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선별검사인 K-DDSTII, K-ASQ을 실시하여 발달지연 결과를 가진 하부검사와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K-DDST에서는 가족환경 중 아버지의 나이와 개인사회성, 어머니의 나이와 교육력이 대동작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또한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와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발달선별 검사 시에 가족환경에 관한 조사가 병행된다면 아동 발달에 대한 선별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일 수 있음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선별검사인 K-DDSTII, K-ASQ을 실시하여 발달지연 결과를 가진 하부검사와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K-DDST에서는 가족환경 중 아버지의 나이와 개인사회성, 어머니의 나이와 교육력이 대동작과 통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또한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와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결과 발달선별 검사 시에 가족환경에 관한 조사가 병행된다면 아동 발달에 대한 선별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일 수 있음을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developmental delay in a sample of normal 3-5 years old children. Developmental evaluation is performed using K-DDST II and K-ASQ. Family environment is researched by survey. The survey questions include chi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developmental delay in a sample of normal 3-5 years old children. Developmental evaluation is performed using K-DDST II and K-ASQ. Family environment is researched by survey. The survey questions include children's order, family numbers, religion, patient's age, patient's education history. Subject is selected between the age of 3-5 years old children. The test has been conducted to find an interrelationship between a developmental delayed result and family environment. Study has found that there is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developmental delay and children's family environment. Family environment factor includes children's gender, birth order, parent's age, education history. Therefore, developmental evaluation must have consideration on the element of children's family environment for developmental delay test because of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developmental delay resul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developmental delay in a sample of normal 3-5 years old children. Developmental evaluation is performed using K-DDST II and K-ASQ. Family environment is researched by survey. The survey questions include children's order, family numbers, religion, patient's age, patient's education history. Subject is selected between the age of 3-5 years old children. The test has been conducted to find an interrelationship between a developmental delayed result and family environment. Study has found that there is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developmental delay and children's family environment. Family environment factor includes children's gender, birth order, parent's age, education history. Therefore, developmental evaluation must have consideration on the element of children's family environment for developmental delay test because of a strong relationship between family environment and developmental delay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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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의 발달검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Korean-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Ⅱ(K-DDSTⅡ), Korean-Ages and Stages Questionnaires(K-ASQ)를 이용하여 3-5세 아동의 발달을 검사하였다. 또한 영유아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는 가족 환경에 대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여 발달지연과 가족환경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선별검사인 K-DDSTⅡ, K-ASQ을 실시하여 발달지연 결과를 가진 하부검사와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K-DDSTⅡ에서는 아버지의 나이와 개인사회성, 어머니의 나이와 교육력이 대동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가족의 구성원 수, 종교, 부모의 나이와 교육력, 그리고 가족의 경제적 수입과 발달지연 간에 상관성을 알아보았다. 대상 아동의 가족 구조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자료에서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핵가족 형태가 2000년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 가족 형태라고 보고한 것과 동일한 추세로, 본 연구에서도 가족의 수가 4인 이하인 경우가 과반수 이상으로 나타났다[1][2].
본 연구에서는 현재 건강보험공단에서 영유아의 발달검사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Korean-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Ⅱ(K-DDSTⅡ), Korean-Ages and Stages Questionnaires(K-ASQ)를 이용하여 3-5세 아동의 발달을 검사하였다. 또한 영유아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고 지적되고 있는 가족 환경에 대한 조사를 함께 실시하여 발달지연과 가족환경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보호자 동의서는 기관 관리자를 통해 연구에 앞서 배포회수하였으며 보호자가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K-DDSTⅡ는 연구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직접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KASQ는 가정으로 배포하여 부모의 응답을 통해 검사하였다.
제안 방법
대상연령은 4개월부터 60개월까지이고, 각 11개의 질문지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질문지는 4개월 간격으로 4-24개월까지 구성되어 있고, 24개월부터 36개월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36개월부터 60개월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하는 발달 영역은 의사소통,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문제해결 그리고 개인-사회성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대상 기관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으로, 전체 230여개 기관의 10%에 해당하는 23기관에 연구목적과 연구대상, 발달선별검사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 결과 16기관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보호자 동의서는 기관 관리자를 통해 연구에 앞서 배포회수하였으며 보호자가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K-DDSTⅡ는 연구자가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직접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KASQ는 가정으로 배포하여 부모의 응답을 통해 검사하였다.
