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4, 2010년, pp.389 - 398  

양승애 (성신여자대학교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reby providing basic data for nursing education. Method: A convenience sample was drawn from 161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2008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정도를 측정하고 이들 간의 관계 규명하기 위해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8년 6월부터 10월까지 약 3개월간 이었으며 전국에 위치한 간호대학생 1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에 위치한 4년제 간호대학 재학 중인 3학년 학생의 일반적 특성 및 전공관련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을 조사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주요 간호교육의 목표가 되어야 하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하고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과의 관계를 파악하여 간호교육과정 구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 만족도란 무엇인가?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말한다(Han, 2000). 본 연구에서는 “귀하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이라는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1=‘만족한다’, 2=‘그저그렇다’, 3=‘불만족한다’)
비판적 사고와 독립성, 창의적 사고를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실무자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일방적인 간호제공이 아닌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 ․ 종합 ․ 추론하며 의사결정 시 효율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갖춘 간호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는 간호교육의 특성상 교육의 결과가 곧바로 실무에 직결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기술개발과 학습경험을 계획하는 교육과정 설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Seymour, Kinn, & Sutherland, 2003). 1992년부터 미국간호연맹에서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간호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제시하고 간호대학 평가 인정기준에 포함시키고 있다 (Videbeck, 1997).
문제 해결능력은 무엇인가? 이렇듯 학교 교육의 주요 목표가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고 임상 현장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 특히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능력과 간호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Howenstein, Bilodeau, Brogna, & Good, 1996). 문제 해결능력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사이의 차이를 인식하여 신속하게 해결하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으로(Choi & Kim, 2007) 전문 간호인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소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해결에 적용되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통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Chang & Gaskill, 199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Brown, K. (1998). Education, culture and critical thinking. Aldershot: Ashgate. 

  2. Chang, A. M., & Gaskill, D. (1991). Nurse's perceptions of their problem-solving ability. J Adv Nurs, 16(7), 813-819 

  3. Cho, H. S.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Health Inf Health Stat, 32(2), 57-72. 

  4. Choi, E. Y., & Kim, J. Y. (2007). The relationship of core competencies (problem solving ability, communication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o critical thinking. J Korean Acad Fundam Nurs, 14(4), 412-419. 

  5. Choi, H. J. (2004).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 34(5), 712-721. 

  6. Choi, Y. Y. (2004). The effects of the two different kinds of problem structure and the level of problem-solving competency on problem solving in an astronomy simul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7. Chun, S. G. (1994).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8. Facione, P. A., & Facione, N. C. (1992).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CCTDI) test administration manual.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9. Facione, N., & Facione P. (1997).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10. Finkelman, A. W. (2001). Problem-solving, decision-making, and critical thinking: how do they mix and why bother?. Home Care Provid, 6(6) 194-199. 

  11. Han, S. J. (2000).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owermen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 6(1), 132-146. 

  12. Heppner, P. P. (1988).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PSI):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13. Heppner, P. P., & Peterse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 Couns Psychol, 29(1), 66-75. 

  14. Heider, F. (1958).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15. Howenstein, M. A., Bilodeau, K., Brogna, M. J., & Good, G. (1996).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among nurses. J Contin Educ Nurs, 27(3), 100-103. 

  16. Hurst, K. Dean. A., & Trickey, S. (1991). The recognition and non-recognition of problem-solving stages in nursing practice. J Adv Nurs, 16(12), 1444-1455. 

  17. Ip, W. Y., Lee, D. T., Lee, I. F., Chau, J. P., Wootton, Y. S. & Chang, A. M. (2000). Disposition towards critical thinking: a study of chines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Adv Nurs, 32(1), 84-90. 

  18. Jang, K. S., Kim, N. Y., Ryu, S. A., Kim, Y. M., & Chung, K. H. (2007).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 Korean Acad Nurs Admin, 13(2), 191-198. 

  19. Seymour, B., Kinn, S., & Sutherland, N. (2003). Valuing both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in clinical practice: narrowing the research-practice gap?. J Adv Nurs, 42(3), 288-296. 

  20. Shin, K., Jung, D. Y., Shin, S., & Kim, M. S. (2006).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 to BSN programs. J Nurs Educ, 45(6), 233-237. 

  21. Shin, K. R., (1996).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and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6(1), 43-52. 

  22. Shin, K. R., Hwang, J. W., & Shin, S. J. (2008). Concept analysis on the clinical critical thinking ability in nursing. J Korean Acad Adult Nurs, 20(5), 707-718. 

  23. Sung, M. H., & Eum, O. B.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 Korean Acad Nurs Admin, 15(1), 26-36. 

  24.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 Nurs Manag, 14(5), 340-347. 

  25. Uys, L. R., Van Rhyn, L. L., Gwele, N. S., Mclnerney, P., & Tanga, T. (2004). Problem-solving competency of nursing graduates. J Adv Nurs, 48(5), 500-509. 

  26. Videbeck, S. L. (1997). Critical thinking: Prevailing practice in baccalaureate schools of nursing. J Nurs Educ, 36(1), 5-10. 

  27. Yang, S. A., & Jung, D. Y. (2004).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bout student nurse. J Korean Acad Adult Nurs, 16(1), 156-165. 

  28. Yang, S., Lee, K. J., & Yu, S. J. (2002).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16(2), 378-387. 

  29. Yoo, J. S. (1993). Development of a problem solving training model and its effectiveness -the comparison of effectiveness between cognitive-behavioral an cognitive-affective-behavioral problem solving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Chonnam. 

  30.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 Korean Acad Nurs Admin, 14(2), 159-16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