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9, 2016년, pp.589 - 598
김연하 (대구한의대학교 간호학과) , 김영아 (수성대학교 간호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the variables and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research design was employed in this study. The participants were 404 sophomo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과제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 실행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신념이다[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Kim과 Park[17]이 개발한 5점 척도의 28문항을 사용하였다. | |
간호교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는 평가와 분별을 위한 논리적인 사고를 의미하며, 특히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의 과정과 의사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스스로 판단하는 개인적인 성향[7] 또는 지적 열정, 지적 정직함, 신중함과 객관성을 지니고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경향 및 기질로 정의된다[8]. 간호교육의 목표는 주어진 다양한 상황에서 정보를 종합하고 자율적으로 판단하는 능력, 의견을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능력과 이러한 능력을 사용하고자 하는 성향을 갖춘 간호사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9]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을 확인하는 것은 중요한 의의가 있다.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문제해결능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주어진 학습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과제 수행에 필요한 행동을 조직, 실행하고 조절하는 개인의 신념을 의미한다[14].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습자가 학습상황에 어려움이 있어도 인내를 가지고 과제를 완성하도록 유도하는 학습동기이고[15,16], 학업성취도를 예측하는 변인이 되며[12,16], 학습자의 지식과 수행을 연결시키는 중요한 요인이다[11,17].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생 들은 학업달성의 이유를 자신의 능력이나 노력 등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으로 보기 때문에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이 높다고 할 수 있다[18]. |
S. J. Lee, Y. K. Chang, H. N. Lee, K. Y. Park,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ife-skills: Communication, Problem Solv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pp. 1-144,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J. Yoon,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Seoul, 2004.
P. A. Facione, N. C. Facione, C. F. Sanchez,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s a Measure of Competent Clinical Judgement: The Development of the Californi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ventory,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3, no. 8, pp. 345-350, 1994.
K. H. Kim, G. D.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29-236, 2007.
A. Bandura,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86.
A. Y. Kim,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 Methodology Studies, vol. 16, no. 1, pp. 1-39, 2004. DOI: http://dx.doi.org/10.1353/jks.2004.0003
K. McLaughlin, M. Moutray, O. T. Muldoon, The Role of Personality and Self-efficacy in the Selection and Retention of Successful Nursing Students: A Longitudinal Study,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61, no. 3, pp. 211-221, 2008. DOI: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492.x
H. L. Sharma, G. Nasa, Academic Self-efficacy: A Reliable Predictor of Educational Performance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 vol. 2, no. 3, pp. 57-64, 2014.
F. Pajares, Self-efficacy Belief in Academic Sett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 66, no. 4, pp. 543-578, 1996.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F. Pajares, M. D. Miller, Role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6, no. 2, pp. 193-203, 1994. DOI: http://dx.doi.org/10.1037/0022-0663.86.2.193
A. Y. Kim, I. Y. Park,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ademic self-efficac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 39, no. 1, pp. 95-123, 2001.
J. H. Shin, T. S. Shin, The Analysis of Relation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Academic Self-efficacy, Perceived Teacher Expectancy, and Home Environment.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vol. 15, no. 1, pp. 5-23, 2006.
S. H. Yang, I. O. Sim,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reativity, Self Efficacy and Nursing Process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5, pp. 612-622, 2016.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6.16.05.612
C. H. Woo, J. Y. Yoo, J. Y. Park, The Relationship among Hesitation Factor of Question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The University Student's Perspective,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3, pp. 320-32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3.320
R. W.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P. P. Heppner, C. H. Peterson, Th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of a Personal Problem Solving Inventor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29, no. 1, pp. 66-75,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29.1.66
S. K. Chun,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994.
M. O. Kim,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609-617, 2016.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6.17.6.609
G. S. Jeong, K. A. Kim, J. A. Seong, The Effect of Learning Style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ommunication Skill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13-422,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3.413
K. R. Shin, J. Y. Ha, K. H. Kim, The Longitudinal Study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 Critical Thinking Skill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44, no. 3 pp. 52-62, 2005.
J. Yoon,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4, no. 2, pp. 159-166, 2008.
J. Y. Lee, M. H. Cho, Correlations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 13, no. 3.4, pp. 241-253, 2012.
J. Y. Lee, Y. M. Lee, S. Y. Pak, M. J. Lee, Y. H. Jung, Effe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Emotional Regulation, Perceived Stress and Communication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606-616,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606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es: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