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동화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multimedia fairytale activities on infants' prosocial action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7, 2015년, pp.4498 - 4510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성영란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유지은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연구목적은 멀티미디어 동화와 그림 동화 듣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 효과적인 교수매체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대전 D어린이집 만 5세 각 20명씩 총 40명으로 비교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성하였으며, 자료 분석 방법은 빈도분석t-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있어 멀티미디어 동화 듣기 활동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별로는 대인관계형성 능력, 유아교육기관 적응 능력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의 질 높고 다양한 교육을 위해서는 기존의 평면적인 교수매체 보다는 멀티미디어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effective teaching media for infants' teaching-learning process by comparing the effects of multimedia fairytale activities and picture fairytale listening activities on infants' prosocial actions. Follow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studied any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와 그림 동화 듣기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 효과적인 교수매체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동화 활동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교수-학습 과정에 효과적인 교수매체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그에 따른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첫째, 잘 묘사된 등장인물과 명백한 배경, 분명한 주제가 있으며, 주인공의 목표성취와 해결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둘째, 주인공과 그 상황이 유아에게 이해될 수 있는 그림과 글로 연관되는가? 셋째, 내용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넷째,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가? 다섯째, 등장인물과 그 행위가 타당성 있게 표현되는가? 여섯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이며 높은 수준에서 접근을 하고 있는가? 일곱째, 유아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주고 있는가? 여덟째, 삽화가 이야기 내용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아름다운가?에 기준을 두었다. 또한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위의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47] ‘인터넷 동화 사이트의 현황과 멀티 동화의 특성 분석’의 연구에 수록되어 있는 인터넷 동화 사이트를 참고로 유아들이 자주 접하지 않은 길벗어린이, 동사모, 채널예스의 웹사이트에서 창작동화 25편을 선정하여 유아교육과 교수 1인, 유아교육을 전공한 경력 7 년의 현직 교사 2인, 대학원 재학 중인 원장 2인이 동화의 적합성 및 우수성에 기준을 두고 협의를 통해 최종 12편의 동화를 선정하였다.
  • 첫째, 잘 묘사된 등장인물과 명백한 배경, 분명한 주제가 있으며, 주인공의 목표성취와 해결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둘째, 주인공과 그 상황이 유아에게 이해될 수 있는 그림과 글로 연관되는가? 셋째, 내용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넷째,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가? 다섯째, 등장인물과 그 행위가 타당성 있게 표현되는가? 여섯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이며 높은 수준에서 접근을 하고 있는가? 일곱째, 유아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주고 있는가? 여덟째, 삽화가 이야기 내용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아름다운가?에 기준을 두었다. 또한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위의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47] ‘인터넷 동화 사이트의 현황과 멀티 동화의 특성 분석’의 연구에 수록되어 있는 인터넷 동화 사이트를 참고로 유아들이 자주 접하지 않은 길벗어린이, 동사모, 채널예스의 웹사이트에서 창작동화 25편을 선정하여 유아교육과 교수 1인, 유아교육을 전공한 경력 7 년의 현직 교사 2인, 대학원 재학 중인 원장 2인이 동화의 적합성 및 우수성에 기준을 두고 협의를 통해 최종 12편의 동화를 선정하였다.
  • 첫째, 잘 묘사된 등장인물과 명백한 배경, 분명한 주제가 있으며, 주인공의 목표성취와 해결책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사건들을 포함하고 있는가? 둘째, 주인공과 그 상황이 유아에게 이해될 수 있는 그림과 글로 연관되는가? 셋째, 내용이 사실적으로 묘사되어 있는가? 넷째,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와 통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시하는가? 다섯째, 등장인물과 그 행위가 타당성 있게 표현되는가? 여섯째,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데 긍정적이며 높은 수준에서 접근을 하고 있는가? 일곱째, 유아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주고 있는가? 여덟째, 삽화가 이야기 내용을 잘 표현하고 있으며 아름다운가?에 기준을 두었다. 또한 연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위의 선정기준에 근거하여, [47] ‘인터넷 동화 사이트의 현황과 멀티 동화의 특성 분석’의 연구에 수록되어 있는 인터넷 동화 사이트를 참고로 유아들이 자주 접하지 않은 길벗어린이, 동사모, 채널예스의 웹사이트에서 창작동화 25편을 선정하여 유아교육과 교수 1인, 유아교육을 전공한 경력 7 년의 현직 교사 2인, 대학원 재학 중인 원장 2인이 동화의 적합성 및 우수성에 기준을 두고 협의를 통해 최종 12편의 동화를 선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기란? 유아기는 전 생애를 통해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여러 행동양식이 결정되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들은 호기심이 많고, 탐색과 탐구를 즐기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더불어 모방을 잘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동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은 언어발달, 정서발달 및 가치관 형성 및 모든 영역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면이 많이 있다[16,48].
유아는 동화를 통하여 욕구불만을 해소케하고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주며 감정을 풍부하게 되는데 이것은 어디에 도움이 되는가? 유아는 동화를 통하여 욕구불만을 해소케하고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주며 감정을 풍부하게 한다. 이는 곧 감동과 선악에 대한 판단력을 길러주어, 성격과 습관형성에 도움을 준다[12]. 즉 교수-학습 방법 중 동화를 중심으로 하는 통합적 접근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교수매체라 하겠다[1].
유아들의 특성은? 유아기는 전 생애를 통해 짧은 기간 동안 가장 많은 것을 배우며, 여러 행동양식이 결정되는 시기이다. 특히 유아들은 호기심이 많고, 탐색과 탐구를 즐기고 상상력이 풍부하며 더불어 모방을 잘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동화에 대한 다양한 경험은 언어발달, 정서발달 및 가치관 형성 및 모든 영역과 관련하여 긍정적인 면이 많이 있다[16,48]. 이에 유아를 위한 동화는 직접 체험의 기회가 적은 유아에게 삶의 의미와 지혜를 터득하기 위한 가장 좋은 매체이다[12,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8)

