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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를 통한 아동 및 청소년 집단 프로그램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Children and Adolescent Group Music Therap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9 no.5, 2010년, pp.835 - 844  

홍은주 (을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여정윤 (표진인 정신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used meta-analysis to compare analyze data regarding the effects of music therapy on children and adolescent. The study examined 96 ESs using means and standard deviations from 77 Korean degree dissertations conducted between2000 and 2010. Results were as follows: The overall effect siz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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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음악치료의 효과에 있어서 아동 및 청소년의 집단 음악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들에 대해 각 논문에서 밝히고 있는 개별 효과를 메타분석을 통해 종합적으로 제시함으로써 아동 및 청소년의 집단음악치료 활동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을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2000년부터 2010년까지 최근 10년간 국내에서 발표된 총 77편의 음악치료 관련 석·박사 학위 논문 중 실험연구물을 중심으로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음악치료 집단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어 효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관련 변인들에 따라 메타 분석을 사용하여 알아본 것이다.
  • 이상의 아동 및 청소년 대상의 집단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연구물에 대한 메타분석 결과, 음악치료에 효과를 주는 변인은 대상에서는 청소년보다는 아동 대상에서, 치료영역에서는 사회적 발달과 행동적 발달에서 더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외의 다른 변인들 즉, 처치 총 횟수, 주당 치료횟수, 치료시간, 치료자 특성 등에서는 효과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반적으로 음악치료에 영향을 주는 효과 변인들에 대해 분석하였는데, 기존의 연구에 비해 치료대상을 아동과 청소년에 국한하여 좀 더 구체적인 효과영역을 살펴보기 위해 메타분석을 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2000년 이후 국내에서 음악치료대학원 졸업생들이 배출되기 시작하면서, 음악치료관련 학위논문들을 비롯한 음악치료관련 논문들이 양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음악치료논문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효과검증을 위하여 메타분석을 사용한 논문이 시도되었다. 메타분석이란, 특정한 연구주제에 대해 행해진 여러 독립적인 연구의 결과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통계적 분석방법으로 보다 더 총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효과의 변인들을 분석할 수가 있다(오성삼, 2002).
  • 현재 국내에서 발표된 음악치료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가 대상과 진단증상을 구분하지 않고, 그것을 효과크기에 포함하여 분석한 연구들인 만큼,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국내 음악치료 메타분석에 관련된 연구를 보완하여 대상을 아동-청소년으로 하여 이들 대상에 대한 효과를 변인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집단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어떠하며, 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 3. 치료영역(사회성 발달, 정서적 발달, 행동적 발달)에 따른 아동 및 청소년 집단 음악치료 프로그램의 평균 효과크기는 어떠하며, 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 4. 처치변인(치료 총 횟수, 주당 치료 횟수, 치료시간, 치료자 특성 등)에 따른 아동 및 청소년 집단 음악 치료 프로그램의 평균 효과크기는 어떠하며, 변인별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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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메타분석이란 무엇인가? 이에 음악치료논문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효과검증을 위하여 메타분석을 사용한 논문이 시도되었다. 메타분석이란, 특정한 연구주제에 대해 행해진 여러 독립적인 연구의 결과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종합하는 통계적 분석 방법으로 보다 더 총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효과의 변인들을 분석할 수가 있다(오성삼, 2002).
국내의 경우 아동대상의 음악치료는 어떤 대상 영역인가? 국내의 경우, 아동대상의 음악치료는 정신과, 노인 등 타 대상영역보다 가장 빨리, 그리고 폭넓게 자리매김한 대상영역이다. 언어적 표현보다 비언어적 표현이 중시되는 음악치료는 적극적인 언어표현을 꺼리는 사춘기 전후의 청소년과 효율적인 언어 표현이 미숙한 아동의 치료에 많은 효과가 입증된 치료적 접근이다.
음악치료의 대상이 상당히 다양한 이유는? 음악치료의 대상은 상당히 다양하다. 누구나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사람은 기본적으로 음악에 대해 반응하며, 음악은 장소나 사람의 숫자에 맞추어 쉽게 적응시킬 수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라도 음악을 통해 쉽게 치료의 실마리를 풀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최병철, 1999). 음악 치료가 적용되는 대상은 전(全)연령 대에 광범위한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기는 하지만, 미국의 경우, 음악치료사들의 주요활동 대상의 경우 정신질환자가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최병철,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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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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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최병철. (1999). 음악치료학, 서울 :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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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Whipple, J. (2004). Music in intervention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utism: A Meta-analysis. Journal of Music Therapy, 41(2), 90-105. 

  23. Pelletier, C. L. (2004). The effect of music on decreasing arousal due to stress: A Meta-analysis. Journal of Music Therapy, 41(3), 192-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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