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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동영상 강의 분할시간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환경을 중심으로-
Effects of Segmenting Video Lectures on the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the Mobile Learning Environment Using Smartphon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2, 2013년, pp.1048 - 1057  

홍원준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임철일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  박태정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초록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과 동영상 강의의 분할시간이 학업성취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전지식 수준에 따라 상위 35%, 하위 35% 두 집단으로 구분하였으며 각 집단에 동영상 강의를 5분, 10분, 15분, 20분으로 분할하여 제공하였다. 먼저, 동영상 분할시간의 주효과를 보면 학업성취도에서는 10, 15분 동영상이 좀 더 효과적이었으며, 만족도에서는 15분, 20분 동영상이 가장 효과적이었다.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과 동영상 강의 분할시간 간에 상호작용 효과는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만 나타났는데 특히, 사전지식 상위 35% 집단은 15분, 20분 동영상에서, 하위 35% 집단은 10분 동영상에서 가장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였다. 상기 연구결과는 사전지식이 높은 집단에게는 좀 더 긴 동영상 강의를 제공할 수 있으며, 5분 동영상 강의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적합하지 않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effect on the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he learner's prior knowledge level and segmenting time of video lectures in an learning environment using smartphones. Depending on the level of prior knowledge, learners were divided into two groups of the up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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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사전지식은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강력한 학습자 특성 변인의 하나로 알려져 있으므로[21-23],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은 분할시간을 고려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사전지식 수준과 동영상 강의의 분할시간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 학습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에 대한 사전지식과 동영상 분할시간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주효과와 상호작용 효과에 관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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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2년 12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는 몇명인가? ‘스마트폰(smart phone)’의 등장과 급속한 확산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최근 크게 주목받고 있다[1]. 2012년 12월 기준으로 우리나라 스마트폰 가입자는 약 3,556만 명이며[2],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그 동안 상상으로만 존재해왔던 여러 가능성들을 실현시켜주기 시작했다.
노트북의 학습자가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진정한 독립성의 취지를 완벽하게 만족시키지는 못한다는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지금까지는 노트북이 널리 활용되고 있지만, 아직도 학습자가 언제든지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진정한 독립성의 취지를 완벽하게 만족시키지는 못한다[3]. 반면 스마트폰은 ‘손 안의 PC’로써 이러닝의 그러한 한계점을 극복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는 무선인터넷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각종 동영상 강의 등과 같은 학습자료에 접근이 가능하며,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필요한 기능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4].
최근 보편화된 동영상 강의에서 연구의 방향은 어떠한가? 최근 보편화된 동영상 강의에서 연구의 방향은 멀티미디어 자체의 효과성 보다는 효과적인 멀티미디어의 활용방식에 그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멀티미디어를 활용하여 어떻게 학습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어왔고[8-10], 그 결과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감소시키고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원리들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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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임철일,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2판), 교육과학사, 2011 

  2.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ICT 통계월보(2013.6)", 2013. 

  3. A. Holzinger, A. Nischelwitzer, and M. Meisenberger, "Mobile phones as a challenge for m-learning: Examples for mobile interactive learning objects (MILOs),"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ervasive Computing and Communications Workshops. pp.307-311, 2005. 

  4. 임철일, 임정훈, 이동주,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 대학교 출판부, 2010. 

  5. N. Miller, Manifesto for a new age, Wired Magazine, 2007. 

  6. 임철일,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2012. 

  7. 강명희, 구한나, 문소영, 정지윤, 김지심, "온라인 강의에서 내용제시유형이 인지적 실재감과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3권, 제4호, pp.155-181, 2007. 

  8. R. C. Clark and R. E. Mayer, E-learning and the science of instruction: Proven guidelines for consumers and designers of multimedia learning, Pfeiffer, 2011. 

