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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 경험이 휴대폰 서비스 이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Flow on the Utilization of Mobile Phone Service 원문보기

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7 no.3, 2010년, pp.117 - 135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승인 (전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효선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gment the mobile phone users based on the flow types and to understand the differences in mobile phone usage behavior between the segmented groups. The 'flow' construct, which was introduced first in marketing by Hoffman and Novak[44], has been used as an import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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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침체와 수요 포화상태의 휴대폰 시장에서 ‘플로우(flow)’ 개념을 도입하여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의 플로우(flow) 유형에 따른 시장세 분화 전략 수립의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
  • 본 연구는 휴대폰 이용자 시장세분화를 위해 기존에 시장세분화 변수로 많이 사용되어져 왔던 라이프스타일이나 인구통계학적 기준을 대신하여 플로우 개념을 이용하고자 한다. 서비스 이용자들은 휴대폰 서비스를 이용할 때 ‘고도로 집중하여 몰입하는 상태’인 플로우를 경험하게 되는데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이 어떤 상태에서 플로우(flow)가 형성되는지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플로우 유형별 특성과 플로우(flow) 유형별 휴대폰 서비스 이용행태를 이해하는 것은 마케팅 관리자에게 매우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군집분석(cluster analysis)에 있어서는 일반적으로 군집의 수를 결정하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여기에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지만 지배적인 기준은 없다(임종원 외[28]). 본 연구에서는 군집의 수를 여러 가지 유형별로 뽑아 각각에 대한 요인 점수 값의 평균과 군집별 특성을 구해 서로 간에 특징이 뚜렷하게 구분되는 결과를 선택하였다. 그 결과 <표 6>과 같이 다섯 가지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 연구문제 1: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의 플로우(flow) 경험에 따른 플로우(flow) 유형은 어떻게 세분화 되는가?
  • 연구문제 2: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의 플로우(flow) 유형에 따른 세분화 특성은 무엇이며, 세분시장별 휴대폰 이용에 있어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가?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텔레 프레젠스(telepresence)와 시간왜곡(time distortion)이 합쳐진 요인을 ‘가상현실체험’이라고 명명하기로 하였다.
  • 이제 분류된 5가지 유형별로 그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군집별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6가지 차원(요인)에 대한 요인 값의 부호를 나타내는 점수부호를 <표 6>에 제시하였다.
  • 즉 본 연구는 휴대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플로우(flow)’ 경험에 따른 ‘플로우(flow)’ 유형의 특성과 유형별 휴대폰 서비스 이용행태를 통해 마케터들이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즉 휴대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플로우(flow)’ 경험에 따른 ‘플로우(flow)’ 유형을 규명하고, ‘플로우(flow)’ 유형에 따른 세분시장의 특성과 세분시장별 휴대폰 이용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고자 한다.
  • 또한 기존의 플로우 유형 분류 연구들이 단순히 개념적 분류 수준에 머무르고 있거나 또는 플로우(flow) 유형을 구분할 때 단순히 숙련도와 도전감 항목만을 측정하여 중간 척도를 분류 기준점으로 임의로 분류하는 방식을 적용하여 왔다(두정완[10]). 하지만 본 연구는 최근에 발전된 다차원적 플로우 개념을 반영하여 좀 더 많은 변수들을 플로우 유형 분류에 사용하고자 하였으며, 또 좀 더 엄밀한 유형 분류를 위해 요인분석과 군집분석 등의 통계적 시장조사 기법 등을 활용해 시장세분화를 시도하고자 하였다.
  • 한편 응용측면에서는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의 ‘플로우(flow)’ 유형이 휴대폰 서비스 이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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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로우란? 플로우(flow)란 ‘무아지경 상태로 의식이 경험으로 가득 차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는 상태로, 시간 감각도 변화가 오고 자신감도 커지며, 그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Csikszentmihalyi[40]). 이러한 플로우(flow)는 인터넷과 e-비즈니스 발전으로 온라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부상하였다.
시장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특히, 휴대폰 서비스의 경우 그 산업의 특성상 ‘플로우(flow)’ 유형별 차이를 통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시장세분화는 소비자의 욕구나 구매동기를 보다 정확히 파악 하여, 마케팅 담당자에게 세분화된 소비자 집단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도움을줄 수 있으며, 또한 경쟁사와 비교하여 보다 유리한 시장을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석규[25]). 따라서 경기침체와 수요 포화상태에 있는 현재의 휴대폰 시장에도 시장 세분화에 바탕을 둔 표적 마케팅 전략이 보편적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전체적인 시장 확보에도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플로우(flow) 유형에 따라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을 세분화한 결과 '두려움'유형은 어떤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가? ‘Flow’ 유형은 휴대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서 도전감과 숙련도를 비롯한 가상현실체험, 환기, 통제, 상호작용성 등 모든 요인 값에서 (+)로 강한 성향을 보인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인 반면, ‘무관 심’ 유형은 모든 요인 값에서 (-)로 나타나 전혀 핸드폰 서비스 이용에 대해 도전감과 숙련도를 비롯한 가상현실체험, 환기, 통제, 상호작용성에서 약한 성향을 보이는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이라 할 수있다. ‘두려움’ 유형은 도전감은 높지만 다른 요인 에서 약한 성향을 보이는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 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루함’ 유형과 ‘통 제’ 유형은 휴대폰 서비스 이용에 있어 도전감은 낮고, 숙련도는 높은 이용자들이 속한 집단으로, 숙련도 관점에서 바라보면 ‘지루함’ 유형은 ‘통제’ 에 비해 숙련도가 더 강해 지루하게 느껴지는 집단인 반면, ‘통제’ 유형은 플로우(flow)를 경험하는데 ‘Flow’ 유형보다는 낮지만 ‘지루함’보다 높은 집단 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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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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