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6 no.4, 2010년, pp.389 - 398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reby providing basic data for nursing education. Method: A convenience sample was drawn from 161 nursing students. Data were collected from June 2008 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 만족도란 무엇인가? | 임상실습 만족도란 임상실습의 다양한 측면에 나타나는 긍정적인 정서반응을 말한다(Han, 2000). 본 연구에서는 “귀하의 임상실습에 대한 만족도는?”이라는 문항에 응답하도록 하였다(1=‘만족한다’, 2=‘그저그렇다’, 3=‘불만족한다’) | |
비판적 사고와 독립성, 창의적 사고를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기 위해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있는가? |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간호실무자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일방적인 간호제공이 아닌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제공하고 분석 ․ 종합 ․ 추론하며 의사결정 시 효율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비판적 사고를 갖춘 간호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학교교육에서는 간호교육의 특성상 교육의 결과가 곧바로 실무에 직결되기 때문에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기술개발과 학습경험을 계획하는 교육과정 설계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Seymour, Kinn, & Sutherland, 2003). 1992년부터 미국간호연맹에서는 비판적 사고능력을 간호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제시하고 간호대학 평가 인정기준에 포함시키고 있다 (Videbeck, 1997). | |
문제 해결능력은 무엇인가? | 이렇듯 학교 교육의 주요 목표가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고 임상 현장에서의 의사결정과정에 특히 요구되는 비판적 사고능력과 간호과정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시하였다(Howenstein, Bilodeau, Brogna, & Good, 1996). 문제 해결능력은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할 목표사이의 차이를 인식하여 신속하게 해결하는 지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으로(Choi & Kim, 2007) 전문 간호인으로서의 역할을 원만하게 수행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요소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이러한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해결에 적용되는 간호지식과 기술을 배우고 이를 통합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Chang & Gaskill, 1991). |
Brown, K. (1998). Education, culture and critical thinking. Aldershot: Ashgate.
Chang, A. M., & Gaskill, D. (1991). Nurse's perceptions of their problem-solving ability. J Adv Nurs, 16(7), 813-819
Cho, H. S. (2007).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Soc Health Inf Health Stat, 32(2), 57-72.
Choi, H. J. (2004). The effects of PBL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 34(5), 712-721.
Choi, Y. Y. (2004). The effects of the two different kinds of problem structure and the level of problem-solving competency on problem solving in an astronomy simulation. Department of Educational Technolog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Chun, S. G. (1994).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Facione, P. A., & Facione, N. C. (1992).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CCTDI) test administration manual.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Facione, N., & Facione P. (1997). Critical thinking assessment in nursing education programs: an aggregate data analysis. Millbrae, CA: California Academic Press.
Finkelman, A. W. (2001). Problem-solving, decision-making, and critical thinking: how do they mix and why bother?. Home Care Provid, 6(6) 194-199.
Heppner, P. P. (1988). The problem solving inventory (PSI): manual. Palo Alto, CA: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Heppner, P. P., & Petersen, C. H. (1982).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solving inventory. J Couns Psychol, 29(1), 66-75.
Heider, F. (1958). The psychology of interpersonal relations. New York: John Wiley & Sons.
Howenstein, M. A., Bilodeau, K., Brogna, M. J., & Good, G. (1996). Factors associated with critical thinking among nurses. J Contin Educ Nurs, 27(3), 100-103.
Hurst, K. Dean. A., & Trickey, S. (1991). The recognition and non-recognition of problem-solving stages in nursing practice. J Adv Nurs, 16(12), 1444-1455.
Ip, W. Y., Lee, D. T., Lee, I. F., Chau, J. P., Wootton, Y. S. & Chang, A. M. (2000). Disposition towards critical thinking: a study of chinese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 Adv Nurs, 32(1), 84-90.
Seymour, B., Kinn, S., & Sutherland, N. (2003). Valuing both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in clinical practice: narrowing the research-practice gap?. J Adv Nurs, 42(3), 288-296.
Shin, K., Jung, D. Y., Shin, S., & Kim, M. S. (2006).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in associate baccalaureate, and RN to BSN programs. J Nurs Educ, 45(6), 233-237.
Shin, K. R., (1996). A study of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associate and baccalaureate degree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6(1), 43-52.
Terzioglu, F. (2006). The perceived problem-solving ability of nurse managers. J Nurs Manag, 14(5), 340-347.
Uys, L. R., Van Rhyn, L. L., Gwele, N. S., Mclnerney, P., & Tanga, T. (2004). Problem-solving competency of nursing graduates. J Adv Nurs, 48(5), 500-509.
Videbeck, S. L. (1997). Critical thinking: Prevailing practice in baccalaureate schools of nursing. J Nurs Educ, 36(1), 5-10.
Yang, S., Lee, K. J., & Yu, S. J. (2002). Self-evaluative awareness of problem solving ability in psychiatric nurse practitioners. J Korean Acad Public Health Nurs, 16(2), 378-387.
Yoo, J. S. (1993). Development of a problem solving training model and its effectiveness -the comparison of effectiveness between cognitive-behavioral an cognitive-affective-behavioral problem solving trai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onnam University, Chonnam.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