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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운영 효과 - 중학생을 대상으로-
Effects on Health Educational Curriculum Revised in 2008 for Middle School Students, South Korea 원문보기

韓國學校保健學會誌 =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v.23 no.2, 2010년, pp.151 - 161  

이규영 (적십자간호대학) ,  심인옥 (적십자간호대학) ,  문윤정 (송탄고등학교) ,  송영희 (서울시교육청 학교체육보건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the effect on health educational curriculum by grasping knowledge, attitude, and the extent of practicing it after giving a health education curriculum for 17 hours. Methods: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conducted with the fi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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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7개 영역, '즉 일상생활과 건강', '질병예방과 관리', 흡'연 · 음주 · 약물 오남용', '성과 건강', '정신건강', '사회와 건강' '사고예방과 응급처치'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8-148호)운영 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수행된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이다.
  • 본 연구는 비 동등성 대조군 전-후 유사 실험연구설계로서 초 · 중등교육법 제 123조 제 2항 및 교육과학기술부 제 2008-148호 (2008.9.11)에 의해 2009년 한시적인 17시간 이상의 연속적인 보건교육 운영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100)은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질병예방과 관리 영역에서 주로 다루었던 내용이 응급처치와 심폐 소생술의 내용이므로 주로 이에 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김희정 (2008)은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기본 심폐 소생술 실기수행 자신감과 지식점수는 교육의 효과가 있었으며, 시간 경과에 따른 지식점수, 실기수행능력, 기술 정확도는 지속성을 잃는 것으로 나타나 태도, 지식, 실기수행능력, 기술 정확도 등 모든 항목의 최초 교육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서는 기본 심폐 소생술 교육 후 8주 이내의 재교육이 필요하고 하였다.
  • 국민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욕구를 충족시키고 국가적으로는 사회의료비용을 절감하고 건강한 국가로 나가는데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의 운영의 활성화는 매우 절실함에도 불구하고 그 중요성이 학교관계자나 학부 모, 학생들에게 조차도 제대로 인식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2008개정 보건과 교육과정운영이 한시적으로 운영된 2009년 17시간 보건교육의 효과를 파악 하여 2008 개전 보건과 교육과정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학교보건교육정책 수립 시 유용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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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은 어떤 실정인가? 선택과목으로서의 보건 과목을 지정 하지 않을 경우,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은 운영되지 못하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2010년 현재 선택과목으로 서의 보건과목의 운영은 전국 16개 시도 중 · 고등학교 모두 합하여 6.5%정도에 불과하다. 즉 독립된 교과목으로서의 보건 은 존재는 하지만, 학교교육과정에서 구현될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여 그 보건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란 매우 어려운 실정이어서, 선택과목으로서의 보건과목이 아닌, 필수교과목 으로서의 보건 과목으로 전환 되어야 보건교 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008년에 개정된 보건과 교육과 정은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부분 수정 고시로서 본 연구에 서는 개정된 년도를 앞에 부쳐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이라고 하겠다.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습관의 불균형으로 무엇이 증가하고 있는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습관의 불균형으로 오는 비만, 인터넷 중독, 성폭력, 원치 않은 십대임신, 청소년 음주 및 흡연, 안전, 우울, 자살 등의 건강문제가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저 출산 고령화시대가 도래되어 학령인구가 감소추세에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는 국가차원의 학교 보건교육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이라고 볼 수 있다 (이규영, 2009).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선택 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어 국가가 정책적으로 청소년 건강을 위해 보건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은 하였으나.
저 출산 고령화시대가 도래되어 무엇이 감소추세인가? 청소년들의 일상생활습관의 불균형으로 오는 비만, 인터넷 중독, 성폭력, 원치 않은 십대임신, 청소년 음주 및 흡연, 안전, 우울, 자살 등의 건강문제가 증가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저 출산 고령화시대가 도래되어 학령인구가 감소추세에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정부는 국가차원의 학교 보건교육을 정책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바로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이라고 볼 수 있다 (이규영, 2009). 2008 개정 보건과 교육과정 은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선택 과목으로 지정하고 있어 국가가 정책적으로 청소년 건강을 위해 보건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는 법적 근거를 마련은 하였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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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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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1. School Health Policies and Programs Study 2006 (2007). Health Education. J School Health 77(8), 385-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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