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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經營 科學 =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27 no.3, 2010년, pp.117 - 135
박윤서 (전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승인 (전북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이효선 (전북대학교 경영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gment the mobile phone users based on the flow types and to understand the differences in mobile phone usage behavior between the segmented groups. The 'flow' construct, which was introduced first in marketing by Hoffman and Novak[44], has been used as an importan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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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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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로우란? | 플로우(flow)란 ‘무아지경 상태로 의식이 경험으로 가득 차 다른 것을 생각할 수 없는 상태로, 시간 감각도 변화가 오고 자신감도 커지며, 그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상태’로 정의할 수 있다(Csikszentmihalyi[40]). 이러한 플로우(flow)는 인터넷과 e-비즈니스 발전으로 온라인 소비자 행동을 설명하는 대표적인 이론으로 부상하였다. | |
시장세분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 특히, 휴대폰 서비스의 경우 그 산업의 특성상 ‘플로우(flow)’ 유형별 차이를 통한 시장세분화 연구가 무엇보다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시장세분화는 소비자의 욕구나 구매동기를 보다 정확히 파악 하여, 마케팅 담당자에게 세분화된 소비자 집단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에 도움을줄 수 있으며, 또한 경쟁사와 비교하여 보다 유리한 시장을 선택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석규[25]). 따라서 경기침체와 수요 포화상태에 있는 현재의 휴대폰 시장에도 시장 세분화에 바탕을 둔 표적 마케팅 전략이 보편적으로 실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마케팅전략이 전체적인 시장 확보에도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 |
플로우(flow) 유형에 따라 휴대폰 서비스 이용자들을 세분화한 결과 '두려움'유형은 어떤 집단이라고 할 수 있는가? | ‘Flow’ 유형은 휴대폰 서비스 이용과 관련해서 도전감과 숙련도를 비롯한 가상현실체험, 환기, 통제, 상호작용성 등 모든 요인 값에서 (+)로 강한 성향을 보인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인 반면, ‘무관 심’ 유형은 모든 요인 값에서 (-)로 나타나 전혀 핸드폰 서비스 이용에 대해 도전감과 숙련도를 비롯한 가상현실체험, 환기, 통제, 상호작용성에서 약한 성향을 보이는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이라 할 수있다. ‘두려움’ 유형은 도전감은 높지만 다른 요인 에서 약한 성향을 보이는 이용자가 속해 있는 집단 이라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지루함’ 유형과 ‘통 제’ 유형은 휴대폰 서비스 이용에 있어 도전감은 낮고, 숙련도는 높은 이용자들이 속한 집단으로, 숙련도 관점에서 바라보면 ‘지루함’ 유형은 ‘통제’ 에 비해 숙련도가 더 강해 지루하게 느껴지는 집단인 반면, ‘통제’ 유형은 플로우(flow)를 경험하는데 ‘Flow’ 유형보다는 낮지만 ‘지루함’보다 높은 집단 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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