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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신호등의 신호변환시간 산출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Minimum Requirements Time of Bicycle Signal Clearance Interval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5, 2010년, pp.59 - 66  

주두환 (도로교통공단) ,  여운웅 (도로교통공단) ,  현철승 (도로교통공단) ,  박부희 ((주)월드테크코리아) ,  이철기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  하동익 (인트라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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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서울시를 비롯한 대도시를 중심으로 자전거 전용도로가 설치되면서 자전거 이용자가 급증하는 실정이며, 이에 따라 보행자와 자전거, 자동차와 자전거간의 상충이 빈번한 실정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자동차/자전거/보행자를 시 공간적으로 분리해주는 자전거 전용신호이 도입되었다. 그러나 자전거의 경우, 자동차와 속도 등의 특성이 상이하므로 자전거 이용자를 위한 별도의 신호변환시간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AASHTO에서 제시한 자전거 신호등의 신호변환시간 산출공식을 이용하여 자전거의 평균속도 및 감속도 등을 현장실험을 통해 별도로 도출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자전거 신호등의 신호변환시간을 제시하였다. 결과적으로, AASHTO에서 제시한 감속도값 2.0m/sec2이상의 값은 자전거 이용자의 급정지에 해당하는 값에 해당하므로 도로여건 등을 고려하여 가급적 적용하지 않는 편이 타당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have experienced a very rapid increase in police-reported collisions between bicycle and motor vehicles over the past decade. Even though cycling accidents are increasing, efforts to make urban areas more accomodating to cyclists are seldom formed. Clearance intervals(including both the yell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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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 교통안전 및 통행권 확보 방안의 일환으로 설치되는 자전거 신호등 중 자전거 전용도로에 설치되는 종형삼색등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자전거 신호등의 신호변환시간 산출방법 도출을 목적으로 하고, 아울러 자전거 신호등의 다양한 운영방법을 제시하여 일선 실무에 보탬이 되도록 한다.
  • 우리나라에 새롭게 도입되는 자전거신호등 운영시의 신호변환시간의 산출방법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가설 설정

  • 자전거 신호등의 신호변환시간 산출을 위한 공식은 AASHTO(1999)에서 제시한 공식을 사용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되며, 인지반응시간은 다양한 연구결과가 있으나 차량 운전자와 자전거 이용자간에 큰 차이가 있지 않다는 가정하에 1초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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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호변환시간 산출방법이 달라져 설정이 잘못된다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은? 간선도로에 설치되는 자전거 신호등의 경우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과 자전거의 속도가 상이하여 신호변환시간 산출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신호변환시간의 설정이 잘못된 경우, 딜레마존이 발생하여 운전자가 이를 무시하거나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여 교차로 내에서 교통사고를 발생시킬 수 있다[2].
딜레마존이란? 딜레마존이란 교차로에 접근하는 운전자가 황색신호가 시작되는 것을 보았지만 임계감속도로 정지선에 정지하기가 불가능하며, 계속 진행하더라도 황색시간 이내에 교차로를 완전히 통과하지 못하게 되어 발생되는 구간을 지칭한다. 간선도로에 설치되는 자전거 신호등의 경우 교차로를 통과하는 차량과 자전거의 속도가 상이하여 신호변환시간 산출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자전거 도로는 어떻게 구분되나? 자전거 도로는 일반도로 교통류와의 분리 정도 및 도로의 보행자 이용 여부에 따라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 자전거·자동차 겸용도로로 구분된다. 자전거 전용도로는 일반적으로 차량교통으로부터 자전거를 분리하여 통행하도록 설치되어 있어 자전거 교통의 흐름을 통제하는 외부 영향이 없는 구간으로 자전거 간의 상호작용과 기하구조 및 주변 환경에 의하여 그 특성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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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도로교통법시행규칙 별표2, 별표3 

  2. 경찰청, "신호기 설치.관리 매뉴얼", pp. 40-42, 2005. 12. 

  3. Dean B. Taylor, "Analysis of traffic signal clearance interval requirements for bicycle- automobile mixed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405, pp. 13-14, Jan. 1993. 

  4. AASHTO, "Guide for the development of bicycle facilities," pp. 64-65, Dec. 1999. 

  5. AASHTO, "Guide for the development of bicycle facilities," pp. 59-60, Aug. 1991. 

  6. J. Forester, "Bicycle transportation," MIT press, cambridge, Mass., pp. 78-80, Dec. 1983. 

  7. FHWA, "Manual of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pp. 485-489, 2009. 

  8. Caltran, "California MUTCD," pp. 4c-7-4c-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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