절선 점수는 각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연이 의심스러운 경우 심도 깊은 진단검사로 의뢰되는 점수를 의미하며, 이 기준을 각 검사 지침서에서 정한 절선 범위와 맞추어 본 연구의 절선 범위로 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달지연으로 판정한 경우는 한 가지 이상의 발달 영역에서 받은 점수가 절선 점수보다 낮은 경우이며 이러한 기준은 K-ASQ와 K-DDSTⅡ에 동일하게 10%로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약 3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절선 범위를 10%로 정하였다. 절선 점수는 각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연이 의심스러운 경우 심도 깊은 진단검사로 의뢰되는 점수를 의미하며, 이 기준을 각 검사 지침서에서 정한 절선 범위와 맞추어 본 연구의 절선 범위로 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약 30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절선 범위를 10%로 정하였다. 절선 점수는 각 검사의 결과를 토대로 발달지연이 의심스러운 경우 심도 깊은 진단검사로 의뢰되는 점수를 의미하며, 이 기준을 각 검사 지침서에서 정한 절선 범위와 맞추어 본 연구의 절선 범위로 지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발달지연으로 판정한 경우는 한 가지 이상의 발달 영역에서 받은 점수가 절선 점수보다 낮은 경우이며 이러한 기준은 K-ASQ와 K-DDSTⅡ에 동일하게 10%로 적용하였다.
각 질문지는 4개월 간격으로 4-24개월까지 구성되어 있고, 24개월부터 36개월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36개월부터 60개월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평가하는 발달 영역은 의사소통, 대근육운동, 소근육운동, 문제해결 그리고 개인-사회성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져 총 3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수는 각 영역의 7가지 문항에 대해서 ‘예’,‘가끔’, ‘아니요’라고 되어 있는 부모의 응답을 각각 10, 5, 0 점으로 환산하도록 되어있다.
대상 데이터
ASQ는 부모가 작성하는 영 · 유아를 판별하기 위해 오래곤 대학에서 개발되었다[17]. 대상연령은 4개월부터 60개월까지이고, 각 11개의 질문지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다. 각 질문지는 4개월 간격으로 4-24개월까지 구성되어 있고, 24개월부터 36개월까지는 3개월 간격으로 36개월부터 60개월까지는 6개월 간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2003년 2월 29일부터 2005년 2월 29일 사이에 출생한 3-5세(36-60개월) 아동 229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표 1].
연구대상 기관은 충청북도 청주시에 위치한 어린이집으로, 전체 230여개 기관의 10%에 해당하는 23기관에 연구목적과 연구대상, 발달선별검사에 대해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한 결과 16기관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보호자 동의서는 기관 관리자를 통해 연구에 앞서 배포회수하였으며 보호자가 동의서를 제출한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검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AS 통계 프로그램과 MLLS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발달선별검사에서 각 하부검사에서 통과를 하지 못한(fail) 어린이와 가정환경을 비교하기 위하여 피어슨 카이-스퀘어(Pearson Chi-Square)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AS 통계 프로그램과 MLLSA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발달선별검사에서 각 하부검사에서 통과를 하지 못한(fail) 어린이와 가정환경을 비교하기 위하여 피어슨 카이-스퀘어(Pearson Chi-Square)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 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0.05).
연구 결과 K-DDSTⅡ에서는 아버지의 나이와 개인사회성, 어머니의 나이와 교육력이 대동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와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발달선별 각 하부검사와 가족환경에 대하여 비교를 한것에 의의를 가지며, 발달선별 검사를 실시할 경우 가정환경과 관련된 조사가 병행되는 것이 아동발달선별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발달지연과 가족환경 요인과의 상관성 연구결과, 종교와 가족 수를 제외하고 부모의 나이와 교육력, 경제적 수입에서 유의한 상관성이 관찰되었다. 이는 아동의 성별, 부모의 나이와 교육수준, 가족의 구조와 경제적 수준이 발달지연과 유의한 관련성 있다는 Simpson 등의 연구와 유사한 결과이다[28].
