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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멀티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System for Multi-contents Service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6 no.1, 2010년, pp.115 - 119  

김지선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  박진아 (KAIST 전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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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의 주체가 교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함에 따라 학습자의 주도성을 촉진시키고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웹 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이 주목을 받아 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IT 교육에 있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설계 시에는 학습자가 주도적으로 자신의 강의를 계획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강의 콘텐츠 서비스에 중점을 두고 동영상 강의, 슬라이드 강의 및 e-text 강의 3가지로 나누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학습자와 조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온라인 멘토링이 가능하도록 학생과 조교를 1:1로 매칭하였다. 구현 시에는 관리자, 학생, 조교 모듈로 각각 나누어 구현하였으며, 실제 교육 활동에 적용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만족도와 실력 향상 효과 및 온라인 교육 인식도를 조사한 결과, 만족도 부분에서는 전체 67.2% 이상이 만족함을 보였으며, 교육 후 실력 향상 효과 면에서는 전체 86.9% 이상이 학습자가 본 시스템을 통한 교육 후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하여 본 논문에서 구현한 학습 시스템이 자기주도적 학습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ubjects of education has been changed from the instructors to learners, a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which can accelerate the initiative of learners and can be free from the restriction of time and space has been received attention. In this paper, the web-based self-directed learning s...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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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교 수준에서 IT 교육, 특별히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에 있어 웹 기반의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특히 웹 기반수업 시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콘텐츠 제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또한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실제로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후 교육 만족도를 조사하여 본 논문에서 설계한 웹 기반의 자기주도적학습 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구현된 시스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콘텐츠 지원과 수준별 실습과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자기주도적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해 관리자 모듈, 학생 모듈 및 조교 모듈별로 구현하였다. 각 모듈별 교수-학습 전략은 Zimmerman과 Martinez-Pons[기가 제시한 자기주도적 학습 전략을 반영하였으며, 위의 표 2와 같이 학습 전략 범주를 목표설정과 계획, 조직화와 변형, 정보검색, 기록과 심사, 자기보상과 처벌 및 사회적 도움으로 삼았다.
  • 본 논문에서는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IT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역할 비중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콘텐츠 제공에 중점을 둔 멀티 교육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웹 기반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구현된 시스템을 통해 고둥학생들을 대상으로 C++ Programming 과목을 자기주도적 학습 과정으로 개설하여 13주 동안 진행하고, 교육 결과에 대한 만족도평가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On Demand) 서버에 저장된다. 논문에서는 전국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실시간 동영상 강의는 제공하지 않는 것을 가정하고 설계하였다. 한 과목의 강좌는 각 주제별로 동영상 강의가 나누어지며, 다시 하나의 주제는 세부 주제별로 강의가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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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 Knowles, "Self-Directed Learning," Cambridge Adult Education, 1975. 

  2. S. Kang, "Internet & Class," KyoYookBook, 2001. (in Korean) 

  3. M. Kim, S. Park, "A Study of Relations among Self-Regulated Learning, Learning Styles, and Achievement in the Web-Based Bulletin Board Syste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15(3), pp.177-198, 1999. (in Korean) 

  4. S.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Teacher's Web Courseware dor Non-linear Data Structure Lecture,"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004. (in Korean) 

  5. E. Le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Web Courseware for Programming Subject Considering Student's Learning Level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 Thesis, 2004. (in Korean) 

  6. Y. Ko, "Implementation and Effect Analysis of a Web Baed Learning Support System-focus on programming education," Sook Myung University, Master Thesis, 2008. (in Korean) 

  7. Zimmerman, B. J. & Martinez-Pons, M. "Development of a structure interview for assessing student of self-regulated learning strategie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23(4), pp.614-628.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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