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의 설계
Design of a Web Based System for Self Direct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 no.2, 2002년, pp.1 - 9  

안성훈 (서원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에서는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시스템 설계를 위해 먼저, 웹 기반의 자기 주도적 학습에서 활용되는 교수 학습 과정안을 탐색하였다. 그리 그 교수학습 과정안을 웹 기반의 공간에서 수행하는데 필요한 시스템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그 요구 사항에 적절한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한 시스템을 적절하게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학습의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 설계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방과 후, 방학, 현장 학습 등에 적절히 활용할 경우 교수 학습에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design a web based system for self directed leaning. I search a teaching and teaming model for self directed teaming on web. I design a pertinent mood of system to carry out a teaching and teaming model. Also, I propose a Dan which a model d system use pertinently. If a web based s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하여 먼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웹 기반 학 습 환경에서 이루어질 때 적용되는 교수학습 과정안을 탐 색하고 그 과정안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시스템 요구 사 항을 파악하여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시스템은 크게 학습에 관련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학습 정보 데이터베이스 학 습자의 학습 수준과 학습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학습 정보 에이젼트 학습자의 학습 여건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구성 하는 학습 전략 에이전트 학습자가 교사나 동료 혹은 외부 의 전문가와 의사 소통하고 인터넷상의 다양한 학습자료를 검색할 수 있는 상호작용 도구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살려 요즘 원격교육의 주 류를 이루고 있는 웹 기반 교육에서 학습 특성에 적합한 자기 주도적 학습을 수행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웹 기반 자기 주도적 학습 시스템은 학습자 스스로 자신의 학습 욕구와 학습 수준에 맞게 학습 주제와 학습 내용을 선정하고 학습 결과를 평가할 수 있도록 해 준다.
  • 첫째, 문제 해결 중심의 학습 과제를 제시한다. 웹 기반 학 습 환경에서의 자기 주도적 학습은 학생 스스로가 웹에서 자료를 찾아 이를 학습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 스스루가 개개인의 적성에 맞는 주제를 선정하거나 학습 주제를 탐구하는 학 습 밥업은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최대한 반영함으로써 학 습에 대한 계획력과 실천력을 기르고, 자기 학습에 대한 성 취감과 만족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넷째, 학습 범위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야 한다. 학습의 범 위는 학습자의 학습 욕구나 학습 수준에 따라 다양하게 설 정될 수 있다.
  • 넷째, 학습자의 선행 경험이 중요한 학습 자원이 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