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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이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 수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ensory Integration Program(Sensory Integration Therapy) after School on Functional Task Performance in School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8 no.1, 2010년, pp.27 - 40  

박지훈 (대전보건대학 아동발달연구소) ,  이은정 (한울 아동 건강발달연구소) ,  노종수 (대전보건대학 작업치료과) ,  이향숙 (대전보건대학 작업치료과) ,  차정진 (대전보건대학 작업치료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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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는 학교 방과 후 활동으로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을 때 작업수행요소와 더불어 작업수행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 : 실험은 대전 Y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아동 3명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 시간에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으며, 중재는 2010년 5월과 6월에 걸쳐 총 25회를 제공하였다. 감각통합치료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단일집단 사전-사후 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를 사용하였고, 작업수행요소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축감각프로파일(SSP),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2),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1(BOTMP)를 사용하였으며, 작업수행영역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를 사용하였다. 결과 : 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을 적용한 결과 대상아동들은 작업수행요소인 단축감각력(SSP), BOTMP, 한국판 시지각 발달검사(K-DTVP-2)의 수치상 향상을 보였으며, 작업수행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 수행(SFA)의 점수에서도 향상을 보였다. 결론 : 본 연구를 통해 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이 작업수행요소와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수행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주었지만, 대상의 수가 적어 통계적 유의성을 찾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대상자의 수를 고려한 연구들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is study is designed to identify effect of a sensory integration(SI) program provided to elementary school students as an after-school activity. The study is looking at both occupational performance components and school-task performance which is an area of occupational performance. 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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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작업수행 요소의 변화와 더불어 학령기 아동에게 중요한 작업수행 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과제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감각통합기능에 어려움이 있으나 특별한 의학적 진단 없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치료실 상황이 아닌 학교 내의 방과 후 활동을 통해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을 때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는 앞으로 이와 같은 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을 제공하는 근거로써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더불어 본 연구는 작업수행요소뿐만 아니라 아동의 중요한 작업수행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수행에 변화를 관찰하였다는데서 의의를 갖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감각통합치료를 통한 작업수행 요소의 변화와 더불어 학령기 아동에게 중요한 작업수행 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과제 수행의 변화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감각통합기능에 어려움이 있으나 특별한 의학적 진단 없이 적절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치료실 상황이 아닌 학교 내의 방과 후 활동을 통해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였을 때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감각통합의 기능장애로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을 대상으로 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을 적용하였을 때 작업수행요소와 더불어 작업수행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작업수행요소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축감각프로파일(SSP), 한국판 시지각 발달 검사(K-DTVP-2), Bruininks-Oseretsky Test of Motor Proficiency 1(BOTMP)를 사용하였으며, 작업수행영역에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학교에서의 기능적인 과제 수행능력에 대한 평가(School Function Assessment: SFA)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학교 방과 후 활동을 통하여 감각통합치료를 제공하여 대상아동들의 작업수행요소와 더불어 학령기 아동에게 중요한 작업수행영역인 학교에서의 기능적 과제 수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 Y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1-2학년 아동 3명으로, 2010년 5월 6월에 걸쳐 총 25회의 방과 후 감각통합프로그램(감각통합치료)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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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각통합치료의 목표는 무엇인가? 감각통합치료는 감각정보를 처리하고 통합하는 능력을 향상시켜 일상생활 활동, 사회적인 참여를 포함한 놀이, 학교에서의 참여와 독립심을 향상시키는데 목표를 두는데 (Schaaf & Miller, 2005), 감각통합 치료를 적용할 때 단순히 감각통합 기능장애의 개선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학교생활이나 학습, 일상, 놀이와 같은 작업수행의 어려움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 통합적 문제를 신경학적 근거를 통해 평가하고, 이러한 하부요소를 작업수행과 연관 짓는 치료적 접근이 필요하다(지석연, 2008).
감각통합은 무엇인가? 감각통합은 작업치료에서 적용하는 다양한 치료근거이론 중 중요한 한 접근방법으로써, 자신의 몸으로 부터 오는 감각과 외부 환경으로 부터의 감각을 조직화하여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신경학적 과정이며 신경과학, 생물학, 심리학, 교육학의 원리에 기초하여 작업치료사인 A. Jean Ayres가 개발하였다(Ayres, 1972; Law & Baum, 2001).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작업치료가 가지는 한계는 무엇인가? 미국에서 관련서비스의 하나로 규정한 작업치료는 1975년 장애아의 교육법(Education of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PL 94-142)이 제정된 이후에 공식적으로 학교에서 작업치료 서비스가 제공되기 시작하였다 (Punwar, 2000). 우리나라에서는 특수교육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치료교육의 형태로 서비스가 제공되는데 이마저도 특수학교에 제공되고 일반학급이나, 특수학급에는 이에 대한 지원이 거의 없는 실정이다(승지영,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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