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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작품을 통한 향토 음식 콘텐츠 개발 - 충무공 '현충(顯忠) 밥상', 추사 김정희 '추사(秋史) 밥상'
Development on Native Local Food Contents through Literature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0 no.5, 2010년, pp.639 - 654  

김미혜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  정혜경 (호서대학교 자연과학대학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research the local food of various regions at a personal level by discovering how food has developed das part of a region's culture base. Discovery of the characteristic story behind the making of a region's characteristic food as local delicacies can inspire self-esteem in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는 인간 집단에서 나타나는 생활 양식의 총체이며 인간 문화의 진보는 문화적 상징성을 통해 이해, 표현되면서 이루어진다. 이중 관광과 여행은 문화적 상징성을 추구하는 대표적인 행위에 해당된다.
관광 스토리텔링은 무엇에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되는가? 관광 스토리텔링의 활용은 문화의 고유성 및 특이성, 역사적 지식, 지역에 대한 이해, 볼거리와 체험 등 문화 유산 및 관광 상품의 가치를 제고하며, 관광 콘텐츠의 개발 및 확대재생산에 있다. 지역 간 연계 관광을 유인하여 방문자 이해를 진작하여 경쟁력을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일부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향토 음식을 소중한 자원으로 인식하고 지역 관광 상품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어떠한 기능을 하고 있는가? 문화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토리텔링’이 부각되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문화 콘텐츠의 다양한 분야를 소통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하고 있다. 일반인들에게 접근이 어려웠던 역사, 전통, 문화, 설화 등을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쉬우며, 재미있게 가공하여 원재료와 소비자의 연결을 새로운 형태로 포장하여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널리 활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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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세천, 이정덕, 김옥경 (2002) 문화로 보는 관광학. 소화, 서울. pp 2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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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원 (2008) 한국의 전통향토 음식-충청남도. 교문사, 파주. pp 2-285. 

  4. 신석호 (1997) 한국인물탐사기5-조선의 인물3. 오늘, 서울. pp 9-350. 

  5. 유홍준 (2002) 완당평전-산은 높고 바다는 깊네. 학고재, 서울. pp 417-780. 

  6. 윤서석, 조후종, 윤덕인, 임희수 (2008) 음식법. 아쉐뜨아인스 미디어, 서울. pp 16-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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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ha SB, Park GT (2003) The development of traditional local menus using medicinal cooked food in Chonan area. J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15: 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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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http://www.Chu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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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http://db.itkc.or.kr/index.jspbizNameMK&url /itkcdb/text/nodeViewIframe 

  20. http://ko.wikipedia.org/wiki 

  21. http://news.hankooki.com/photoi 

  22. http://sillok.history.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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