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이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589 - 598  

김연하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아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의 정도와 그 관계를 확인하고,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D시의 2학년 간호학생 404명으로, 구조화된 자가보고 형식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6년 5월 2일부터 2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ANOVA, t-test, Scheffe test, Person's 상관계수와 multiple stepwise regression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5점 만점에 평균 3.08(0.42)점,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균 3.38점(0.38)점이었고 문제해결능력의 총점은 평균 102.42(13.50)점이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과 문제해결능력 간에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성별(t=4.53, p=.034), 학점(F=14.42, p<.001), 대인관계(F=8.25, p<.001)와 전공만족도(F=18.42,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성별(t=8.07, p=.005), 학점(F=4.57, p=.011), 대인관계(F=8.82, p<.001) 및 전공만족도(F=13.16, p<.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문제해결능력은 학점(F=8.58, p<.001), 대인관계(F=6.63, p=.001)와 전공만족도(F=14.20, 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순으로 나타났고, 설명력은 51.7%이었다. 따라서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비판적 사고성향의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전략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and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employ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404 sophomo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학업적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이 어느 정도 되는지 파악하고,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및 문제해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전략과 프로그램 개발의 근거자료를 마련하고자 시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과제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 실행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신념이다[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Kim과 Park[17]이 개발한 5점 척도의 28문항을 사용하였다.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비판적 사고는 평가와 분별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를 의미하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의 과정과 의사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7] 또는 지적 열정, 지적 정직함, 신중함과 객관성을 지니고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 및 기질로 정의된다[8]. 간호교육의 목표는 주어진 다양한 상황에서 정보를 종합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하는 능력,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능력과 이러한 능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성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9]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 실행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신념을 의미한다[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습상황에 어려움이 있어도 인내를 가지고 과제를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학습동기이고[15,16],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이 되며[12,16],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11,17].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 들은 학업달성의 이유를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으로 보기 때문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K. R. Shin, J. Y. Ha, K. H. Kim, A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2, pp. 382-389, 2005. 

  2.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pp. 1-14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3. H. R. Choi, D. S. Cho, Influence of Nurses' Performance with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7, no. 3, pp. 265-274, 2011. DOI: http://dx.doi.org/10.4069/kjwhn.2011.17.3.265 

  4.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71 

  5. A. N. Park, K. H. Chung, W. G. Kim,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y,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22, no. 1, pp. 1-10, 2016.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6.22.1.1 

  6.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4. 

  7. P. A. Facione, N. C. Facione, C. F. Sanchez,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3, no. 8, pp. 345-350, 1994. 

  8. I. S. Kwon, G. E. Lee, G. D. Kim,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6, pp. 950-958, 2006. 

  9. K. H. Kim, G. D.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29-236, 2007. 

  10. S. J. Lee, Y. M. Park, S. M. Noh,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With Hybrid Model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Performance Ability and Self Confidence,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ol. 25, no. 2, pp. 170-182,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2.170 

  11.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12. A. Y. Kim,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16, no. 1, pp. 1-39, 2004. DOI: http://dx.doi.org/10.1353/jks.2004.0003 

  13. K. McLaughlin, M. Moutray, O. T. Muldoon, The Role of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in the Selection and Retention of Successful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1, no. 3, pp. 211-221,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92.x 

  14. H. L. Sharma, G. Nasa, Academic Self-efficacy: A Reliable Predictor of Educational Performanc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vol. 2, no. 3, pp. 57-64, 2014. 

  15. F. Pajares, Self-efficacy Belief in Academic Sett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4, pp. 543-578, 1996.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16. F. Pajares, M. D. Miller,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6, no. 2, pp. 193-203,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6.2.193 

  17. A. Y. Kim, I.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18. J. H. Shin, T. S. Shin,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5, no. 1, pp. 5-23, 2006. 

  19.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5, pp. 612-62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20. C. H. Woo, J. Y. Yoo, J. Y. Park, The Relationship among Hesitation Factor of Question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The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 320-32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20 

  21. R. W.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22. S. A. Ya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6, no. 4, pp. 389-398, 2010.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0.16.4.389 

  23. M. J. Sim, H. S. Oh, Influence of Self Efficacy,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 328-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6.328 

  24. P. P. Heppner, C. H.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 66-75,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29.1.66 

  25. S. K. Chu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994. 

  26. S. H. Kim, S. Y. Park, Factors Influencing on Learning Flow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57-156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57 

  27. O. S.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9, pp. 6036-6043,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9.6036 

  28. Y. O. Nam, M. H. Choi, Relationship between Multiple Intelligences, Academic Self Efficac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5, no. 4, pp. 623-629, 2015. DOI: http://dx.doi.org/10.13065/jksdh.2015.15.04.623 

  29. M. O. Kim,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609-617,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6.609 

  30.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31. K. R. Shin, J. Y. Ha, K. H. Kim, The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4, no. 3 pp. 52-62, 2005. 

  32.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66, 2008. 

  33. J. Y. Lee, M. H. Cho,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 13, no. 3.4, pp. 241-253, 2012. 

  34.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35.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es: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