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청취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Singing Music Activities Using Media as on Audiation of Early Childre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1, 2010년, pp.485 - 495  

안경숙 (호원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김정주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  임수진 (동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음악활동을 제공하여 교수매체로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유아의 음악적 청취력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음악교육의 방향성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G시에 소재하고 있는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39명을 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19명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에 는 음악적 개념을 담은 여러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음악활동을, 비교집단에는 일반적으로 이루어 지는 가사 중심의 새 노래 부르기 활동을 각 12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음악적 청취력 검사 후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을 실시하고,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사전 사후 검사 점수에 대한 대응표본 t-검증을 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음악활동은 유아들의 음악적 청취력 전체 및 하위요인인 음감과 리듬감의 향상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음악교육을 할 때 음악적 개념을 담은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을 제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singing music activities using media on audiation. The study selected 39 children from two 5-year-old child care center classes, they were divided into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by an analysis of covariance(ANCOVA), and con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부르기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청취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음악적 청취력 및 하위요인인 음감과 리듬감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연구문제 1 : 교수매체로서의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청취 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개발되어 나온 미디어와 연구자가 개발한 미디어를 활용한 노래 부르기 음악활 동이 유아의 음악적 청취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여 노래 부르기에 있어 미디어를 활용하는 음악교육 방법이 주는 의미를 찾아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적 개념이란? 음악적 능력에 대한 구성요소는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음악적 능력은 물리적, 형식적, 심미적 속성에 따라 음악적 개념과 감상 능력, 음악 청취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7]. 음악적 개념은 리듬, 가락, 음색, 형식, 조직, 음의 표현적 질과 같은 음 악적 요소에 포함된 구체적인 개념을 의미한다[2]. 감상 능력은 음악을 구성하는 음의 질서를 음을 통해 이해하는 정서적 이해와 음악 자체에 대한 지적 이해와 음악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지적 이해로 구성된다 [8].
음악적 능력은 어떻게 개념화할 수 있는가? 음악적 능력에 대한 구성요소는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음악적 능력은 물리적, 형식적, 심미적 속성에 따라 음악적 개념과 감상 능력, 음악 청취력으로 개념화할 수 있다[7]. 음악적 개념은 리듬, 가락, 음색, 형식, 조직, 음의 표현적 질과 같은 음 악적 요소에 포함된 구체적인 개념을 의미한다[2].
음악적 능력에 대한 구성요소 중, 감상 능력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음악적 개념은 리듬, 가락, 음색, 형식, 조직, 음의 표현적 질과 같은 음 악적 요소에 포함된 구체적인 개념을 의미한다[2]. 감상 능력은 음악을 구성하는 음의 질서를 음을 통해 이해하는 정서적 이해와 음악 자체에 대한 지적 이해와 음악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지적 이해로 구성된다 [8]. 음악 청취력(audiation)은 음악을 마음속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으로 음악을 학습하는데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G. S. Ahn and S. H. Kim, "The effects of child-initiated singing activities through the literature approach on children's music concept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Vol.3, No.2, pp.145-160, 2009. 

  2. P. S. Campbel and C. Scott-Kassner, Music in childhood: From Preschool through the Elementary Grades, New York, Schirmer Books, 1995. 

  3. L. A. Custodero, "Seeking challenge, finding skill: Flow experience and music education",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Vol.103, No.3, pp.3-9, 2002. 

  4. E. E. Gordon, A music learning theory for new born and young children, Chicago, GIA Publications, 2003. 

  5. C. Scott-Kassner, Musical characteristics. In M. Palmer & B. Crook(Eds.), Music in prekindergarten: Planning and teaching(pp.7-14). Reston, Virginia, The Music Educators National Conference, 1993. 

  6. N. Temmerman, "A survey of childhood music education programs in Australia“,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Vol.26, No.1, pp.1-2, 1998. 

  7. 이효숙, 유아 음악극 활동의 교육적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1. 

  8. 이민정, “다감적 음악감상 활동이 유아의 감상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1권, 제4호, pp.23-49, 2004. 

  9. 안경숙, 김소향, 박진성, “창작이야기 노래를 활용한 유아 주도적 음악극 활동이 유아의 음감 및 리듬감 발달에 미치는 효과”, 음악교육연구, 제34권, pp.59-86, 2008. 

  10. J. Greata, An introduction to music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Clifton Park, Thomson Delmar Learning, 2006. 

  11. M. Greenberg, Your children need music: A Guide for Parents and Teachers of Young Children, Englewood Cliffs, Prentice Hall, 1979. 

  12. B. J. Haines and L. L. Gerber, Leading young children to music, Upper Saddle River, Merrill an Imprint of Prentice Hall, 2000. 

  13. 송유리, 이종희, “그림악보를 활용한 유아음악활동이 유아의 리듬 개념과 선율 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권, 제2호, pp.1-31, 2005. 

  14. 안경숙, 김소향, 발달에 적합한 유아노래지도 프로그램, 경기, 양서원, 2009. 

  15. 박미경, 엄정애, “‘새노래부르기’ 활동에서 다루고 있는 유아교사의 음악적 개념과 지도의 어려움”, 아동학회지, 제29권, 제3호, pp.93-113, 2008. 

  16. C. Philpott and C. Plummeridge, Issues in music teaching, London, Routledge, Falmer, 2001. 

  17. 장영숙, 정수정,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그림책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언어능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6권, 제4호, pp.73-97, 2009. 

  18. 김경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언어활동, 학지사, 2008. 

  19. 이대균, 유구종, “CD-Rom 타이들과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3권, 제1호, pp.337-362, 1998. 

  20. R. E. Mayer and R. B. Anderson, "The instructive Animation: Helping student build connection between word and pictures in multimedia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84, No.4, pp.444-452, 1992. 

  21. 박경선,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유아음악교육-리듬학습법”, 아동교육 제10권, 제2호, pp.25-36, 2001. 

  22. 이옥주, 류진순, “‘학습주기’를 고려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제4권, 제1호, pp.85-103, 2007. 

  23. 이헬렌, 음악 오디에이션의 초급측정과 중급측정, 서울, IEC Music English 출판부, 2004 

  24. 꿈자을, 까까두아 새, 꿈자을, 2007. 

  25. EBS 교육방송, 바나나를 탄 끼끼 음악여행 비디오 제2편, EBS 교육방송, 2004. 

  26. 꿈자을, 금붕어 가족, 꿈자을, 2007. 

  27. 이민정, “노래부르기 통합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개념 능력에 미치는효과”,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5호, pp.245-260, 2009. 

  28. 윤종영, “음악감상수업 방법 개선 연구-멀티미디어 를 활용한 자료개발을 중심으로”, 음악교육연구, 제30권, pp.101-122, 2006. 

  29. Buckingham, David, Media education:Literacy, learning and contemporary culture. Blackwell Publishing Ltd, 2003. 

  30. 임미경, 박승배,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초등학교 음악감상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음악교육연구, 제21권, pp.154-173, 2001. 

  31. G. Batel, "Music and media in the life of young people", International Music Education, Vol.7, pp.82-88, 198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