툴 및 유틸리티를 포함하는 엔진으로, 보통 다른 게임을 위한 상용 엔진이라기보다 특정 게임을 개발하기 위한 엔진이다.
게임 장르 분포에 대한 분석 결과 <연구 가설 1>은 채택되었다([부록 1] 참조). 첫째, 일체-모듈형에 따라 게임 장르 분포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p=.00,x2=99.9,df=7). 일체형 엔진은 62.
첫째, 일체형과 모듈형 사이의 장르 수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6.97,p=.018).일체형(2.
첫째, 일체형과 모듈형 이용 게임들 사이 평균 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F=19.65,p=.000).모듈형 엔진 이용 게임의 개발 연도는 평균 2003.
039).통합형 API 엔진(4.0개)이 개별적 API를 채택한 경우보다(DirectX 1.8개, OpenGL 2.0개) 더 많은 장르 수를 보였다. 비록 장르분산도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지만(F=1.
846)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평균을 볼 때는 미들웨어 엔진(4.33개, 5778.6)이 통합형 엔진(2.75개, 6116.8)에 비해 더 많은 장르 수와 낮은 장르집중도를 보였다. 미들웨어 엔진은 특정 기능만을 위해 활용되기 때문에 보다 많은 장르에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기술 수요자 입장에 놓여있는 국내 게임 산업의 게임 엔진 개발 과정에 있어서 향후 기술적 발전과 혹은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산업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 용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보다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보다 최근에 더욱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향후 게임 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개발 초기부터 사용자 활용성과 편이성을 높은 구조로의 접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후속연구
9) 보다도 높은 게임 장르 수와 낮은 장르 집중도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추후 자료에 대한 보완을 통해서 재검증이 필요하다.
현재 국내 개발 게임들도 점차 게임 엔진의 라이센싱을 통한 게임 개발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그 자료를 공개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후속적인 데이터의 보충을 통해서 국내 게임 엔진의 활용과 여타 국가의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 대한 비교 연구를 통해서 국가 간의 기술 여건의 차이에 따라서 게임 엔진의 구체적인 활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보다 연구가 필요하다.
활용 용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보다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보다 최근에 더욱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향후 게임 엔진의 개발에 있어서 개발 초기부터 사용자 활용성과 편이성을 높은 구조로의 접근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에 대한 실증적 분석은 게임 산업 전체의 기술적 진화의 방향성을 제하고 기술 추격의 실마리를 밝혀주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향후 글로벌 경쟁 체제에서의 한국 게임 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기술적 진화의 방향성과 산업적 지원 정책에 있어 의미를 지닐 것이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기술 수요자 입장에 놓여있는 국내 게임 산업의 게임 엔진 개발 과정에 있어서 향후 기술적 발전과 혹은 게임 엔진의 활용 과정에 대한 이론적, 정책적, 산업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활용 용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 통합형 API 엔진이 보다 다양한 장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보다 최근에 더욱 많이 활용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게임 엔진 기술이 지니는 특성은 무엇인가?
게임 엔진 기술은 중간재 소프트웨어 지식의 특성을 지닌다. 하드웨어 중간재 상품의 활용은 거래가 일회에 걸쳐 발생하지만, 그러나 그 지식의 암묵성이 높은 소프트웨어 중간재, 특히 복잡성이 높은 기술의 거래는 한 번에 모든 것이 완결되지 않는다.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
게임 엔진 라이센싱(licensing)은 게임 산업 및 개발 기술의 발전 과정 중 하나의 전략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 과정에서 활용되는 툴로서, 그 거래(라이센싱)는 생산에 필요한 일종의 중간재이다. 이는 단순한 상품 거래를 넘어 국가 간, 기업간 기술적 격차(technological gap)를 극복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질의 사다리(ladder of quality)로서 작동한고, 특정 경제의 생산성 향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1].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의 차이가 기술거래 성과에 어떻게 영향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게임 엔진의 기술적 특성의 차이에 따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의 장르 분포(genre distribution)에 있어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게임 엔진 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높은 장르다양성(genre diversity)과 낮은 장르집중도(genre concentration ratio)를 보여주었다. 셋째, 게임 엔진체제의 이용자 편이성이 높은 모듈형, 범용형, 통합형 API 엔진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 높은 활용도를 보였다. 넷째, 게임 엔진의 혁신 유형과 가격 유형은 기술거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분석 결과는 게임 엔진의 기술 체제가 게임 개발 과정상에서 상용 엔진의 장르분포, 다양성, 활용도에 있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이용자 편의성과 모듈성, 범용성이 높은 게임 엔진으로 표준화 되어가고 있음을 제시한다.
참고문헌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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