  1. Kim, Young-Sil.Yu, Ji-Eun, An Analysis of Math Picture Books for Children In Relation to an Integrated Curriculum Approach. Children's Media Research, 8(2), 295-321, 2009. 

  2. Ahn, Jung Im.Oh, Yeon Joo, The influences of watching multimedia fairly tales and discussion activities on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 Childrens Literature Research, 7(1), 41-58, 2006. 

  3. Yoo, Ku-jong.Kim, Min-Kyung.Lee, Kyung-Mi, The Development of Grandparents' Traditional Storytelling Program Based on Concept Learning Situation Model.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18(5), 339-372, 2014. 

  4. Jeoun, Kyoung-Suk.Lee, So-Eun, The effect of open-ended software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creativity.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5, 2001. 

  5. Choi, Eun-ah.Song, Ha-na, Development of Children's Cool and Hot Executive Function and its Relationship to Children's Self-Regulation. The Korean Society for Child Education, 34(5), 99-114, 2013. 

  6. Ohjae yeon.Kim Gyeong-Ran.Su Ying Huang.Min-u Nam, The first entrance care Sicily adaptation of infants under 2 years of age at the time research: social-emotional competence, with overt behavioral problems, inner, central control problems. Early Childhood Education Ecology Research, 11(1), 149-168, 2012. 

  7. Kang, Yarg-Ja, The Effect of Fairy Tale Activities Utilizing Multimedia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Leadership.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ongbu University, 2014. 

  8. Kim, Yoon-Hee, The Effects of Solving Activities using Fairy Tales on Fostering of Young Chideren's Creativit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1999. 

  9. Ko, Sun-Ha, The relation among a mother's anger expressions mode, parenting stress and an child's prosocial behavior.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won University, 2008. 

  10. Gwon, mi-ae,Infant educational multimedia media effects research development and applicatio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1. 

  11. Kwon Sung-min, Influence of Story Book Presentation Method by using Multimedia on the Children's Developmental Language and Thinking Abilitie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Yeungnam University, 2006. 

  12. Kwon Hye Lyung,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he electronic fairy book for the learning ability of the infant..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0. 

  13. Kim Gi Cheul, The effects Linguistic activities on the Language abilities using Multimedia fairy tal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nkwang University, 2007. 

  14. Kim, Min-ju, Impact of Parent-Child Attachment on Prosocial Behaviors : the mediating effect of Empathy Abilit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nam University, 2011. 

  15. Kim, se-hui, Infant Literature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parents. Seoul: Yangseowon, 2008. 

  16. Kim Soo-kyung, A Study of Temperament, Parenting Behavior, Parenting Stress and Preschool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Graduate School of University of Incheon, 2009. 

  17. Kim, Yeon - Hee, influences of reading and discussion activities based on picture books on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1. 

  18. Kim og Min, The Effects of Creative Thinking Activity Utilizing Computer Fariy-Tales Simulation of the Creativity of Preschool Children..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2001. 

  19. Kim Hye Seong,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Activity Using Multicultural Picture Books on Early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and Bias Reduction.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1. 

  20. Bak, mi-hwa, A Study on the Reaction that the Fairy Tale of Drawing and the Fairy Tale of Multi-media affect the Attention Concentration and Pro-Social-action of Bab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guk University, 2006. 

  21. Bak, ji-ryeon, ralationship between after-school class's teacher supports and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Kyung Sung National University, 2009. 

  22. Byeon Min Ji, An Influence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Preschoolers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ro-social Behavior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2013. 

  23. Boo, Ye-Sook,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Maternal Parenting Behavior and Teacher-Child Relationship on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Dongguk University, 2012. 

  24. Seok Mi kyong, The Effect of Small-Group Discussion About Pro-social Picture Books on Young Child's Pro-social Behavior..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04. 

  25. Ahn, Eun-Young, (A) study on the effects of media education on improving critical thinking ability : focused on the education of critical viewing skills. Major in Broadcasting & Visual Communication Graduate School of Mass Communication Yonsei University, 2002. 

  26. Ahn Jung Im, The influences of watching multimedia fairly tales and discussion activities on Children's interpersonal problem solving ability and pro-social behavior.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 Hee University, 2004. 

