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백화점 여성 의류브랜드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지각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Visual Merchandising Perceptional Factors of Women's Fashion Brand in Department Store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4 no.1, 2010년, pp.27 - 39  

김흥규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 정보학부) ,  이지수 (고려대학교 가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ddition, an intense competition depending on the diversity of consumer demands women's clothing brands show changes in market organization such as diversification of the circulation market and general market depression in this rapidly changing fashion environment. Companies tend to use fashion V...

주제어

참고문헌 (35)

  1. 권혜숙. (2006). 복합 상업시설의 VMD요소 정립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 김미란. (2005). 패션점포 VMD외 구성요소와 소비자 태도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 김미향. (2006). 할인점 여성 의류매장의 VMD 구성요소 지각과 의복구매행동.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김우진. (2007). Visual Merchandising에 나타나는 패션 컬러 트랜드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김주희, 박옥련. (2009). 의류매장환경의 구성요소에 따른 쇼핑특성. 한국의류산업학회지, 11(1), 66-74. 

  6. 김혜경. (2001). 국내 의류매장 윈도우 디스플레이 공간구성과 소도구. 대한가정학회지, 39(12), 79-90. 

  7. 김혜경. (2003). 브랜드 이미지의 VMD(Visual Merchandising)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8. 김흥규. (2008). Q방법론.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9. 류신영. (2003). 백화점 VMD가 의복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0. 박성아. (2007). 비주얼 머천다이징에서의 효과적안 전략 및 표현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1. 박재옥, 이은경. (2005). 의류쇼핑성향에 따른 점포 내 환경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반응. 한국의류학회지, 29(8), 1196-1014. 

  12. 박현희. (2005). 브랜드 사전 지식, 사전 브랜드 태도, 지각된 품질이 VMD인지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의류산업학화지, 23(6), 77-87. 

  13. 박현희, 전중옥. (2004). VMD구성요소의 패션브랜드 태도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8(2), 224-234. 

  14. 심낙훈. (1997). 비주얼 머천다이징 & 디스플레이. 서울: 영풍문고. 

  15. 심낙훈. (2006). 디스플레이 마케팅. 서울: 국제. 

  16. 유봉준. (2003). 백화점 VMD(Visual Merchandising) 마케팅에 관한 사례연구: In store promotion 매체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이소은. (2008). 의류점포의 VMD와 브랜드 인지도에 따른 구조관계-감정반응, 브랜드 이미지 및 태도, 구매의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8. 이슬아. (2006). 중. 노년여성 백화점 VMD에 대한 태도와 의복구매성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 이연순, 박성혜, 박윤아. (1993). 의류매장종류에 따른 쇼윈도우 디스플레이에 관한 조사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31(2), 205-212. 

  20. 이영미. (2007). 남성 토탈 패션 프래그쉽 스토어 실내 디자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이영실. (2008). 국내 메이저 백화점의 VMD전개 특정비교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2. 이영주. (1995). 판매촉진을 위한 의류업체의 비주얼 머천다이징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3. 이홍림. (2002). 패션마케팅에서의 판매촉진을 위한 비주얼 머천다이징에 관한 연구. 디자인과학연구, 5(2), 75-88. 

  24. 장정원. (2007). 소비자들의 VMD의 의식성과 구성요소평가가 의복구매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5. 전민지. (2006). 의복쇼핑성향에 따른 윈도우 정보효과가 방문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6. 전중옥, 박현희. (2005). 패션 VMD인지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연구. 마케팅관리연구, 10(2), 117-139. 

  27. 정운석. (2005). 의류매장 VMD구성요인이 브랜드 신뢰 및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8. 정흥선. (2002). 남성 트레디셔널 캐주얼 브랜드의 마케팅 전략에 따른 백화점 매장 VMD전개 비교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9. 조윤아. (1994). 여성 의류매장의 비쥬얼 머천다이징(VMD)에 관한 연구. 쇼우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 논문. 

  30. 허주연. (2005). 매장에서의 감각체험이 소비자 감정적 반응, 매장 태도,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1. Aaker, D. A. (1991). Managing brand equity: Capitalizing on the value of a brand name. NY: the Free Press. 

  32. Gobe, M. (2001). Emotional branding; The new paradigm for connecting brands to people. New York: Allworth Press. 

  33. Kantor, J. R. (1959). Interbehavioral psychology: A sample of scientific system construction. Bloominton, Indiana: Principia Press. 

  34. Stephenson, W. (1953). The study of behavior.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35. Stephenson, W. (1967). The play theory of mass communic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