아동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발달지연 결과를 살펴보면, K-ASQ에서는 성별과 출생순서에서 발달지연이 유의한 상관성을 보였다. 기존 연구에서도 발달지연과 관련 요인에 대한 연구 중 정상 발달군과 비정상 발달 또는 의심스러운 발달군의 일반적 특성을 비교한 결과 출생순위와 분만형태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5][36].
본 연구는 3-5세 아동을 대상으로 발달선별검사인 K-DDSTⅡ, K-ASQ을 실시하여 발달지연 결과를 가진 하부검사와 가정환경 간의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K-DDSTⅡ에서는 아버지의 나이와 개인사회성, 어머니의 나이와 교육력이 대동작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와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개지역 3-5세(36-60개월) 어린이집 내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전체로 일반화 하는 데는 제한이 있다. 또한 가족환경으로 아동의 성별과 출생순위, 가족의 수와 종교, 그리고 부모의 나이와 교육력, 수입만을 비교하였으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다 포괄적인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또한 K-ASQ에서는 의사소통과 성별, 출생순서와 부모의 교육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과 출생순서, 그리고 하부검사 중 하나이상의 발달지연이 있는 경우는 성별과 출생순서와 유의미한 통계적 차이가 있었다. 본 연구는 발달선별 각 하부검사와 가족환경에 대하여 비교를 한것에 의의를 가지며, 발달선별 검사를 실시할 경우 가정환경과 관련된 조사가 병행되는 것이 아동발달선별검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의 하나로 제시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일개지역 3-5세(36-60개월) 어린이집 내원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를 전체로 일반화 하는 데는 제한이 있다. 또한 가족환경으로 아동의 성별과 출생순위, 가족의 수와 종교, 그리고 부모의 나이와 교육력, 수입만을 비교하였으므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보다 포괄적인 가정환경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리라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 인구의 감소로 인해 무엇이 예측되는가?
우리나라 15세 미만의 연령층은 30년 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아동 인구도 1970년 이후 지속적으로 그 수가 감소하고 있다[1]. 아동 인구의 감소는 생산 인구의 감소, 부양 인구의 증가, 국가 경쟁력의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므로 인구 경제학적 측면에서 건강한 아동에 대한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건강한 아동에 대한 관심은 질환의 치료에서 예방 측면으로 정부정책의 변화를 요구했고, 2008년 1월 1일부터 ‘국민건강보험법’ 제 47조, 시행령 제 26조 및 ‘의료급여법’ 제 14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강검진 대상자중 만 6세 미만 영유아는 건강검진 시 발달검사 실시를 의무화 하였다[2][3].
건강한 아동에 대한 가치가 부각됨으로써 정부정책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아동 인구의 감소는 생산 인구의 감소, 부양 인구의 증가, 국가 경쟁력의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므로 인구 경제학적 측면에서 건강한 아동에 대한 가치가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건강한 아동에 대한 관심은 질환의 치료에서 예방 측면으로 정부정책의 변화를 요구했고, 2008년 1월 1일부터 ‘국민건강보험법’ 제 47조, 시행령 제 26조 및 ‘의료급여법’ 제 14조의 규정에 의하여 건강검진 대상자중 만 6세 미만 영유아는 건강검진 시 발달검사 실시를 의무화 하였다[2][3].
학령전 영유아의 발달지연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로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아동의 발달지연 여부를 평가하는 발달선별검사는 잠재적인 발달지연 혹은 장애를 지니고 있는 아동을 판별하는 기준으로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9]. 학령전 영유아의 발달지연을 선별할 수 있는 도구로는 First STEP[10], Child Development Inventories(CDI), Patient's Evaluations of Developmental Status(PEDS) 등이 있으며[11] 건강보험공단에서는 Korean-Denver Developmental Screening Test-Ⅱ(K-DDSTⅡ)와 Korean-Ages and Stages Questionnaires(K-ASQ)를 발달선별검사 도구로 사용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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