  27. Yang, Eui-Shik, (A) Study on the Effect Which Multimedia Program Has upon the Prosocial Bahavior of Early Children. Dept, of Education Graduate School, Dong-A University, 1999. 

  28. Yang Hyun-jung, The Effects of a 'Social skill program Designed to Develop children's Social Behavior' on the Prosocial Behavior and the Capacity to put Social Moral virtue into Practice of Children in Low-Income Families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2000. 

  29. Oh The Soon, The Relation Between the Reading Enviroment at Home and the Pro-social Behavior of young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atholic University, 2009. 

  30. Yu Ji-Eun, The Effects of Young children's Formative activities and Presocal Behavior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Joongbu University, 2005. 

  31. Lee Eun Jung, The Effect of Parent Attachment of Prosocial Behavior in School-aged Children The Mediating Role of Empathy and Moral reasoning.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5. 

  32. Ju, young-gyeong, Relationships between parents' control and child's emotion regula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m hanyang University, 2010. 

  33. Im Mi Seong, Relations between 6-year-olds' Understanding of Mind and Pro-social Behavior according th Peer Popularity Type and Gender.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2009. 

  34. Im Mi Hee, Stroy on effect of children's multimedia computer programs on the improvement of the problem-solving abilit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1999. 

  35. Im, young-suk, The effects of empathic approach through stories on promoting young children's social skills.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1. 

  36. Chang, Sun-Yi, The effects of children's learning activities of fairy tales on the development of their sociability.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University, 2002. 

  37. Jung, Kyung Sil, The Effects of Multicultural Education Utilizing Multimedia Pictorial Fairy Tales on 4-year-old Children's Multicultural Perception and Pro-social Behavior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13. 

  38. Chung, Eun-Joo, The infuence of the level of participate in a play of the parents on the social action of their child.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Incheon University, 2008. 

  39. Jung, Yi-Sang, Analysis of the effects on followership education for 5 aged children to use the instructional media. Division of Childwelfare The Granduate Schoo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12. 

  40. Jeung Jin Myeung, Stydying the Effects of the Delivery Method of Powerpoint Fairy Tale Stories on the Attention Span and Computer Interest Levels of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1. 

  41. Jung, Jin-Young, The research on the digitization of Korean juvenile publication : focusing on the tendency of juvenile CD-ROM titles and e-flash books. Major in Publication Graduate School of Mass Communication Sogang University, 2002. 

  42. Cho, Son-hui, The Relationships between Self-concept and Prosocial behavior of Children.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2012. 

  43. Ji, nok-hui, Study on classroom learning and academic performance multimedia systems learning through environmental activities satisfaction.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1999. 

  44. Choi, In-Sil, Effects of Multimedia-Aided Picture-Book Making Activities on the Verbal Skills and Creativity of Preschooler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ung Kyun Kwan University, 2001. 

  45. Han,eun-gyeong, Effects of multimedia creativity and verbal expression fairytale listening activities.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jou University, 2011. 

  46. Hong, Ji-Yeong, (The) Current situation of fairly tale internet sites and the analysis for the characteristics of multi-tale.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3. 

  47. Kim, Hyun-Hee, Park Sang-hee, Infant Literature. Seoul: Hakjisa, 2002. 

  48. Shim, Seong-Kyung.Kim, Kyung-Eui.Byon, Kil-Hee.Kim, Na-Rim.Choi, Dae-Hun.Park, Ju-Hee, Theory and Practice of Instructional Media for infants. Seoul: Hakjisa, 2007. 

  49. Lee, Kyeoung-Woo, Approach direction of the computer activities for children. Seoul :ChangJisa, 1995. 

  50. Li, Sang-Gum. Chang Young-hee, Infant Literature. Seoul: Gyomunsa, 2001. 

  51. Lee, Won-Young. Park, Chan-Ok. Noh, Young-Hee, Basic Research Development Program for Social Development in Infants. Seoul: South Korea children yukyounghoe, 1993. 

  52. Jeon Seon-yeong.Yoo, Hyang-Seon.Kim, Eun-Shim.Moon, Yong-Eun, Theory and Practice of Instructional Media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Seoul :ChangJisa, 2000. 

  53. Bar-tal, Prosocial behavior: NY: John willey & sons, 1976. 

  54. Davidson, J. Children and computers together in the early childhood classroom. New York: Delmar. 2-8. 

  55. Heinch, R., Molenda, M., Russell, J.D., & Smaldino, S. E., Instructional media logiesand technologies for learnig(5th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1996. 

  56. NAEYC, NAEYC position stayement : technology and young children-ages three and through eight. Young Children. 51(6), 11-16, 1996. 

  57. Sroufe, Schork Mottin, Lawroski & Lfreniere, The role of affect in social competence. In Izad, Kagan & Zajonc (Eds.), Emotion Cognition and Behavior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4. 

  58. Morrow, l, M., Effect of structural guidance in story reteling on children's dictation of original stories. Journal to Reading Behavior, 18(2), 135-152, 198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