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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의인화된 동물캐릭터의 표현 -미국 애니메이션 중심으로-
Expression of Anthropomorphized Animal Characters in Animations -focused on the Animation of Americ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125 - 135  

이영숙 (동국대학교 영상문화콘텐츠연구원) ,  홍수현 (동부산대학 캐릭터애니메이션과) ,  김재호 (부산대학교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의인화된 동물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성격과 관상이 의인화 캐릭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의인화된 동물캐릭터에서 나타나는 성격과 인상이 실제 동물의 연상 이미지와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먼저 애니메이션에 등장 빈도수가 높은 동물들을 분류하여 각 동물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한 대표적인 캐릭터를 추출 후 시각화하여 캐릭터의 인상을 성격단어로 평정하고, 각 동물의 이름(단어)을 연상할 때 떠오르는 성격을 성격단어로 평정하여 이미지와 단어 연상 간의 관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두 실험은 유사성이 매우 높았으며, 인간이 잠재적으로 인식하는 동물의 이미지가 인간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의인화되어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의인화된 동물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성격의 캐릭터 표현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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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nalyzed the influences of human personalities and physiognomies on anthropomorphized animal characters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ities and images of anthropomorphized animal characters and the associated images of real animals when animations expressed the animals. At fi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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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애니메이션 내에 시나리오 상에서 표현하고자하는 캐릭터의 성격을 분석하여 가장 유사한 인식구조를 가진 동물과의 결합은 캐릭터의 감성을 더욱더 풍부하게 하고 시나리오 전달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캐릭터디자인을 하고자 할 떄 성격의 기준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했다. 분석결과 두 실험은 유사성이 매우 높았으며, 인간이 잠재적으로 인식하는 동물의 이미지가 인간에게 친숙한 이미지로 의인화되어 표현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특히, 디즈니사의 라이온킹(디즈니, 1994)은 1994년 흥행 1위였고, 니모를 찾아서(디즈니픽사, 2003)는 2003년 흥행 1위였다 이에 본 연구는 Worldwide Box office in Animation 20위[8]까지의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미국 장편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캐릭터 시장에서 성공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사[9]의 애니메이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실제 캐릭터 컨셉 단계에서 동물의 인화 캐릭터 설계 제작 시 동물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성격의 캐릭터 표현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디즈니 애니메이션 1937-2003년까지의 총 47편중 의인화되어진 동물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의 동물의 등장 빈도수를 조사하였다. 실제로 등장하는 총 159가지의 캐릭터를 조사하여 동물캐릭터의 생물학적 분류를 통하여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동물을 찾아서 의인화 동물의 빈도별 분포도를 작성하였다[그림 3].
  • 본 연구는 디즈니사의 애니메이션 1937-2003년까지의 총 47편중 의인화되어진 동물캐릭터가 등장하는 애니메이션을 분석하여 의인화된 동물캐릭터가 등장하는 빈도수를 조사했다. 실제로 의인화된 동물캐릭터가 등장하는 총 159가지의 애니메이션에서 캐릭터의 시각적 특징을 분석하여 생물학적 종[10]에 따라 분류하고, 의인화 캐릭터의 얼굴을 형태별로 분류했다.
  • 실제로 캐릭터 디자이너들이 이 모든 의인화된 동물캐릭터의 성격을 표현할 수 있도록 설계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에서는 캐릭터디자이너들이 의인화 캐릭터의 성격표현을 위한 성격의 잦대가 될 수 있도록 동물의 인식 성격을 분석하여 제안 하였다. [표 6]는 각 동물들은 우리가 개념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대표적 성격을 정리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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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인화 캐릭터는 어떠한 형태를 가지는가? 잘 표현된 인상은 캐릭터의 시나리오 기반 성격과 잘 어우러져 관객에게 많은 호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특히, 의인화 캐릭터의 경우는 동물에 인간의 모습을 가미한 형태로 일반 인간의 얼굴보다는 동물에 더 가깝게 인식된다. 그러므로 동물로 인식되어 연상되는 성격과 실제 애니메이션에서 표출되는 캐릭터의 인상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동물 캐릭터를 필두로 한 흥행 1위 애니메이션에는 무엇이 있고, 몇 년도에 1위를 차지했는가? 동물 캐릭터는 공룡거티를 필두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1]. 특히, 디즈니사의 라이온킹(디즈니, 1994)은 1994년 흥행 1위였고, 니모를 찾아서(디즈니픽사, 2003)는 2003년 흥행 1위였다 이에 본 연구는 Worldwide Box office in Animation 20위[8]까지의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미국 장편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캐릭터 시장에서 성공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사[9]의 애니메이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따라서 실제 캐릭터 컨셉 단계에서 동물의 인화 캐릭터 설계 제작 시 동물캐릭터를 표현하는데 있어서 적절한 성격의 캐릭터 표현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동물 캐릭터는 공룡거티를 필두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몇 년의 역사를 가지는가? 동물 캐릭터는 공룡거티를 필두로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다[1]. 특히, 디즈니사의 라이온킹(디즈니, 1994)은 1994년 흥행 1위였고, 니모를 찾아서(디즈니픽사, 2003)는 2003년 흥행 1위였다 이에 본 연구는 Worldwide Box office in Animation 20위[8]까지의 전 세계적으로 흥행한 미국 장편애니메이션을 대상으로 캐릭터 시장에서 성공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디즈니사[9]의 애니메이션을 토대로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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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이영숙, “애니메이션 의인화 동물 캐릭터 분류 및 검색방법”, 공학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10. 

  2. “문화산업통계”, 문화체육관광부, 2008. 

  3.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션산업백서2009,”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4. 이영숙, 김재호, “애니메이션동물캐릭터의 의인화 단계 연구”,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제12권, pp.1661-1670, 2009. 

  5. 이화자, “만화의 상징성 연구, -동물 캐릭터의 의인화를 중심으로”, 만화영상학 박사학위논문, 공주 대학교, 2008. 

  6. 현은령, 김민정, “미국애니메이션에서 동물캐릭터의 의인화 표현방식의 변화”, 디지털디자인학회논문지, 제10권, pp.371-380, 2006. 

  7. 홍수현, “음양오행사상의 관상학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얼굴설계 시스템 연구”, 공학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5. 

  8. http://www.imdb.com 

  9. 고혜영,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2.5D 얼굴과 표정 자동생성”, 공학박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8. 

  10. Juliet Clutton-Brock, "Mammals", Dorling Kindersley Publishing, 2002. 

  11. Lawrence A. Pervin, “성격심리학”, p.202, 박학사, 서울, 2005 

  12. 류근영, “음양오행사상에 의한 캐릭터의 두상과 체상의 유형 분석 연구”, 공학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2005. 

  13. Charles S. Carver, Michael F. Scheier 공저, “성격심리학”, 학지사, 서울, 2006. 

  14. Walter Mischel, “성격심리학”, 시그마프레스 

  15. 전인미, “성격유형별 무대 디자인모형구축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예술대학원, 2006. 

  16. 김병옥외 12인, “썰: 한국 시각디자인문화담론”, 한국학술정보,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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