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Role Ambiguity and Role Conflict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지각하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집락무선 표집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8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타당도와 신뢰도,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SPSS 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지각하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집락무선 표집을 이용하여 300명의 표본을 추출하였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8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타당도와 신뢰도,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SPSS 14.0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그리고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지막으로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ambiguity,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0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Busan,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Finally 28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ambiguity,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0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Busan,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Finally 28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14.0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ole ambiguity of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had a nega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Role conflict of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had a nega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but had no effect on job performa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role ambiguity, role conflict and job satisfaction, job performance. The participants of this study were 300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Busan, using cluster random sampling. Finally 282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using SPSS 14.0 and the results were as follows. Role ambiguity of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had a nega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and job performance. Role conflict of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had a negative effect on job satisfaction but had no effect on job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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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인지하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추출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성과와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체육교사들의 분명하지 않은 역할지각이나 업무수행에 대한 갈등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업무적 오류를 감소시키고, 직무수행에 대한 만족감과 성취도를 높여 학교조직의 효율적 경영관리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직무만족 9문항은 노종희[15]가 제시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직무성과 3문항은 고미정[29]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모든 설문문항은 응답결과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7단계 척도(7 Likert scale)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설문지는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었고, 변인에 따른 구체적인 내용은 [표 2]와 같다.
역할모호성 4문항과 역할갈등 4문항은 Rizzo 등이 개발하고[19], Viator[28]가 사용한 설문지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 9문항은 노종희[15]가 제시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직무성과 3문항은 고미정[29]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 및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조사도구로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조사내용의 올바른 의도성과 적합성 확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조사도구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교원단체 총연합회에서 발간한 2008년 교직원명부에 제시된 중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중학교 교육청을 기준으로 지역을 나누었으며, 각 지역별로 중․고등학교 교사가 각각 30명이 될 때까지 제비뽑기로 학교를 선정하는 방식의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landom sampling)을 사용하였으며, 총 300명의 표본이 추출되었다.
본 연구는 체육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인지하는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추출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82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수집은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18부의 설문지를 제외하여 최종적으로 282부의 설문지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표집된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 특성은 [표 1]과 같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소재의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으며, 무선집락표집법을 이용하여 300명을 추출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82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이용되었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
데이터처리
0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가설검정을 위해 상과분석과 중다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신뢰도 검증의 위해 Cronbach' α를 이용하였으며,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05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도구의 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신뢰도 검증의 위해 Cronbach' α를 이용하였으며, 변인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SPSS 14.0을 이용하였으며, 조사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Cronbach's α를 이용하여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 역할갈등,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선별된 자료는 SPSS 14.0을 이용하여 분석되었으며,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McComick과 Tiffin[14]은 개인적 관점에서의 직무만족이란 직무에서 얻어지거나 경험되는 욕구의 만족 과정으로, 개인의 가치 체계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로서의 직무에 초점을 두어 노종희[15]의 연구를 바탕으로 동료교사와의 관계, 교직의식, 보상에 대한 만족감을 직무만족으로 보았다.
조사도구의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은 베리맥스(varimax)방식을 이용하였다. 역할모호성과 역할갈등은 각각 하나의 요인으로 나타났 으며, 요인부하량은 .
본 연구에서의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교원단체 총연합회에서 발간한 2008년 교직원명부에 제시된 중등학교 교사를 모집단으로 하였다. 중학교 교육청을 기준으로 지역을 나누었으며, 각 지역별로 중․고등학교 교사가 각각 30명이 될 때까지 제비뽑기로 학교를 선정하는 방식의 집락무선표집법(cluster landom sampling)을 사용하였으며, 총 300명의 표본이 추출되었다.
역할모호성 4문항과 역할갈등 4문항은 Rizzo 등이 개발하고[19], Viator[28]가 사용한 설문지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 9문항은 노종희[15]가 제시한 설문지를 이용하였으며, 직무성과 3문항은 고미정[29]이 사용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모든 설문문항은 응답결과의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7단계 척도(7 Likert scale)를 사용하였고, 본 연구에 맞게 수정ㆍ보완하였다.
성능/효과
‘중등학교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 및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를 검증하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7].
각 변인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역할모호성을 제외한 역할갈등, 직무만족, 직무성과가 유의한 상관과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관계수는 p<.01 수준에서 -.518이상 .299이하로 나타나 변인간의 독립성도 검증되었다[표 5].
셋째,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 따르면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Duvinsky, Michaels, Kotabe, Lim, 그리고 Moon[34]은 미국, 일본, 한국의 영업사원을 비교한 연구에서 역할모호성이 직무성과에 강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 미국과 한국의 영업사원은 역할갈등이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보고하여,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둘째,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역할모호성은 직무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역할갈등은 직무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체육교사의 역할모호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체육교사의 역할갈등은 직무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러나 이와 같은 변인에 관한 국내 연구는 매우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변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역할스트레스와 관련된 다양한 하위변인에 대한 연구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학교관리자, 학부모 그리고 학생은 입시위주의 수업에서 벗어나 함께 건강과 체력관리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육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체육교사도 다양한 학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수업지도안의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실질적으로 수업에 활용될 수 있는 연수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해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체육교사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상태를 고려함과 동시에 체육에 대한 흥미를 심어 줄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학교 관리자들도 체육교사의 다중역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효과적인 지원체제 마련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체육교사를 대상으로 연구 한 결과이며, 역할스트레스는 여러 직무와 맡은 바 위치에 따라 매우 다양한 형태로 발생하게 되고, 각각의 조직특성에 따라 조직유효성과의 관계가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 제한적 해석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다양한 조직과 업무형태에 따라 종사자를 분류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란 무엇인가?
학교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하나의 사회적 조직체로서, 학교조직을 교사가 교육의 근본적인 목표를 가지고 중심이 되어 피교육자 집단에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이라고 볼 때[1], 교육의 발전은 교사의 교육적인 활동 능력과 교사가 지니고 있는 인간적 교사의 자질 등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며, 교사가 학교조직 속에서 해야 할 역할은 어떠한 직업인에게 요구하고 있는 것보다 중요하다[2].
역할이란 어떤 행동인가?
역할이란 주어진 사회적 지위나 위치에 따라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으로[3], 교사는 학생과 학교가 기대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동시에 어떠한 힘든 직무도 정확하게 수행해야한 하며, 중등학교 교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교육임무를 수행하므로 보다 올바른 교육행위를 해야 한다[4]. 즉, 교사는 학생들과 학교가 원하는 바가 상이하더라도 교육목적에 맞게 임무를 수행하며, 주변 상황에 예민하고 영향을 많이 받는 청소년기의 학생들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이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사고방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체육교사들의 업무에 대해서 학부모들이 바라는 것과 학교 현장에서 요구하는 것은 어떻게 다른가?
특히 체육교사들의 업무적 특성을 살펴보면 교과에 있어서는 학문과 실기를 겸비해야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급담임 및 운동부 코치, 특별활동 담당교사, 훈육지도 등의 업무를 겸임하여왔다[6]. 학부모들은 체육교사가 학생들에게 체력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을 심어주고, 체육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사회성을 길러주며, 체육활동의 기회가 주어졌을 때 전문적인 교육활동을 제공하고, 체력 및 생활에 대한 상담도 맡아주기 바라는 등 매우 다양한 역할를 요구하고 있지만[7], 학교현장은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대학 진학 시 체육교과 성적이 내신에 반영되지 않고 있어 체육교과목의 입지는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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