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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 교통약자 보호시스템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ntelligent Mobility Enhancement System for the Mobility Handicappe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5, 2010년, pp.25 - 37  

한웅구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신강원 (경성대학교 도시공학과) ,  최기주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  김남선 (경찰대학교 치안정책연구소) ,  손상현 ((주)유비즈코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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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능형교통시스템 연구에서 상대적으로 경시되어 왔던 교통약자의 안전한 보행 이동권을 증진하기 위해 "교통약자 보호시스템"을 개발 구축하고 시스템 시범 운영을 통해 분석된 만족도 및 개선방향을 제시하였다. 기존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의 단점 중 하나였던 장비 고장 시 관리자가 직접 현장방문 확인 후 유지, 보수, 대응으로 관리상의 불편과 횡단신호등 상태 음성 안내의 지속적인 서비스 결여 및 시각장애인이 직접 리모컨과 보행신호등 지주에 설치 된 버튼의 위치를 확인, 작동하는데 따른 운용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실제 도로상황을 감안하고 인체공학 및 첨단 무선기술을 응용하여 시각장애인이 신호기에 접근 시 자동으로 신호기 및 신호등 상태를 음성 안내하도록 시각장애인 음향신호기를 첨단화하였다. 시범지역 적용결과, 기존 장비에 비해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각장애인들이 도로 상황을 인지하여 보통 이상의 만족도 평가결과가 도출되었으며, 구축된 무선인프라를 활용하여 지킴이 서비스 (초등학생 대상 위치 정보 제공)를 동시에 제공하여 이용 학부모의 87%가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이는 결과를 나타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imed at enhancing mobility rights for the transportation underprivileged that has been made light of relatively compared to normal people. In order to do this, we've suggested having ITS (Intelligent Traffic System) built and improving satisfaction through the test operation of its m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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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약자 단말기와 인식장치 간에 2.4GHz의 ISM(Industrial Scientific Medical) 대역인 2.4~2.48GHz 대역에서 무선 출력 및 RSSI값의 적정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특히 검증 지역 내에 같은 대역의 다른 무선 장치가 존재하여 무선 충돌이 발생할 수 있지만 ISM 2.
  • 등하교 알림 문자 서비스, 위험상황 발생 시 SOS 서비스 등) 개발에 대한 연구와 서비스 지역 확대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시각장애인, 어린이, 치매노인과 같은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권 확보를 위한 통합 시스템 구축이라는 목적하에 추진되었으나 시스템 개발 시 요소별 중요도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쉬움을 갖는다. 물론 시스템 요소별 중요도 평가는 일반적으로 구축된 시스템의 직접 사용자를 대상으로 수행되는 바 본 연구에서 다루기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지능형교통시스템 개발 및 구축 사업에서 그 동안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왔던 교통약자의 안전한 이동권을 확보하기 위해 구축된 “교통 약자 보호시스템”을 제시하고 현 시스템의 만족도와 개선방향을 현장평가와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약자 보호시스템”의 만족도 평가를 위해 전맹 시각장애인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현장 조사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구축된 교통약자 보호시스템은 기존의 시각 장애인용 음향신호기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자동 음성안내시스템과 그간 별도의 시스템으로 개발·운영되어 왔던 교통약자 위치추적 시스템을 통합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통합시스템 (교통약자 보호시스템)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시범운영하여 이 시스템의 활용도와 개선방향을 분석하여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과 유비쿼터스 기반의 공공통합 시스템구축 및 서비스의 확대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시스템에 대한 현장 평가 및 설문조사 분석결과 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성안내 서비스 전반에 대한 만족도와 횡단만족도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나 본 시스템이 기존 시각장애인용 음향신호기의 단점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이에 아래의 과 같이 기존 음향신호기에 대한 문제점을 이번 교통약자 보호 시스템 개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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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음향신호기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첨단 교통 약자 보호 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처럼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 및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정보제공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명시되어 있음에도 자동차 중심의 교통체계로 인해 교통약자를 위한 기존 인프라의 개선이 더뎌 지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도심부 보도에서 시각장애인의 이동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설치된 시각 장애인용 음향신호기는 시각 장애인이 음향신호기 위치를 파악하기 어려워 시각 장애인에게 실질적으로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못해 적절한 이동권을 보장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기존 음향신호기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첨단 교통 약자 보호 시스템의 도입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교통약자란 무엇인가? 교통약자(交通弱者)란 장애인을 비롯하여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 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총칭하는 것으로 교통약자는 일반인에 비해 이동의 제약이 많다. 우리나라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시행하고 있 으며, 특히 동법 제3조에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명시하여 교통약자가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이동할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가? 교통약자(交通弱者)란 장애인을 비롯하여 고령자, 임산부, 영유아를 동반한 자, 어린이 등 생활을 영위 함에 있어 이동에 불편을 느끼는 자를 총칭하는 것으로 교통약자는 일반인에 비해 이동의 제약이 많다. 우리나라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를 증진시키기 위해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을 시행하고 있 으며, 특히 동법 제3조에 교통약자의 “이동권”을 명시하여 교통약자가 모든 교통수단, 여객시설, 도로를 차별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여 이동할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또한 동법 제17조는 교통약자들이 편리하게 교통수단, 여객시설, 이동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안내정보 등 교통이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명시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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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국토해양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국가정보법령센터, pp.1, 2010. 10. 

  2. 전영진, "교통약자의 이동권 향상에 관한 연구-서울지역 장애인콜택시를 중심으로,"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6, 2008. 2. 

  3. 경향뉴스, "시각장애인용 음향 신호기, 믿고 건너도 되나 ," 경향신문, 2008. 12. 

  4. 노원구 사회복지과, "보이스 네비시스템," 노원구청 홈페이지(www.nowon.kr), 보도자료, pp.1-2, 2009. 4. 

  5. KT, "첨단 등하교 안내 서비스," 홈페이지(www.iamhere.co.kr) 

  6. 서울특별시, "U-서울 안전 통합 시스템 구축사업 홍보자료," 2009. 8. 

  7. KBS, "소비자 고발 방송자료," 2009. 4. 

  8. 김원호, 교통약자관련 ITS 기술사례, ITS Brief, 제3호, pp.3-4, 2010. 6. 

  9. 성남시, "성남시 지방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계획", 최종보고서, pp.705, 2009. 4. 

  10. G.K. Kanji, "100 Statitistical tests, SAGE Publications," London. Aug.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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