  9. R. E. Mayer, The Cambridge handbook of multimedia learn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5. 

  10. R. E. Mayer, M. Hegarty, S. Mayer, and J. Campbell, "When static media promote active learning: annotated illustrations versus narrated animations in multimedia instruction," Journal of Experimental Psychology, Vol.11, No.4, pp.256-265, 2005 

  11. C. Thompson, How Khan Academy is changing the rules of education, Wired Magazine, 2011 

  12. T. Lewin, "Universities reshaping education on the web," The New York Times, 2012. 

  13. 최이정, "DMB 폰과 PMP의 작은 화면 사이즈 특성이 영상콘텐츠에 대한 정보처리과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110-117, 2007. 

  14. S. G. Schar and P. G. Zimmerman, "Investigating means to reduce cognitive load from animation: Applying differentiated measures of knowledge representation,"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Vol.40, No.1, pp.64-78, 2007. 

  15. B. Caldwell, M. Cooper, L. G. Reid, and G. Vanderheide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2.0," W3C Recommendation, 2008. 

  16. R. Moreno, "Optimizing learning from animations by minimizing cognitive load: Cognitive and affective consequences of signaling and segmentation methods,"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Vol.21, No.6, pp.765-781, 2007. 

  17. C. J. Hamel and D. Ryan-Jones, "Designing instruction with learning object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 No.1, pp.111-124, 2002. 

  18. 박성익, 임철일, 이재경, 최정임,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4판), 교육과학사, 2011. 

  19. 임정훈, "모바일 학습(Mobile Learning)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설계 방향 탐색", 한국교육논단, 제8권, 제1호, pp.101-124, 2009. 

  20. 류지헌, "학습자의 전문성 수준과 과제난이도가 인지부하요인 및 과제수행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5권, 제4호, pp.1-19, 2009. 

  21. G. Gay, "Interaction of learner control and prior understanding in computer-assisted video instruc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78, No.3, pp.225-227, 1986. 

  22. I. W. Park, The effects of orienting questions and prior knowledge on learning in hypertext. Doctoral dissertation, The Florida State University, 1993. 

  23. 주영주, 문자영, "초등학교 ICT활용수업에서 수업통제방식과 사전지식,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성취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과교육학연구, 제8권, 제2호, pp.123-146. 2004. 

  24. 조미헌, e-Learning 콘텐츠 설계, 교육과학사, 2004. 

  25. N. Shin, "Transactional presence as a critical predictor of success in distance learning," Distance Education, Vol.24, No.1, pp.69-86, 2003. 

  26. 강명희, 김미영, 김민정, 박효진, 구진아, "학습자의 사전지식, 인지부하, 몰입, 학업성취도 간의 관계 규명", 교과교육학연구, 제13권, 제2호, pp.369-391, 2009. 

  27. 김회수, 염시창, "하이퍼텍스트 보조 학습에서 사전지식, 작동기억 및 하이퍼텍스트 탐색도구 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공학연구, 제18권, 제1호, pp.79-108, 2002. 

  28. D. P. Ausubel,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Reinhart and Winston, 1968. 

  29. C. A. Carrier and D. H. Jonassen, Adapting courseware to accommodate individual differences. In Jonassen, D. H (Ed.), Instructional designs for microcomputer courseware(pp. 203-226).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30. 김영희, 김영수, "온라인 영어 쓰기 학습에서 학습자 개인차 변인, 몰입 (flow), 언어 학습전략, 성취도, 만족도의 관계 규명",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2권, 제4호, pp.289-314, 2006. 

  31. G. Salomon, "Internalization of filmic schematic operations in interaction with learners' aptitud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66, No.4, pp.499-511, 1974. 

  32. B. Reeves, A. Lang, E. Y. Kim, and D. Tatar, "The effects of screen size and message content on attention and arousal," Media Psychology, Vol.1, No.1, pp.49-67, 1999. 

  33. 오형용, "스마트폰 사용자를 위한 모바일 웹 인터페이스 디자인 구현", 제11권, 제12호, pp.639-638,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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