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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분야의 인적 오류 사고 분석을 위한 사고발생 모형의 제안
A Proposition of Accident Causation Model for the Analysis of Human Error Accidents in Railway Operation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29 no.2, 2010년, pp.241 - 248  

김동산 (연구개발인력교육원(KIRD) 경영전략팀) ,  백동현 (한양대학교 ERICA캠퍼스 경영학부) ,  윤완철 (KAIST 지식서비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cident analysis, it is essential to understand the causal pathways of the accident. Although numerous accident models have been developed to help analysts understand how and why an accident occurs, most of them do not include all elements related to the accident in various fields. Thus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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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모형들 중 하나를 사용하여 사고를 분석하는 것은 효과적일 수는 있지만 그 분석 내용이 불완전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그림 5와 같이 기존의 사고발생 모형들이 가진 한계점을 보완하여 새롭게 설계된 사고발생 모형을 제안한다. 이 모형은 하나의 사고(accident/incident) 또는 아차 사례(near miss)가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지, 즉 사고의 발생에 앞서 어떤 종류의 단위 사건들이 발생하고, 어떤 요인들이 단위 사건의 발생에 영향을 미치며, 단위 사건 또는 사고의 발생을 어떻게 방지할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 또한, 본 논문에서는 철도 분야의 사고 사례들에 적용함으로써 제안한 사고발생 모형이 적절한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사고들이 발생하는 과정을 설명하는데 있어 제안한 사고발생 모형의 모든 구성요소들이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먼저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기존의 대표적인 사고발생 모형들을 소개하고, 각 모형의 단점을 보완한 새로운 사고발생 모형을 제안한다. 2장에서는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기존의 사고발생 모형들을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유형별로 대표적인 모형들을 소개한다.
  • 그 밖에도 사건수목(event trees), 고장수목(fault trees), MORT(Management Oversight and Risk Tree), SHEL(Software-Hardware-Environment-Liveware) 모형, CFAC(Contributing Factors in Accident Causation) 모형 등이 있다(Lehto & Salvendy, 1991; Wiegmann & Shappell, 2003). 본 논문에서는 여러 가지 사고발생 모형 중 인적 오류 분석에 초점이 맞춰진 모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인적 오류가 개입된 사고의 경위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있어 사고발생 모형의 역할이 중요함을 언급하고,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기존의 대표적인 사고발생 모형들을 소개하였으며, 이 모형들의 한계점을 보완한 새로운 사고발생 모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그러나, 이 모형은 다음과 같은 한계점을 갖고 있다: 1) 단위 사건으로 인적 실패(human error and violation)만 포함하고 있고, 기술적 실패(technical failure)와 외부에서의 침입(external intrusion)의 발생은 포함하지 않는다; 2) 방지벽(barriers or defenses)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고, 발생한 오류에 대한 인간의 대응 과정(error detection and recovery)은 상대적으로 강조되지 않는다; 3) 피드백 루프(feedback loop)가 존재하지 않아 여러 단위 사건들의 사슬(event chain)을 모형화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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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전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모형은? 모형이 개발된 목적과 그것이 다루는 범위에 따라 다양한 사고발생 모형들이 개발된 바 있다. 안전 분야에서 널리 알려진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소위 도미노 이론(Domino Theory)가 있는데, 사고는 도미노패가 잇따라 넘어지듯이 일련의 사건 또는 상황들이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연쇄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Heinrich et al., 1980).
사고 분석기법들 및 인적 행위 분석기법의 대표적인 것들은? 체계적인 인적 오류 분석을 지원하기 위해 그 동안 다양한 사고 분석기법들 및 인적 행위 분석기법들이 개발되었고, 그 중 일부는 실제 현업에서의 사고 분석에 사용되고 있다. 대표적인 사고 분석기법에는 고장수목 분석(fault tree analysis), 방지벽 분석(barrier analysis), 변화요인 분석(change analysis), STEP(Sequentially Timed Events Plotting) 등이 있고(Sklet, 2004), 대표적인 인적 행위 분석기법으로는 원자력 분야의 HPES(Human Performance Enhancement System)와 HPIP(Human Performance Investigation Process), 항공 분야의 HFACS(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 등이 있다(김동산 등, 2007; 신민주 등, 2008).
사고의 발생에 있어 방지벽의 역할을 강조한 대표적인 사고발생 모형은? 사고의 발생에 있어 방지벽의 역할을 강조한 대표적인 사고발생 모형으로는 Reason(1995)의 조직적 사고발생 모형(model of organizational accident causation)과 Svenson(1991)의 AEB(Accident Evolution and Barrier Function) 모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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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교통안전공단, 해외 철도사고 사례, 철도교통안전 34, 2004. 

  2. 김동산, 백동현, 윤완철, 인적오류 분석기법의 국내외 활용 현황 및 국내 철도 산업에의 적용 방안, 한국철도학회논문집, 10(1), 7-15, 2007. 

  3. 신민주, 백동현, 김동산, 윤완철, 철도 사고 인적 오류 분석을 위한 지원 시스템 프레임웍 설계, 대한인간공학회지, 27(3), 43-52, 2008. 

  4. Adams, E., Accident causation and the management system, Professional 

  5. Bird, F., Management Guide to Loss Control, Atlanta, GA: Institute Press, 

  6. Gordon, R., Flin, R. and Mearns, K., Designing and evaluating a human 

  7. Heinrich, H. W.,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McGraw-Hill: New York, 

  8. Heinrich, H. W., Petersen, D. and Roos, N., 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9. Kanse, L. and Van der Schaaf, T. W., Recovery from failures in the chemical 

  10. Kontogiannis, T., User strategies in recovering from errors in man-machine 

  11. Lawton, R. and Ward, N. J., A systems analysis of the Ladbroke grove rail 

  12. Lehto, M. and Salvendy, G., Models of accident causation and their 

  13. Reason, J., A systems approach to organizational error, Ergonomics, 38, 

  14. Reason, J., Managing the Risks of Organizational Accidents, Ashgate, 

  15. Rizzo, A., Ferrante, D. and Bagnara, S., Handling human error, In J. M. 

  16. RSSB, Rail-specific Human Reliability Assessment Technique for Driving 

  17. Sarter, N. B. and Alexander, H. M., Error types and related error detection 

  18. Sklet, S., Comparison of some selected methods for accident investigation, 

  19. Svenson, O., The accident evolution and barrier function (AEB) model 

  20. Svenson, O., Accident and incident analysis based on the accident 

  21. Shorrock, S. T. and Kirwan, B.,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human 

  22. Weaver, D., Symptoms of operational error, Professional Safety, 104(2), 

  23. Wiegmann, D. A. and Shappell, S. A., A Human Error Approach to Avi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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